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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천지역의 문화재 지정 근대 학교시설의 개괄
Review of Modern Educational Facilities Designated as Cultural Properties in Seoul and Inchun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4, 2012년, pp.18 - 21  

김승배 (경복대 건축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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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물 외벽은 남성적 느낌의 고려대 본관의 경우 바른층 돌쌓기를 채용했으나, 파이퍼 홀은 복잡한 완자무늬를 연상시키는 패턴을 사용함으로써 고려대학교 본관동과는 상대적으로 다른 여성적인 섬세함을 표현하고자 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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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격적인 근대 교육시설의 도입의 시기는 언제부터인가? 1876년 개항이후 조선에 서구의 근대적 교육제도와 교육 시설들이 도입되기 시작하지만 본격적인 근대 교육시설의 도입은 일제 강점기 시기부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때 도입되는 교육시설들은 그 설립주체에 따라 조선총독부에 의해 설립되는 관립교육시설, 민간에 의한 민간사학, 외국 선교사들에 의한 선교사학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1).
서울, 인천지역에 문화재로 지정된 학교시설 중에서 대표적인 관립학교시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중에서 서울, 인천지역에 문화재로 지정된 학교시설 중에서 대표적인 관립학교시설로는 (구)공업전습소 본관(1908), 경성고등보통학교(구.경기고교/1911), 경성제국대학 본관(구.서울대학 본관/1931), 경성제국대학 이공학부 본관(구.서울공대 본관/1942)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민간사학 시설로는 고대 본관(1934)과 중앙도서관(1937), 중앙고교 본관(1935), 동관(1923), 서관(1921) 및 인천의 창영초등학교 (구)교사(구.
본 고에서 초등학교 건축물 중 50년 이상 경과된 학교시설에 대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는가? 홍보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근래 신도시 개발에 따라 노후화된 기존 학교를 철거하고 민자사업(교육시설 BTL사업)으로 새로운 학교를 건축하는 영향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50년 이상 경과된 1960, 70년대 초등학교시설에 대한 실측 조사와 관리 및 자료축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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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주상훈.전봉희, "일제강점기 경성부 관립중. 고등학교시설의 정비.신축과정과 배치계획의 특징",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5권 제5호(통권247호). 2009년 5월 

  2.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 

  3. 일제 강점기 학교건축도면 컬렉션. http://contents archives.go.kr 

  4. 전유창.김승배. '교육시설' 2009년 9월호 기획특집. 인천의 근대교육시설 

  5. 문화재청 이화여자대학교 파이퍼홀 기록화 조사보고서.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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