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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 암거가 통과하는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 위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Joint Position at Concrete Pavement with Box Culver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2 = no.52, 2012년, pp.45 - 53  

박주영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손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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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구조물 주위는 다짐이 잘 되지 않아 지반이 장기 침하하므로 콘크리트 포장 하부에 공동이 발생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지지력이 저하되기 쉽다. 여기에 하중이 가해지면 설계 시 기대한 것보다 큰 응력이 도입되어 포장에 파손이 발생하고 수명이 감소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도로공사 시험도로의 박스형 암거 상부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의 파손을 조사하였다. 토피고가 다른 상행선과 하행선의 암거 위치에 발생한 슬래브의 횡방향 균열을 비교하였다. 시험도로의 횡방향 균열을 검증하기 위해 토피고가 없는 박스형 암거와 콘크리트 포장을 유한요소 방법으로 모형화하고 해석하였다. 포장의 자중을 고려하고 시험도로가 위치한 경기도 여주 지역 콘크리트 슬래브의 온도구배를 적용한 후 윤하중을 재하하였다. 각 하중조합에 대해 최대인장 응력이 발생하는 위치와 이때의 윤하중 위치를 찾아냈다. 이를 통해 최대인장응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줄눈 위치를 찾아내고 암거 크기 별로 상부에 위치하는 슬래브의 적정 길이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llows are easily made and bearing capacity is lowered near underground structures of concrete pavement because of poor compaction and long term settlement of the ground. Distresses occur and lifespan is shortened because of larger stress induced by external loadings expected than that in the desi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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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박스형 암거 상부의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줄눈의 위치와 암거의 크기를 변화시키며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도로공사 시험도로에 위치한 박스형 통로 암거 상부 콘크리트 슬래브의 파손을 조사하고 고속도로 건설공사 표준도(한국도로공사, 2009)를 참고로 현장의 상황을 모사하는 유한요소 모형을 제작하였다. 줄눈의 위치와 박스 암거의 크기를 변화시키며 해석하여 최적의 줄눈 위치를 찾았다.
  • 위 박스형 통로 암거 4개 위치의 상행선과 하행선 양쪽에서 수준측량으로 토피고를 측정하여 토피고에 따른 슬래브 균열 여부를 표 1과 같이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길어깨 끝단과 암거 입구 상단 간의 높이 차이를 토피고라고 칭하기로 하였다.

가설 설정

  • 표 3은 해석에 사용된 각재료의 성질을 나타낸 것이다. 간단한 해석을 위해 콘크리트 재료의 시간 의존적 특성을 배제하고 노상토는 압밀이 완료된 상태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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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콘크리트 슬래브와 린콘크리트 보조기층 사이는 어떤 방법으로 모형화 하였는가? 콘크리트 슬래브와 린콘크리트 보조기층 사이는 분리 막을 사용하여 미끄러짐을 허용하므로 Contact 방법으로 모형화하였다. 암거와 접촉하는 흙은 암거에 완전히 부착되지 않고 마찰거동을 하지만 깊은 곳에서는 흙이 마찰거동하려는 힘에 비해 토압이 압도적으로 크므로 접촉면에서의 마찰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알려져 있다(Kim 등, 2002).
콘크리트 포장에서 줄눈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현상들은 콘크리트 포장의 유지관리에 비용을 발생시킬 뿐 아니라 주행성과 안전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콘크리트 포장에서 줄눈은 환경하중 또는 교통하중에 의한 슬래브 내부의 인장응력을 낮추어 무작위 균열의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중구조물로 인해 하부의 강성이 변화 하는 곳에 위치하는 슬래브에 적절한 위치와 간격으로 줄눈을 설치하는 것은 포장 공용성 증가에 도움을 줄 것이다.
콘크리트 슬래브와 지반 사이에 이격이 생긴 상태에서 하중이 가해지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지반에 변형이 생기면 강성체인 콘크리트 슬래브와 지반 사이에 이격이 생기기 때문에 콘크리트 포장이 받는 영향은 더욱 크다(정 종홍 등, 2005). 슬래브와 지반이 이격된 상태에서 하중이 가해지면 설계 당시 기대한 것보다 더 큰 응력이 발생하여 슬래브에 균열 등이 발생하고 결과적으로 포장의 수명이 감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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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2008) "도로암거 표준도(개정안)", 전문시방서. 

  2. 국토해양부(2011) "2011 도로포장 구조 설계 프로그램 사용자 매뉴얼", 한국형 포장 설계법 최종보고서 

  3. 정양규(2004). 국내 다층지반의 지반 물성치 및 토압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경대학교 

  4. 정종홍, 조성민, 김홍종, 정경자, 박중규, 김동승(2005), 연약지반 구간 고속도로의 개통 후 침하평가 및 관리방안 연구, 2005년도 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5. 한국도로공사(2009), 고속도로 건설공사 표준도, 한국도로공사 

  6. 한국지반공학회(2009),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 해설, 구미서관 

  7. 한승환, 권순민, 엄인섭(2000), 박스암거상부 콘크리트 포장체의 보강방안 개선 연구, 2000년도 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8. ABAQUS (2007). Theory Manual Version 6.7, Hibbit, Karlsson & Sorensen, Inc., Pawtucket, RI 

  9. Kim, K., and Yoo, C.H. (2002) "Design loading for deeply buried box culvert". IR-02-03, Highway Research Center, Auburn University, Auburn, AL. 

  10. Kim, J. W. (2000)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of multilayered systems". Ph.D. Thesi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n, IL. 

  11. Pimentel,, M., Costa, P., Carlos, F. and Figueiras, J. (2009)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ox Culverts under High Embankment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ume 135, Issue 4, pp. 366-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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