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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조직시민행동 및 직장-가정갈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Job Burnou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Work-Family Conflict Among Call Center Employee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2, 2012년, pp.257 - 267  

복미정 (광주여자대학교 콜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work-related emotional consequences in call center employee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34 employees in 3 call centers by way of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equencies, Cronbach's alpha,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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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콜센터 상담사들의 감정노동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실제 고객접점에서 근무하는 상담사가 체험하는 감정노동의 정도를 알아보고, 감정노동의 결과로 등장할 수 있는 직무소진, 조직시민행동과 직장-가정 갈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기업의 소비자 상담사들을 관리하고, 교육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3개의 콜센터에 국한시켜 연구를 수행하여, 업종별로 나타날 수 있는 감정노동의 차이라든지, 콜센터 별로 근무환경이나 상담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간과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감정노동이라는 것은 사람의 심리가 반영된 결과로써 등장하는 현상이므로 차후에는 질적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상담사의 상담과정이나 경력에 따른 내면과정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사를 대상으로 감정노동의 정도를 파악하고,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조직시민행동, 직장가정 갈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해마다 늘어남에 따라 상담사의 감정노동 스트레스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는데 그 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소비자 상담사들을 관리하고, 교육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사를 대상으로 감정노동의 정도를 파악하고,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조직시민행동, 직장가정 갈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해마다 늘어남에 따라 상담사의 감정노동 스트레스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는데 그 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소비자 상담사들을 관리하고, 교육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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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이란 무엇인가? Hochschild(1983)는 직업상 원래 감정을 숨긴 채 다른 얼굴 표정과 몸짓을 해야 하는 상황을 감정노동이라는 말로 표현하였다. 즉, 감정노동이란 배우가 연기를 하듯, 타인의 감정을 맞추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일을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일컫는다(Park, 2006:23).
직무소진의 주요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직무소진은 직무 스트레스의 일종으로 주요 증상은 정서적 소진, 비인격화, 개인성취감의 감소로 나타난다(Maslach & Jackson, 1986: Jeong et al., 2008에서 재인용).
기업에서 콜센터 상담사들에게 무엇을 교육하는가? 그러나 투철한 서비스 마인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센터 상담사들도 인간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매번 친절함과 공손한 태도로 고객응대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물론 기업에서는 부정적인 감정표현을 자제하게하고, 고객에게 기쁨이나 만족,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상담사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침을 따르도록 교육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수많은 콜센터 상담사들은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을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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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ok, M. J. (2010). Effects of socio-economic variables and job stress on the employees emotional labor in call centers, Journal of Kwangju Women University, 13, 615-626. 

  2. Choi, H. S., Lim, H. C., & Jeong, M. G. (2008), The determinants of employees emotional labor in call centers. Journal of Corporation Management, 15(2), 53-68. 

  3. Choi, K. J., & Yeo, K. J. (2009). The effect factor and performance proces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Tourism, 23(4), 199-218. 

  4. Chung, D. S. (2009). An impact of emotional labour on th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6), 3221-3234. 

  5. Hochschild, A. R. (1979). Emotion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5, 551-575. 

  6. Hochschild, A. R.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r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7. Jeong, M. G., Lim, H. C., & Choi, H. S. (2008). Study of consequences of employees emotional labor in call center.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9(2), 319-345. 

  8. Kang, J. H.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the tourism industry.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Sciences, 9(3), 1-21. 

  9. Kang, J. H., & Kim, M. J. (2008).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emotional labor and its consequence according to the interaction styles with custer: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7(1), 157-174. 

  10. Kim, M. J. (2006). A comparative study of the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between korea and u.s.a.: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otel employees emotional labor and their job stress. Journal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5(1), 35-57. 

  11. Kim, S. P., & Lee, D. R. (2008).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job context on service employees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15(2), 79-102. 

  12. Kong, H. W., & Chun, B. J. (2011). Effects of emotional dissonance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based self esteem and job related stres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1), 477-490. 

  13. Park, J. W. (2006). Emotional Labor. LG Business Insight, 916, 23. 

  14. Yun, S. N., & Lee, S. R.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in airline call center.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Sciences, 11(1), 99-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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