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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 구동 인휠 전기 자동차의 구동 및 현가 통합제어시스템
Integrated Chassis Control System of a Rear In-wheel Motor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4, 2016년, pp.439 - 446  

김현동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규재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wheel motor vehicle is a type of car that is equipped with an electric motor for each wheel. It is possible to acquire vehicle stability through a seperate driving torque control per wheel, since it directly generates the driving torque via the wheel motors. However, the vehicle ride comfort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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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별 섀시 제어시스템들을 효과적으로 결합, 운용하여 전체적인 차량의 동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섀시통합제어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후륜 구동 방식의 인휠 전기 자동차의 구동 로직과 반능동 현가시스템 로직을 CarSim과 MATLAB/Simulink의 통합 시뮬레이션(co-simulation) 환경으로 구성하고 통합제어를 통한 전체적인 성능 향상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시스템들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차량의 전체적인 동적특성의 향상을 위해 상위 제어기(supervisory controller)인 주제어기(main controller)를 설계하여 개별 시스템이 독립적으로 운용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성능 저하를 막고 최적의 성능을 구현하여 차량의 자세안정성 및 승차감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후륜 구동 인휠 전기자동차의 구동 및 현가 통합제어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시스템은 토크 제어가 동작하는 상황에서 댐퍼 제어를 통해 요 모멘트 제어와 하중이동을 줄임으로써 차량의 자세안정성과 에너지 효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으며 연구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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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휠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1) 이에 따라 차세대 전기 자동차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인휠(in-wheel) 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다. 인휠 시스템은 바퀴(wheel) 안에 구동 및 제동 장치를 일체화한 것으로 별도의 동력전달장치 없이 모터가 직접 바퀴를 구동시키므로 차량의 무게가 가벼워져 연비를 개선할 수 있고 각 휠에 독립적인 토크를 분배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의 선회 시 추가적인 장치 없이 차량의 안정성을 구현할 수 있다.2) 하지만 바퀴가 포함된 스프링 아래 질량(unsprung mass)의 증가에 따라 승차감 및 조종안정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어 개별 섀시시스템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제어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반능동 현가 시스템 제어에 많이 사용되는 스카이 훅 이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반능동 현가 시스템 제어에 많이 사용하는 스카이 훅 이론은 스프링 상부 질량(sprung mass)의 진동을 제어하기 위해 가상의 댐퍼가 추가로 달려있다고 가정하고 스프링 상부 질량의 속도에 비례하는 가상 댐퍼의 힘을 추가로 발생시켜 진동을 제어한다(Fig. 3).
인휠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인휠 시스템은 바퀴(wheel) 안에 구동 및 제동 장치를 일체화한 것으로 별도의 동력전달장치 없이 모터가 직접 바퀴를 구동시키므로 차량의 무게가 가벼워져 연비를 개선할 수 있고 각 휠에 독립적인 토크를 분배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의 선회 시 추가적인 장치 없이 차량의 안정성을 구현할 수 있다.2) 하지만 바퀴가 포함된 스프링 아래 질량(unsprung mass)의 증가에 따라 승차감 및 조종안정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어 개별 섀시시스템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제어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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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 Nakada, S. Ishikawa and S. Oki, "Development of an Electric Motor for a Newly Developed Electric Vehicle," SAE 2014-01-1879, 2014. 

  2. S. Murata, "Vehicle Dynamics Innovation with In-Wheel Motor," SAE 2011-39-7204, 2011. 

  3. KS R ISO 3888-1:2008, Passenger Cars -Test Track for a Severe Lane-change Manoeuvre-Part 1 : Double Lane-change, Korean Standards, 2008. 

  4. S. G. Shin and G. J. Choi, "Driving Performance Analysis of a Rear In-wheel Motor Vehicle with Simultaneous Control of Driving Torque and Semi-active Suspension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1, pp.11-17, 2015. 

  5. H. W. Song, Y. K. Lee, J. J. Baek, J. H. Park and S. H. Hwang, "Driving Force Distribution Algorithm for Improved Driving Efficiency of 4-Wheel-Drive In-wheel Electric Vehicle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846-1850, 2013. 

  6. J. H. Yi, K. H. Lee, I. H. Kim, D. W. Jeong and S. J. Heo, "A Study of Torque Vectoring Application in Electric Vehicle for Driving Stability Performance Evalu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3, pp.250-256, 2014. 

  7. Y. G. Kim, M. S. Kim, J. H. Sohn and W. S. Yoo, "Design Parameter of the Semi-active Damper of a Large Bus using Sky-hook Control," KSM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67-70, 2011. 

  8. S. H. Yoon, B. K. Koo, Y. S. Kou, J. H. Jung and D. S. Kim,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ollover Prevention System based on Simulation of Vehicle Dynamics,"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649-655, 2004. 

  9. T. W. Hong, A Study on Control Strategy of Steer Avoidance for Improving Performance to Emergency Steer Assist System, Ph.D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2013. 

  10. H. D. Kim, G. J. Choi, M. H. Ha, H. J. Moon and B. J. Kang, "Semi-active Chassis Integrated Control System of a Rear In-wheel Motorized Automobi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451-45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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