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발전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홍원
참여연구자 오병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2110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1. 교과교실제의 개념
가. 교과교실제의 정의
◦ 교과별로 특성화된 전용교실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교과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을 듣는 방식
◦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학습능력을 반영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는 학생 중심의 학교 운영 방식
나. 교과교실제 운영의 목적
◦ 교과교실에 교과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 학생 작품 및 과제, 다양한 교구 및 수업도구 등을 비치하여 손쉽게 활용하면서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수업 전개
◦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통해서 학생의 능력, 관심, 적

목차 Contents

  • 표지 ... 1
  • Contents ... 3
  • I. 추진 배경 ... 5
  • 1. 교과교실제의 개념 ... 5
  • 2. 추진 배경 ... 5
  • II. 추진 현황 ... 7
  • 1. 추진 목표 ... 7
  • 2. 추진 현황 ... 8
  • 3. 추진 내용 ... 10
  • III. 추진 성과와 효과 ... 12
  • 1. 인식변화 ... 12
  • 2. 운영효과 ... 12
  • IV. 우수사례 ... 15
  • 1. 학교운영 ... 15
  • 2. 교육과정 ... 16
  • 3. 환경조성 ... 18
  • V. 추진과정의 문제점과 보완사항 ... 21
  • 1. 교과교실제 확산 ... 21
  • 2. 예산 및 인력의 운영 ... 22
  • 3. 안정적 운영 지원 ... 23
  • VI. 향후 발전 과제 ... 24
  • 1. 중.장기 계획 수립 ... 24
  • 2. 관련 법.제도 정비 ... 25
  • 3. 운영학교 지원방안 ... 26
  • 참고문헌 ... 27

표/그림 (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