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형 무인항공기 추진용 덕티드팬의 공력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Ducted fan for the Propulsion of a Small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5, 2012년, pp.413 - 422  

류민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조이상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조진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덕티드팬을 추진 장치로 사용하는 소형 무인항공기는 도심 및 협소한 공간에서 정찰 및 감시에 사용 가능하며, 프로펠러에 비해 높은 추진 효율과 추력 특성을 나타낸다. 덕티드팬 무인항공기의 운용 거리와 비행 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정지 비행 및 전진 비행시의 추력 특성연구가 중요하며 비행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비정상 3차원 유동 특성 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익과 정익으로 구성된 덕티드팬의 설계 결과 검증과 안정적인 비행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덕티드팬의 추력 특성과 비정상 3차원 유동장을 계측하였다. 덕티드팬의 정지 및 전진 비행시의 추력 특성은 소형 아음속 풍동의 6분력 밸런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되었고, 비정상 3차원 유동장은 $45^{\circ}$ 경사열선의 프로브 고정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덕티드팬의 덕트와 정익이 추력특성에 다소 큰 영향을 미치며, 정익에 의해 덕티드팬의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ucted fan for a small UAV propulsion can reconnoiter and observe in a town and a small area, it has better thrust efficiency and a long endurance than propeller. Thrust characteristics of hover and for ward flight condition for the ducted fan UAV is important issue to improve a endurance. Th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익만 존재할때와 덕티드팬의 경우에 대해서 정지/전진 비행시 추력 특성을 측정하여 동익만의 추력 특성과 덕티드팬의 정익과 덕트의 영향을 평가하고, 45° 경사 열선으로 비정상 3차원 유동장을 측정 및 분석하여 안정적인 비행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소형 무인기 추진용 덕티드팬의 공력특성 및 비정상 3차원 유동장을 측정하여 어떠한 결론을 얻었는가? 1) 덕티드팬의 추력 특성은 설계 요구 조건에 만족하였고, 덕티드팬의 동익에 의해 발생된 선회속도 성분은 정익뒤에서 대부분 제거되어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함을 확인 하였으며, 덕트와 정익의 영향으로 동익만 존재할 때 보다 약 3.55%의 추진 효율이 증가되었다. 2) 동익 블레이드 허브 근방에서 유동 박리로 인해 축방향 속도 성분이 감소하였다. 동익 블레이드 팁 부근에서는 와류의 발생으로 속도 성분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3) 향후 고성능 소형 무인기 추진용 덕티드팬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덕트 단면 설계가 필수적이며 허브 경계층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모터의 직경을 줄이는 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팁 부근의 와류를 줄이기 위해 팁 간극 조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면 고성능과 고효율의 덕티드팬의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동장 측정 결과는 어디에 활용되는가? 덕티드팬 무인항공기의 안정적인 정지비행을 확인하기 위해 비정상 3차원 유동장 측정이 필요하다. 유동장 측정 결과는 고성능 덕티드팬 재설계에 반영되며, 덕티드팬 무인항공기 개발시 조정면 제어를 위한 기본데이터로 활용된다.
무인항공기란 무엇인가?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 는 기존 유인 항공기와 달리,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기체에 장착된 탑재장비와 추진장치 등을 조종되는 항공기이다. 미국 및 유럽 등의 항공 선진국에서는 군사적인 목적으로 고정익 무인항공기를 개발하여 정찰용으로 사용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Peter, V. B., "UAVs : an Overview," Air & Space Europe, Vol. 1, No. 516, 1999, pp. 43-47. 

  2. Andy, K., Osgar, J., and Paul, G., 2007, "Ducted Fan UAV Modeling and Simulation in Preliminary Design," AIAA Modeling & Simulation Technologies Conference and Exhibit, pp. 1-20. 

  3. L. Lipera., J. D. Colbourne, M. B. Tischler., M. H. Mansur., M. C. Rotkowitz. and P. Patangui., "The Micro Craft iSTAR Micro Air Vehicle: Control System Design and Testing,"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7th Annual Forum, Washington, DC, May 9-11, 2001. 

  4. Martin, Preston. and Tung, Chee., "Performance and Flowfield Measurements on a 10-inch Ducted Rotor VTOL UAV," Proceeding of the 60th Annual Forum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Baltimore, MD, June 7-10, 2004. 

  5. Fleming, J., Jones, T., Lusardi, J., Gelhausen, P. and Enns, D., "Improved Control of Ducted Fan VTOL UAVs in Crosswind Turbulence," AHS 4th Decennial Specialist's Conference on Aeromechanics, San Francisco, CA, Jan 21-23, 2004. 

  6. Akturk, A., Shavalikul, A., and Camci, C., "PIV Measurements and Computational Study of a 5-Inch Ducted Fan for V/STOL UAV Applications,"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Orlando, Florida, Jan 5-8, 2009. 

  7. Mark H. Williams, Dalton, W. N. and Jinsoo Cho, "Unsteady Aerodynamic Analysis of Ducted Fans," AIAA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7, No.5, 1991, pp. 800-804. 

  8. Grande, G., and Kool, P., "An Improved Experimental Method to Determine the Complete Reynolds Stress Tensor with a Single Rotating Slanting Hot Wire," The Institute of Physics, Vol. 14, 1981, pp. 196-201. 

  9. Bruun, H. H., Hot-Wire Anemometry,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10. Whitfield, C., Kelly, J. C. and Barry, B., "A Three Dimensional Analysis of Rotor Wakes," Aero Quarterly, Vol. 23, 1972, Part 4. 

  11. Lakshminarayana, B., 1981, "Techniques for Aerodynamics and Turbulence Measurements in Turbomachinery Rotors,"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Vol. 13, pp. 374-39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