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방부 국도의 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the Expected Safety Performance Models for Rural Highway Seg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2 = no.52, 2012년, pp.131 - 143  

오주택 (Dept, of Urba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도훈 (Dept, of Highway, The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  이동민 (Dept, of Highway, The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초록

그동안 다양한 도로설계 안전성 평가 연구는 교통사고다발지역인 교차로에 집중되어 왔다. 또한 도로구간에서는 특정한 기하구조 요인이 교통사고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일부 수행되었으나, 도로구간에서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원인분석을 위한 연구는 여전히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부 도로구간에서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도로구간을 지방부 2차로 도로와 다차로 도로구간으로 구분하여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였다. 일반적으로 도로구간에서의 교통사고는 "0"의 빈도가 높게 나타나므로 통계적 분석 시에 이를 고려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의 비선형적 요소를 설명하는 허들모형이 전통적인 포아송 및 음이항모형보다 도로구간에서의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성격을 설명하는데 더욱 적절한 것으로 판단하여 분석을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부 도로구간에서의 사고빈도 예측모형 개발 및 도로구간 안전성 평가를 위해서 지방부 2차로 도로구간과 다차로 도로구간으로 구분하였으며, 모델분석결과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변수가 각각의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st researches on roadway segment safety estimation focused on intersections, which are the primary traffic accident regions. The past researches on roadway segments, However, analyzed the effects of certain factors on the traffic accident occurrence rate by organizing the individual geometr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t is hoped that the development of a traffic accident estimation model in this research will pave the way for the establishment of a suitable method of preventing traffic accidents at rural roadway segments. This research wa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follow Poisson distribution and can be compared by developing suitable statistical model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auer, K.M. and Harwood, D.W.(1996). Statistical Models of At-grade Intersection Accidents, Final Technical Report, FHWA-RD-96-125, November 

  2. Bonneson, J.A., and McCoy, P.T.(1997). Capacity and Operational Effects of Midblock Left-Turn Lanes, NCHRP Report 395, TRB 

  3. Brickman, C. and Perchonok, K.(1979). Hazardous Effects of Highway Features and Roadside Objects Highlights, Public Road.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4. David, N.A., and Norman, J. R.(1976). Motor Vehicle Accidents in Relation to Geometric and Traffic Features of Highway Intersections. Vol 2-Research Report, Report No. FHWA-RD-76-129,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5. Harwood, D.W., Council, F.M., Hauer, E., Hughes, W.E., and Vogt, A.(2000). Prediction of the Expected Safety Performance of Rural Two-Lane Highways. FHWA-RD-99-207, December. 

  6. Hauer, E.(1988). The Safety of Older Persons at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in an Aging Society: Improving Mobility and Safety for Older Persons, Vol 2, Special Report 218, TRB, pp. 194-252 

  7. Jackett, M. J.(1996). Accident savings from road lighting in NewZealand. Proceedings of roads '96 conference, Christchurch 

  8. Austin, R. and Carson, J.(2002). "An alternative accident prediction model for highway-rail interfac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4, pp. 31-42. 

  9. Bonneson, J. A. and McCoy, P.T.(1993) "Estimation of safety at two-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on rural highways", TRR 1401, pp 26-37 

  10. Donnell, Eric T., John, M., and Mason, Jr.(2006). "Predicting the frequency of median barrier crashes on Pennsylvania interstate highway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ume 38, Issue 3 

  11. Hauer, E., Council, F.M. and Mohammedshah, Y.(2007). "Safety Models for Urban Four-Lane Undivided Road Seg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97, TRB, pp96-105 

  12. Joshua, S.C.and Garber, N.J.(1990). "Estimating Truck Accident, Rate and Involvements Using Linear and Poisson Regression Models",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15, pp41-58 

  13. Jovanis, P. P. and Chang H. L.(1986). "Modelling the relationship of Accidents to Miles Travel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068, pp. 42-51 

  14. Lau, M. Y. and May, A. D.(1988). "Accident Prediction Model Development: Signalized Intersections",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UCB-ITS-RR-88-7,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December. 

  15. Lyon, C., Oh, J., Persaud, B.N., Washington, S.P., and Bared, J.(2003).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IHSDM Accident Prediction Algorithm for Rural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40. pp. 78-86 

  16. McCoy, P.T., and Malone, M.S.(1989). "Safety Effects of Left-Turn Lanes on Urban Four-Lane Road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39, pp 24-36 

  17. Miaou, S. P. and Lum, H.(1993). "Modeling vehicle accidents and highway geometric design relationship",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5(6), pp. 689-709 

  18. Milton, J. C. and Mannering, F. L.(1998). "Then relationship among highway geometrics, traffic-related elements and motor-vehicle accident frequenci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5, pp. 395-413 

  19. Mullahy, J.(1986). "Specification and testing of some modified count data models". Journal of Econometrics 3, pp.341-365 

  20. Poch, M. and Mannering, F.(1996). "Negative binomial analysis of intersection-accident frequenci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2(2), pp. 105-113 

  21. Shankar, V., Milton, J. C. and Mannering, F. L.(1997). "Modeling accident frequencies as zero-altered probability process : An empirical inquir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9(6), pp.829-837 

  22. Sheffer, C. and Janson, B.N.(1999). "Accident and capacity comparisons of leading and lagging left-turn signal phasing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January 

  23. Zegeer, C.V., Stewart, R., Council, F. and Neuman, T.R.(1994). "Accident relationships of roadway width on low-volume road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4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