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재를 통한 공간감성 표현에 관한 연구 - 감성어휘 평가와 요인분석을 통해 - A Study on Expression of Space Emotion by Finishing Materials - According to Evaluation of Emotional Vocabulary and Factor Analysis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as the basic data for design method in commercial space. So, we analyzed whether any emotion was induced by finishing materials in the commercial space. And we was to suggest expression methods of finish materials to induce in the emotional space. The results of 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as the basic data for design method in commercial space. So, we analyzed whether any emotion was induced by finishing materials in the commercial space. And we was to suggest expression methods of finish materials to induce in the emotional spa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we could know that the emotional design is needed to enhance satisfaction of consumers. The role of finishing material is very important in emotional expression in the commercial space. Second, we extracted the adjectives vocabulary(14 pairs) to evaluate the space emotion. we could educe the four kinds of space emotion by Factor Analysis. In addition, we could arrange the emotional words to represent each space type(Decoration : 5 pairs, Expand : 4 pairs, Limitation : 3 pairs, Hierarchy : 2 pairs). Third, to use finishing materials and wall is very effective to induce the emotion in the emotional space. To use the color is good among the elements of finishing materials. Fourth, We could find that the center of the types of emotional space was induced with the boundary and the decoration. If we use contrasting colors and accent colors in the commercial space, we can induce the center and the boundary together. And if we use colorful or unusual patterns, we can induce the center and the decoration together. Fifth, To induce the expand, we should finish with one color in space. And To induce the center, we should finish with one type of the color or pattern and then we should partially use the contrast color and special pattern. the case of boundary, it is good method to part emphasize by color, texture and materials. And we can induce the decoration with materials and patter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as the basic data for design method in commercial space. So, we analyzed whether any emotion was induced by finishing materials in the commercial space. And we was to suggest expression methods of finish materials to induce in the emotional spa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we could know that the emotional design is needed to enhance satisfaction of consumers. The role of finishing material is very important in emotional expression in the commercial space. Second, we extracted the adjectives vocabulary(14 pairs) to evaluate the space emotion. we could educe the four kinds of space emotion by Factor Analysis. In addition, we could arrange the emotional words to represent each space type(Decoration : 5 pairs, Expand : 4 pairs, Limitation : 3 pairs, Hierarchy : 2 pairs). Third, to use finishing materials and wall is very effective to induce the emotion in the emotional space. To use the color is good among the elements of finishing materials. Fourth, We could find that the center of the types of emotional space was induced with the boundary and the decoration. If we use contrasting colors and accent colors in the commercial space, we can induce the center and the boundary together. And if we use colorful or unusual patterns, we can induce the center and the decoration together. Fifth, To induce the expand, we should finish with one color in space. And To induce the center, we should finish with one type of the color or pattern and then we should partially use the contrast color and special pattern. the case of boundary, it is good method to part emphasize by color, texture and materials. And we can induce the decoration with materials and patte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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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감성 어휘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사례 대상이 무엇 인지 조사.분석한 결과는<표 9>와 같다.
공간의 감성을 나타내는 마감재의 표현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공간에서 선행연구를 조사.분석하였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또한 공간감성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도출하고, 공간의 기본 구성요소인 바닥, 벽, 천장을 중심으로 공간감성을 나타낼 수 있는 마감재의 표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업공간'을 중심으로 마감재의 요소와 특성에 따라 어떤 공간감성이 나타나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공간감성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도출하고, 공간의 기본 구성요소인 바닥, 벽, 천장을 중심으로 공간감성을 나타낼 수 있는 마감재의 표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서 마감재의 표현방법에 의해 유도되는 이용자들의 감성에 대해 분석하고, 공간 감성을 나타낼 수 있는 마감재 표현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방법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상업공간의 감성디자인방법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가 되고자, 마감재에 의하여 나타나는 공간 감성을 파악하고, 각 사례들의 마감재 표현방법을 바탕으로 각 공간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마감재 표현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또한 10개의 상업공간과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성과 마감재 표현방법을 조사.분석하였기 때문에 더 많은 사례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외의 감각적 기능에 의한 자극으로부터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객관화된 반응을 말한다. 5)공간에서의 감성은 공간감을 강조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6)즉, 공간을 통해 여러 종류의 경험을 동시에 유도할 수도 있고, 다양한 경험으로 극심한 대립을 조성하기도 한다.
제안 방법
도출하였다. '시원스러운'과 '여유있는', '활동적인'과 '리듬있는', '무게가 있는'과 '무거운', '세련된'과 '고급스러운', '깔끔한'과 '정돈된', '장식적'과 '화려한'을 유사한 의미로 평가하고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어휘 총 14쌍으로 설정하였다. 선정된 감성어휘는 상반어 쌍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표 1>과 같다.
분석하였다. 각 사례 별로 평균값이 높은 어휘 5쌍을 추출하고, 추출된 어휘들이 어떤 공간유형을 대표하는 어휘인지 파악하였다. 대표어휘 중 과반 수 이상의 어휘가 포함되어 있으면 각 사례가 유도하는 공간 유형으로 판단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7>과 같다.
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8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한 후이루어 졌다. 공간감성에 관한 분석은 사례별로 평가 값이 높은 어휘를 5개 추출하고, 이를 공간감성을 대표하는 어휘와 비교하여 과반이 넘는 수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 공간감성을 표현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의 마감재 표현방법을 분석하고, 공간감성 유형 별로 정리하여, 공간감성을 위한 마감재 표현방법을 제시하였다.
셋째,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오브제를 제외한 기본적인 공간구성요소(바닥, 벽, 천장) 1)의 마감재 현황을 조사하고, 관련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사례대상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를 실시한다. 넷째, 평가된 결과를 토대로 신뢰도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감성 어휘들의 대표적 요인을 찾고, 이를 공간감성으로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평가결과를 중심으로 마감재에 의해 표현되는 공간감성을 분석하고, 각 공간감성을 유도할 수 있는 마감재 표현방법을 파악.
대표어휘 중 과반 수 이상의 어휘가 포함되어 있으면 각 사례가 유도하는 공간 유형으로 판단하였으며, 그 결과는과 같다.
또한 최근 달라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감성적인 공간연출이 필요함을 밝힘으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둘째, 다양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서 감성 어휘와 마감재의 표현요소를 추출한다. 셋째,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오브제를 제외한 기본적인 공간구성요소(바닥, 벽, 천장) 1)의 마감재 현황을 조사하고, 관련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사례대상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를 실시한다.
654로 나다나 요인분석을 위한 변수들의 선정이 좋은 편으로 나타났다. <표 2>를 통해서, 4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공간감성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주된 공간 감성 요인명은 다양한 어휘들의 의미들을 대표할 수 있는 어휘로 선정하였다.
공간감성에 관한 분석은 사례별로 평가 값이 높은 어휘를 5개 추출하고, 이를 공간감성을 대표하는 어휘와 비교하여 과반이 넘는 수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 공간감성을 표현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의 마감재 표현방법을 분석하고, 공간감성 유형 별로 정리하여, 공간감성을 위한 마감재 표현방법을 제시하였다.
넷째, 평가된 결과를 토대로 신뢰도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감성 어휘들의 대표적 요인을 찾고, 이를 공간감성으로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평가결과를 중심으로 마감재에 의해 표현되는 공간감성을 분석하고, 각 공간감성을 유도할 수 있는 마감재 표현방법을 파악.제시한다.
사례대상 별 감성어휘 평가 값(표4)을 기준으로 각 사례가 어떤 공간감성을 표현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각 사례 별로 평균값이 높은 어휘 5쌍을 추출하고, 추출된 어휘들이 어떤 공간유형을 대표하는 어휘인지 파악하였다.
사례대상에 대한 감성평가는 감성어휘와 공간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29)구체적인 결과는<표 4>와같으며 세부적인 설명은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설문 내용은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현황, 상업공간에서 마감재에 관한 일반적인 의식, 상업공간의 마감재에 관한 일반적 선호 그리고 사례대상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로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내용 중 감성어휘 평가는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어두운 공간에서 화면을 통해서 선정된 사례 이미지를 본 후, 각 감성어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평가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좌측의 감성 어휘는 5점, 우측의 감성어휘는 1점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둘째, 다양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서 감성 어휘와 마감재의 표현요소를 추출한다. 셋째,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오브제를 제외한 기본적인 공간구성요소(바닥, 벽, 천장) 1)의 마감재 현황을 조사하고, 관련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사례대상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를 실시한다. 넷째, 평가된 결과를 토대로 신뢰도와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감성 어휘들의 대표적 요인을 찾고, 이를 공간감성으로 도출한다.
앞서 조사된 마감재 현황을 바탕으로 각 사례 별 마감재의 표현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는<표 5>와 같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참고문헌과 선행연구의 조사를 통하여 최근 마감재가 감성적 공간표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인지한다. 또한 최근 달라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감성적인 공간연출이 필요함을 밝힘으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요인 분석을 통해 주성분을 찾고, 다양한 감성어휘들의 주요인을 공간 환경 감성요인으로 평가하여 이를 공간감성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마감재의 표현 요소를 재료, 색채, 질감 그리고 패턴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방법은 먼저 본 연구와 설문의 목적 및 내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한 후 응답하도록 진행하였다. 설문내용 중 감성어휘 평가는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어두운 공간에서 화면을 통해서 선정된 사례 이미지를 본 후, 각 감성어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평가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좌측의 감성 어휘는 5점, 우측의 감성어휘는 1점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27)설문 평가는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중 응답하지 않은 설문 '13부와 자료 분석에 있어서 내용이 불충분하다고 평가된 '27부를 제외한 '90부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8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한 후이루어 졌다.
한다. 또한 10개의 상업공간과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성과 마감재 표현방법을 조사.분석하였기 때문에 더 많은 사례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마감재에 의한 공간감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선정된 사례는 총 10곳이며, 사례에 대한 개요는과 같다.
10개의 사례의 지역은 다양하였고 식음공간(B, E, H) 과 판매공간(C, D, G, J)이 대부분이다. 사례의 시공년도는 2011년도가 3곳(E, H, J), 2010년 5곳(A, B, D, G, I) 그리고 2009년도가 2곳이다.
연구범위 중 시간적 범위는 최근 3년2)으로 한정하였고, 공간적인 범위는 마감재의 다양한 표현방법이 적용되었다고 평가되는 상업공간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다양한 사례를 추출하기 위하여 지역은 한정하지 않고 국내.
자료 선정은 국내.외 각종 매거진과 인터넷 사이트3)등에 소개된 상업공간 중심으로 추출하였다.
조사시기는 2011년 3월 21일부터 4월 8일까지였다. 설문 내용은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현황, 상업공간에서 마감재에 관한 일반적인 의식, 상업공간의 마감재에 관한 일반적 선호 그리고 사례대상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로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대상자들은 실내디자인을 전공하는 대학생들로 구성되었다. 전공대학생으로 선정한 이유는 소비에 대한 욕구와 구매에 대한 관심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높다는 것과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위해 감성공간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이다.
데이터처리
분석은 SPSS 18.0 program의 주성분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S-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 (varimax)을 통해 추출하였다. 요인분석의 결과는<표 2>와 같으며, 총 14쌍의 감성 어휘에 대한 신뢰도 계수(cronbach-a)16)의 값은 0.
27)설문 평가는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중 응답하지 않은 설문 '13부와 자료 분석에 있어서 내용이 불충분하다고 평가된 '27부를 제외한 '90부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8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한 후이루어 졌다. 공간감성에 관한 분석은 사례별로 평가 값이 높은 어휘를 5개 추출하고, 이를 공간감성을 대표하는 어휘와 비교하여 과반이 넘는 수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 공간감성을 표현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성어휘의 평가 값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을 통해 주성분을 찾고, 다양한 감성어휘들의 주요인을 공간 환경 감성요인으로 평가하여 이를 공간감성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모형
24)색채는 일반적으로 유채색과 무채색 그리고 톤으로, 패턴은 크게 솔리드, 기하학, 자연무늬, 꽃무늬, 기타로 분류하였다. 각 표현요소를 나타내는 어휘 중 질감을 나타내는 대표어휘25)는 선행연구인 권현정26) 의 연구내용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재료', '색채' 그리고 '패턴'의 명칭은 각종 매거진과 인터넷 사이트에 제시된 명칭을 그대로 인용하고자 한다.
설문내용 중 감성어휘 평가는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어두운 공간에서 화면을 통해서 선정된 사례 이미지를 본 후, 각 감성어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평가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좌측의 감성 어휘는 5점, 우측의 감성어휘는 1점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27)설문 평가는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중 응답하지 않은 설문 '13부와 자료 분석에 있어서 내용이 불충분하다고 평가된 '27부를 제외한 '90부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공간감성 중 '장식'의 경우, 색채와 재료 그리고 패턴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공간 전체를 같은 종류의 마감재로 마감하고 부분적으로 다른 종류의 재료를 적용 또는 재료를 형태로 패턴화를 시키거나, 특이한 패턴으로 전체공간을 마감하는 것이 '장식'을 유도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감재의 색채와 패턴을 활용하여 전체를 화이트를 기본으로 한 밝은 색으로 마감하고 부분적으로 대조되는 R계열, PB계열 등의 강한 컬러의 색채를 활용하는 것이 좋고, 패턴을 활용할 경우 기하학, 엠보싱 등 특이한 패턴으로 부분적으로 마감하는 것이 장식을 표현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판단된다.
넷째, 공간감성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마감재의 중요한 요소는 '장식'은 색채, 재료, 그리고 패턴이었고, '확장'은 색채, '한정과 '위계'는 재료와 질감이었다. 더 많은 사례들의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각 공간감성을 유도할 수 있는 마감재 표현요소를 대상으로 세부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선정된 요인 중 제1요인을 '장식'으로, 제2 요인을 '확장으로 제3요인을 '한정으로 제4요인을 '위계'로 대표적인 공간감성을 도출하였다.
마감재 현황을 살펴보면, 바닥 재료는 콘크리트, 타일, 페인트 그리고 카펫으로, 벽은 패널, 타일, 페인트, 보드, 무늬목 시트 등 다양하게 마감되어 있으며 천장은 대부분 도장으로 마감되어 있었다. 질감은 '차가운(A, B, C, D, I)', '따뜻한(E, F, G, )', 매끈한(A, B, C, D, E, G, I, J)' 등이 많이 표현되고 있었으며, 색채는 화이트계 열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그 외 블루(A), 옐로우(D), 핑크 (F) 그리고 바이올렛(H) 등으로 마감되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마감재의 표현을 통해서 한 공간에서 복수의 공간 감성을 나타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상업공간에 다양한 감성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는 의미로써 상업공간이 이용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소비로 확장시키는 영역이라고 본다면 마감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셋째, 연구결과를 통해서 공간감성의 4가지 유형을 마감재의 표현요소인 색채, 재료, 질감 그리고 패턴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마감재의 표현을 통해서 한 공간에서 복수의 공간 감성을 나타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마감재를 통해 다양한 공간 감성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로 가장 많았다. 재료가 감성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례는 E(32.2%), G(30.0%), J(38.9%), 패턴이 영향을 미쳤다는 사례는 1(52.2%), J(38.9%) 그리고 질감인 사례는 E(32.2%>였다.
첫째, 공간에서의 감성은 공간감과 밀접한 관계있는데, 요인 분석을 통해서 감성에 의해 나타나는 공간유형을 4 가지로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된 감성은 '장식', '확장', , 한정' 그리고 '위계로 나타났다.
87)‘가 높게 나타났다. 특이한의 감성은, I(M=4.46)'와 'H(M=4.37)‘가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고 평가되었으며, '화려한(H:M= 4.15)'과 '차별적 인(H:M=4.15)'의 감성도 'H'가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활동적인'의 감성은 '。'가 평균값 4.
한정을 나타내는 감성어휘 중 '명확한'에 대한 평가는 다른 감성어휘에 비해 전반적으로 다소 낮은 평가 값이 나타났다. 명확한(M=3.
후속연구
'한정과 '위계'는 재료와 질감이었다. 더 많은 사례들의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각 공간감성을 유도할 수 있는 마감재 표현요소를 대상으로 세부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둘째, 상업공간에서 공간감성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마감재 요소는 색채로 평가되었으며, 감성에 색채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세부적으로 진행되어야겠다. 반면에 질감과 패턴을 활용한 공간감성의 표현이 잘 나타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다양한 표현방법 모색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있는 것을 인지한다. 또한 최근 달라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감성적인 공간연출이 필요함을 밝힘으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둘째, 다양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서 감성 어휘와 마감재의 표현요소를 추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을 통해 대표적인 공간감성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요인 구조의 타당성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향후 확인적 요인분석 (confirmatory)을 통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또한 10개의 상업공간과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성과 마감재 표현방법을 조사.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향후 소비자들의 감성을 고려한 차별적이고 만족도가 높은 상업공간을 디자인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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