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공간구성 변화에 대한 현황분석 - 리모델링된 10개 고등학교의 사례 - A Case Study on The Changes in Space Composition According to Departmental System - Through the 10 Remodeling Cases of High School -원문보기
Recently, many middle and high schools are remodeling the buildings and facilities based on departmental system. This study, through analyzing on 10 remodeling cases of high school, is showing the variation before and after remodeling, space organization types, and the types of school management. Th...
Recently, many middle and high schools are remodeling the buildings and facilities based on departmental system. This study, through analyzing on 10 remodeling cases of high school, is showing the variation before and after remodeling, space organization types, and the types of school management. This also gives us the information on the number of classrooms and teachers' rooms for each subject, the area and number of home base, and the current state of all these facilities. Furthermore, this study is comparing and analyzing the rate of use of specialized classrooms to the type of management. Through this analysis, we reach the following conclusions. l. However all the cases remodeled their buildings to implement departmental system, the methods of space composition, the numbers of the classrooms, and the status of home base are in various forms. 2. Taken as a whole, there are only few spaces used by departmental system. 3. The spaces for practical subjects such as Science and Art are inadequate than the ones for major subjects such as Languages and Mathematics. 4. A system to assign a room for a teacher records the lowest space usage rate. 5. The area of home base per one student is only $0.48m^2$, and even the area is mostly filled with lockers.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10 high schools which we surveyed shortly after remodeled shows that departmental system is not firmly settled down yet.
Recently, many middle and high schools are remodeling the buildings and facilities based on departmental system. This study, through analyzing on 10 remodeling cases of high school, is showing the variation before and after remodeling, space organization types, and the types of school management. This also gives us the information on the number of classrooms and teachers' rooms for each subject, the area and number of home base, and the current state of all these facilities. Furthermore, this study is comparing and analyzing the rate of use of specialized classrooms to the type of management. Through this analysis, we reach the following conclusions. l. However all the cases remodeled their buildings to implement departmental system, the methods of space composition, the numbers of the classrooms, and the status of home base are in various forms. 2. Taken as a whole, there are only few spaces used by departmental system. 3. The spaces for practical subjects such as Science and Art are inadequate than the ones for major subjects such as Languages and Mathematics. 4. A system to assign a room for a teacher records the lowest space usage rate. 5. The area of home base per one student is only $0.48m^2$, and even the area is mostly filled with lockers.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10 high schools which we surveyed shortly after remodeled shows that departmental system is not firmly settled down y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리모델링을 통해 교과교실제를 처음 실시하는 학교들의 공간적 변화와 공간구성과 운영방식의 유형, 공간의 종류, 위치, 크기 등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0개 학교의 공간구성이나 여러 여건들이 특별교실 운영을 하고 있었던 2008년 당시, 그리고 리모델링 작업 결과의 2009년 당시, 그리고 교과교실제의 운영을 하고 있는 2010년 당시, 즉 3년간에 걸쳐 어떻게 변해왔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아래의 표 1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3단계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리모델링 사업을 실시한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의 리모델링의 상태, 리모델링 이전과 이후의 교실 배치의 변화, 공간적 여건의 변화 등을 각 학교의 도면의 분석과 현장 방문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1의 표 6에서는 10개교의 학교 전체의 공간구성을 살펴보았지만, 이 절에서는 표 10에 범례의 구분에 따라, 각 학교의 교과별로의 공간구성을 정리하여 놓았다. 현재의 교과별 공간구성의 상황을 특별교과의 구성현황을 포함시켜 나타내기 위하여 그 범례를 세분화하였다.
가설 설정
결국 기술.가정, 음악, 미술 교과는 과거의 실 배치와 거의 달라진 바가 없었다. 기존의 교사 동에서 특별교실의 배치가 한 공간에 모여 있는 상태가 아니고, 그 수도 많지 않으므로 역시 흩어진 상태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이상으로 교과교실제의 운영을 의도하며 리모델링 한한 10개 고등학교의 공간구성과 운영방식의 현황, 교과별의 교실의 수나 구성, 종류, 교사연구실과 홈 베이스의 면적이나 위치 등의 현황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아래와 같이 현황의 요약과 아울러 문제점을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 학교는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추진대상의 학교로 선정된 부산, 경남, 대구, 경북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10개 고등학교이다.
여기에서는 각 학교들의 증축 전과 증축 후의 공간구성변화와 증축후의 새로운 공간구성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표 5와 같이 교실영역과 교사 업무 공간 영역을 대상으로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1) 교과교실제의 운영을 위해 증축한 건물은 주로 기존교사 건물의 중앙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고, 이 건물에는 홈베이스, 영어나 수학교과 관련 실, 즉 학생들의 많은 동선이 예상되는 실들이 위치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0개교의 교사업무 공간의 종류와 구성을 보면, 4가지 유형이 나타나나, 그 중에서 예상대로 B형인 학년 교무실 +전체 교무실의 유형이 가장 많았다.
2) 10개교의 리모델링 이후의 공간구성을 보면, 크게 4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교과교실제와 1교사 1교실제를 같이 혼용하여 운영하고 있는 학교가 5개교로 가장 많고, 교과교실제의 공간구성을 하고 있는 학교는 1개교도 없는 현황으로 나타났다. 즉, 같은 교과교실제의 운영을 전제로 한 리모델링이였지만, 공간 구성이나 운영방식이 학교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 현황이다.
4) 교과교실제의 공간 운영방식에 따라 학급당 교실 수와 교실의 이용율에 커다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1교사 1교실제의 운영방식이 교과교실제보다 더 많은 교실 수를 필요로 하지만, 각 교과교실의 이용율은 50%정도까지 저하되고 있어, 교실 이용의 효율성이란 측면에서는 재고되어야 한다.
이용 시간 수에 따라 산정된다.4)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학교나름대 정한 교과에 따른 수준별 이동식 수업을 위한 교실 수도 추가로 산정하여야만 한다.(주로 국어, 영어, 수학, 과학중에서 2~3개 교과)
한편 기술 . 가정교과는 아예 전용의 실험실이나 교실도 없는 학교도 있거나 혹은 실험실만 아니면 교실밖에 없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음악이나 미술 교과는 음악실습실(준비실포함)만을 갖춘 학교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42廿)도 매우 좁은 상태인 것을 알 수 있다. 각 학교의 흠베이스의 면적을 1개락카당 면적으로 나타내보면 0.21m'~0.80ni의 범위에 있으며, 평균 0.48对의 면적 현황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매우 좁은 면적임을 알 수 있다.
이는 표 4와 연계지어 설명하면 공간구성이나 운영방식이 제대로 된 교과교실제의 운영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학년별로의 교과교실제의 운영, 1교사 1교실의 운영, 교과 교실과 1교사 1교실제의 혼합운영은 교실 이용률의 저하를 가져온다고 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할 수 있다.(물론 SK교의 경우는 국어, 영어 등의 교실에서 다른 교과까지 포함하여 계산된 이용율은 높지만, 이는 해당 교과만의 수업을 하지 못하고, 그 교과의 내용이나 성격을 가질 수 없다는 점에서 보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교의 공간구성, 혹은 운영방식에 따라 사용하는 교실 수 규모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예상할 수 있듯이 1교사 1교실제의 학교가 보다 많은 교실을 사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각 교과별 교사들의 업무 공간이 각 교과의 교실에 위치한, 소위 1교사 1교 실제 운영의 학교가 7개교에 해당할 정도로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현장에서의 교과교실제의 공간구성과 운영은 일반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교과교실제의 바람직한 공간구성과 운영과는 거리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표 2를 보면, 10개교중 기존 교사동에 증축을 통하여 수직 혹은 수평으로 덧붙인 학교가 8개교였으나, 기존 교사 동과는 별도로 건물을 증죽한 학교(KN), 아무런 증축이 없이 기존의 교실만으로 대응한 학교(SJ)도 있었다. 이 SJ 는 이미 전교생의 락카룸이 설치되어 있었고, 아울러 학급수에 비하여 교실수가 월등하게 많이 있는 상태였기에 증축 없이, 교실 재배치로 대응할 수 있었다고 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의 내용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을 토대로 하며, 향후 리모델링 된 더 많은 학교들의 교과교실 및흠베이스, 미디어 스페이스의 이용현황, 교사들이나 학생들의 이용실태 파악과 요구 사항 등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실정에 대응한 건축계획적 지침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고등학교에서 시범학교를 선정하여 추진해오고 있다. 향후, 2014년에는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를 교과교실제 운영의 학교로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참고문헌 (7)
류호섭, 고등학교의 평면구성 현황에 관한 연구-최근 설계된 학교들의 평면도 분석을 통하여- 한국교육시설학회 제9권 1호 2002.1
류호섭, 교과교실형 학교의 공간구성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시설학회 제16권 4호 2009.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