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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아웃소싱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IT 자원들과 그 관계: 자원기반 관점에서
A Resource-Based Perspective on Three IT Resources and Their Relationships in IT Outsourcing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4 no.3, 2012년, pp.53 - 74  

김치헌 (SK경영경제연구소) ,  김준석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임건신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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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아웃소싱은 서로 다른 두 기업의 자원들이 계약이라는 관계를 통해 결합되는 특수한 상황이다. 자원기반 관점(Resource-Based View)에서는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의 자원, 고객 기업의 IT 자원, 그리고 제공 기업과 고객 기업간의 관계 자원이 동시에 IT 아웃소싱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선행 연구들 중 이 세 IT 자원들의 영향력을 동시에 비교 분석한 연구가 드물다. 또한 IT 자원은 유형적 IT 자산과 무형적 IT 역량으로 구분되는데, IT 역량만이 IT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Bharadwaj(2000) 등의 주장을 IT 아웃소싱 배경에서 실증 분석한 연구도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1) 세 IT 자원이 IT 아웃소싱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비교검증하고, 2) 특히 고객 기업의 IT 자원을 IT 자산과 IT 역량으로 구분하여 IT 아웃소싱 성공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근 3년간 국내 순위 100위권 내에 속한 기업 138개 중 45개 기업의 62개 IT 아웃소싱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한 자료를 PLS를 사용한 경로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경로분석결과,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의 자원은 높은 신뢰관계가 있을 때만 IT 아웃소싱 성공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 기업이 높은 IT 역량을 확보할 때만 IT 아웃소싱이 성공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IT 아웃소싱 상황에서도 자원기반 관점을 다시 한번 확증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즉 Bharadwaj(2000)의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IT 자산이 아닌 IT 역량이 IT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IT 아웃소싱 상황에서 실증적으로 보여주었고, 관계 자원의 중요성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outsourcing (ITO) is an integration of two firms-external vendor(s) and a client firm-IT resources by contract. According to resource-based view(RBV), three different resources-ITO vendor's resource, client firm's resource, and the relationship resource between two firms- may have an impact on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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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 자원기반 관점의 IT 아웃소싱 성공에 대한 적용 가능성, 2) IT 아웃소싱 관련 모든 주체의 자원과 IT 아웃소싱 성공과의 유의성 검증, 그리고 3) IT 아웃소싱에서도 고객 기업이 더 높은 IT 역량을 보유할 필요성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1) 기업간 연합이라는 IT 아웃소싱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원기반 관점이 IT 아웃소싱 성공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유용한지를 살펴보고, 2) IT 아웃소싱에서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의 자원과 고객 기업의 IT 자원, 그리고 그 둘간의 관계 자원이 IT 아웃소싱 성공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그리고 3) 이 두 주체의 자원 중 어떤 자원이 IT 아웃소싱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도 밝히고자 한다.
  • 둘째, 본 연구는 IT 아웃소싱에서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과 고객 기업간의 관계 자원의 개발이 IT 아웃소싱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했다. 따라서 실무자들은 IT 아웃소싱을 단지 위탁 거래나 통제하기 쉬운 외부 업체 하나 선정하는 것으로 치부해서는 안 되고, 이들과 더 강력한 파트너십을 가지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 실무자들도 IT 아웃소싱에서 벤치마킹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일수록 시행착오가 적고 그래서 IT 아웃소싱 성공 가능성도 높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벤치마킹 가능성이 IT 아웃소싱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통제하기로 하였다.
  • IT 아웃소싱 실무자들도 프로젝트 난이도가 IT 아웃소싱 성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프로젝트 난이도가 IT 아웃소싱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통제하기로 하였다.
  • 본 연구는 IT 아웃소싱 성공을 프로젝트 단위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원기반 관점에서 IT 아웃소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 가지 자원,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의 자원, 고객 기업의 IT 자원, 그리고 관계 자원이 IT 아웃소싱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객 기업의 IT 자원 중 IT 역량은 IT 아웃소싱 성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의 자원은 IT 아웃소싱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고, 관계자원을 통해 IT 아웃소싱 성공에 영향을 미치며, 고객 기업의 IT 자원 중 IT 자산은 IT 아웃소싱 성공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자원기반 관점이 IT 아웃소싱 성공을 설명하는 유용한 이론임을 제시했다. 특히 ITO 와 관련된 세 자원의 관계를 도출하였다는 점도 의미가 있었다.
  • , 2000).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의 적합성보다는 각 변수간의 관계 즉 경로의 유의성 검증에 그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PLS를 사용한 경로분석이 적합한 분석도구라 판단된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으로는 자원기반 관점이 IT 아웃소싱에서도 적합하다는 것을 실증할 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는 기업이 IT 아웃소싱을 할 때,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의 자원은 물론 제공 기업과의 관계에 대해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려주는데 그 공헌점을 두고 있다.
  • Bharadwaj(2000)은 이런 관점을 그대로 적용해 IT 자원을 유무형적 IT 자산과 이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IT 역량으로 구분하였고, IT 역량이 높은 기업이 더 높은 성과를 나타낸다는 실증결과로 자원기반 관점을 검증하였다. 이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 관점을 IT 아웃소싱 상황으로 확장 적용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H1: IT 아웃소싱 제공기업의 자원의 수준이 높을수록 IT 아웃소싱이 성공할 것이다.
  • H2: 고객 기업의 IT 자산의 수준이 높을수록 IT 아웃소싱이 성공할 것이다.
  • H3: 고객 기업의 IT 역량이 높을수록 IT 아웃소싱이 성공할 것이다.
  • H4: 두 기업의 관계 자원의 수준이 높을수록 IT 아웃소싱이 성공할 것이다.
  • H5: IT 아웃소싱 제공기업의 자원이 관계 자원을 증가시킬 것이다.
  • H6a: 고객 기업의 IT 자산이 관계 자원을 증가시킬 것이다.
  • H6b: 고객 기업의 IT 역량이 관계 자원을 증가시킬 것이다.
  • 주) * : 음영부분은 제곱근 AVE 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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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아웃소싱이란? IT 아웃소싱은 서로 다른 두 기업의 자원들이 계약이라는 관계를 통해 결합되는 특수한 상황이다. 자원기반 관점(Resource-Based View)에서는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의 자원, 고객 기업의 IT 자원, 그리고 제공 기업과 고객 기업간의 관계 자원이 동시에 IT 아웃소싱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자원기반 관점은 기존 IS 연구에서와 같이 IT 아웃소싱 상황에서도 매우 타당한 이론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첫째, 자원기반 관점의 독립 변수들의 IT 아웃 소싱 성공에 대한 설명력이 높았다. 본 연구 모형의 설명력을 대표하는 R2값이 0.87로서 자원 기반 관점에서 설정된 독립 변수인 IT 아웃소싱 제공 기업의 자원과 고객 기업의 IT 자원의 IT 아웃소싱 성공에 대한 설명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원기반 관점은 기존 IS 연구에서와 같이 IT 아웃소싱 상황에서도 매우 타당한 이론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Bharadwaj, 2000; Wade and Hulland, 2004).
자원기반 관점이란? Penrose(1959)와 Barney(1991)로부터 시작한 자원기반 관점은 경쟁우위의 근원으로써 자원의 획득과 이들 자원을 관리하는 역량을 강조한다. 자원기반 관점이란 기업의 성과는 기업의 경쟁 우위를 가능케하는 전략적 자원의 확보와 이들을 결합하는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는 관점이다(Wernerfelt, 2007; Barney, 1991; Grant, 1991; Dierickx and Cool, 1989; Penrose, 1959). 자원기반 관점 실증 분석들을 보면 동종 산업의 기업들간의 성과 차이뿐만 아니라(Hansen and Wernerfelt, 1989), 산업 내 전략군간의 성과 차이(Cool and Schendel, 1988)에서도 자원기반 관점이 유효하다는 주장이 제시되었다(Mahoney and Pandian,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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