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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00년 이후 중.고등학교 시설의 건축 특성 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선정 '우수시설학교' 수상작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rchitectural Characters of well-designed middle and high school buildings in 2000's - On Winning Works of 'The Excellent Facility School Award' by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1, 2012년, pp.25 - 35  

성은영 (건축도시공간연구소) ,  양상현 (순천향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nction and the role of school are changing according to various future-oriented education models such as open-ended learning cycle, community learning center, re-schooling, network system and de-schooling, which reflect recent social demands related to discussions on sustainability, low birt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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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B0년 이후 건립된 국내 중, 고등학교 시설중 비교적 우수한 사례로 주목되는 교육과학기술부 선정 , 우수시설학교'의 계획 및 현황, 시설의 조성과 사용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건축 특성을 파악하였다. 지난 10년간 대상 학교시설에서 진행된 공간구성의 변화는 중앙홀과 복도, 다목적공간, 테라스 등 비교실 공간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수업 외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 생활공간의 요구를 수용한 시설 공간적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은 교육 과정 및 사업방식에 따른 건축 계획적 특성의 변화에 주목하여 왔다. 이러한 성과에 이어 본 연구는 지난 십년간 지어진 모범적인 중, 고등학교 시설의 선례를 대상으로, 그 계획 도면은 물론 준공된 시설 현황에 대한 실증적 고찰을 토대로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함으로써, 21세기 이후 교육 여건의 변화와 미래 수요에 대응하여 신설된 학교시설의 건축 특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향후 중, 고등학교 건축의 발전 방향을 가늠하고 바람직한 시설 건립 지표를 제시하는 의의를 지닐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열린 순환학습체제 (open-ended), 지역사회 학습센터 및 학습조직형(re-schooling), 네트워크형 및 탈학교형(de-schooling)D 등의 미래형 교육체계를 마련하고, 향후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학교시설을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특히 프랑스와 영국에서는 다양한 고기능의 학습 공간을 갖춘 "고품질 학교(quality)”, 지역사회에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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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수호.이선구, 제7차 교육과정에 상응하는 중등학교 교실평면 비교 연구,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 계획계 제20권 제2호, 2000 

  2. 김정환.김승제, 학교시설 논문테마 동향에 관한 한일 비교분석,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8권 제1호, 2008 

  3. 류호섭, 일본 초등학교시설의 평면구성 동향에 관한 고찰,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2권 제2호, 2002 

  4. 류호섭, 교육시설의 발달 동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2권 제11호, 2006 

  5. 성은영.조상규.고은정.이진민, 학교시설의 성능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2009 

  6. 이태문, 학교시설 민간투자사업 건축계획상의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6권 제6호, 2010 

  7. 이호진, "한국 학교건축의 과거와 미래",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08 

  8. OECD, What schools for futur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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