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의상과 분장에 나타난 색채와 상징성에 관한 연구 - 박찬욱의 복수극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박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Color and Symbolism of Costume and Make-up Image Shown in Chan-Wook Park's Films - Forcing on the Series of the Revenge Movies , ,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ner symbolic meaning of the revenge movies, forcing on , , by producer Chan-Wook Park. This study was analyzed with theoretical frames of Greimas's and Lacan's desire the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Main characters of these films were 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ner symbolic meaning of the revenge movies, forcing on , , by producer Chan-Wook Park. This study was analyzed with theoretical frames of Greimas's and Lacan's desire the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Main characters of these films were tangled each their with love, desire, angry, hate and revenge. They also had desires and needs of revenge caused by deficiency. These films represented blue as sorrow, depression, frigidness, loneliness and deficiency, red as love, desire, angry, hate and revenge, black as strong will, till-eat, death, violence and bloody-mindedness and white as forgiveness, expiation and salvation. The function of colors in conveying meaning was very effected to analyzing the visual power implications and psychological effects on human feelings that colors have in the movi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ner symbolic meaning of the revenge movies, forcing on , , by producer Chan-Wook Park. This study was analyzed with theoretical frames of Greimas's and Lacan's desire theory. The result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Main characters of these films were tangled each their with love, desire, angry, hate and revenge. They also had desires and needs of revenge caused by deficiency. These films represented blue as sorrow, depression, frigidness, loneliness and deficiency, red as love, desire, angry, hate and revenge, black as strong will, till-eat, death, violence and bloody-mindedness and white as forgiveness, expiation and salvation. The function of colors in conveying meaning was very effected to analyzing the visual power implications and psychological effects on human feelings that colors have in the movi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수를 주제로 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감독인 박찬욱 감독의, , 세개의 영화에서 등장하는 중심인물의 분장과 의상의 색채를 중심인물들 간의 관계와 심리 변화의 추이에 따라 살펴보고 공통적이고 일관적인 패턴의 색채 사용 여부와 그에 따른 상징적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백선기(2007)는 그레마스의, 기호 사각형 구조'를 통해 박찬욱 감독의 영화 중<올드보이>와 <친절한 금자씨>의 등장인물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세 편의 영화의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이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수를 주제로 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감독인 박찬욱 감독의 복수극, , 의 등장인물의 캐릭터의 특징과 공통적인 인물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영화의 분장과 의상의 색채를 어떻게 상징적으로 사용하여 표현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는 세 영화에서 나타나는 색채들 중에 박찬욱 감독이 공통적인 사용한 색채들을 위주로 분석하여 영화의 서사와 관계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표현기호로서의 색채를 통해 감독이나 타내고자 하는 상징의미를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복수와 대립 관계에서는 위험스러운 폭력, 잔혹한 복수를 상징하기 위해 죽음, 차가움, 강한 의지, 위협, 위압의 의미를 가진 검은 색을 빨간 색과 함께 주로 사용하여 강렬하게 표현하였다. 욕망과 애정의 관계에는 사랑, 욕망의 감정을 상징하기 위해 빨간 색을 주로 사용하였고, 속죄와 구원의 관계에서는 흰 색을 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백선기(2007)의 연구에서 사용한 그레마스의 기호사각형 구조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올드보이>주요인물 관계도는<그림 1>이고, <친절한 금자 씨>의 주요인물 관계도는<그림 2>이며, <박쥐> 주요인물 관계도는<그림 3>이다.
하였다. 연구를 위해 그레마스의 기호 사각형 구조를 이용하여 영화에 등장하는 중심인물들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영화 속 관계구조와 심리변화에 따라 영화 분장과 의상에서 공통적으로 반복 사용된 색채와 그에 따른 상징적 의미를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를 위해 그레마스의 기호 사각형 구조를 이용하여 영화에 등장하는 중심인물들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영화 속 관계구조와 심리변화에 따라 영화 분장과 의상에서 공통적으로 반복 사용된 색채와 그에 따른 상징적 의미를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첫째, 박찬욱 감독의 복수 세 편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요 인물들의 관계는 복수와 대립, 욕망과 애정의 관계, 속죄와 구원의 관계였다.
태주와 상현의 욕망 관계는 두 사람의 사랑 후 천장의 빨간 색과 두 사람의 갈증과 갈등이 해소되는 영화후반에 사랑하는 두 사람이 함께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에서 붉게 물든 얼굴빛과 바다 위의 고래들이 내뿜는 피의 빨간 색으로 표현되었다.
후속연구
일관적임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영화 제작 시 각각의 색채의 고유한 상징성을 이용한 인물의 의상과 분장 색채계획에 더욱 활발히 활용한다면 영화 속 인물의 감정변화와 인물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데 효과적일 것이며, 관객의 영화 이해도와 메시지 전달력을 높여 미래의 영상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