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청지역의 문화재 지정 근대 학교시설의 개괄
Review of Modern Educational Facilities Designated as Cultural Properties in Chung-cheong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4, 2012년, pp.33 - 38  

류수훈 (국립공주대 건축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동서로 긴 직사각형 평면으로 서쪽 주출입구 현관부를 돌출시켜 2개의 반원형 아치로 출입구를 만들었다. 벽면은 붉은 벽돌이며 측면 창의 상하 인방(引枋)에 흰색을 칠하여 색조대비를 이룬다.
  • 벽면은 붉은 벽돌이며 측면 창의 상하 인방(引枋)에 흰색을 칠하여 색조대비를 이룬다. 지붕은 강당이라는 넓은 공간에 걸치는 구조물에 걸맞는 지붕트러스기법을 사용하였고, 지붕 끝은 반박공 형식으로 처리하였다. 1990년대에 들어 창틀을 목재에서 새시로 바꾸고 목재널판으로 된 처마를 동판으로 교체하는 등 수리를 하였다.
  • 외벽은 붉은색의 벽돌을 사용하였고, 지붕은 콘크리트기와 지붕으로 페인트를 칠하지 않았다. 현관은 돌출되지 않게 설계하였으며, 현관 부분과 건물의 왼쪽 및 오른쪽 끝에 있는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갈 수 있게 하였다. 건물 내부의 바닥은 마룻바닥이고 내부의 벽은 콘크리트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2001년 6월 27일 대전광역시문화재자료 제46호로 지정되었다. 1937년에 준공된 박공지붕 건물이다. 이 지역에서는 보기 드문 독특한 형태를 지니고 있는 아름다운 건물로, 한국 고유의 초가지붕을 연상하게 하는 아르누보풍의 부드러운 지붕선이 특징이다.
  • 1943년에 설립한 홍성공립중학교 강당으로 쓰던 건물로 현재는 홍성고등학교 강당으로 사용되는 연면적 357.02㎡의 건축물이다. 강당의 단상 위에는 무궁화와 태극 문양으로 꾸민 벽면을 파서 만든 벽감이 있는데 일제강점기의 학교 건물에 있던 봉안소로 추측된다.
  • 2007년 9월 21일 등록문화재 제351호로 지정되었다. 1954년 청주대학의 강당으로 지어진 벽돌건물로, 청주시 상당구 수동 대성여자중학교 내에 있으며, 현재는 대성여자중학교 체육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 2007년 9월 21일 등록문화재 제350호로 지정되었다. 2001년 2월 10일, 상당구 영동의 주성초등학교 안에 있는 강당에다 개관한 교육 전문 박물관이다. 1923년에 지은 이 강당은 충청북도에서 가장 오래된 학교건물이다.
  • 2층 규모의 붉은 벽돌 치장쌓기한 건물로, 일제가 1911년 8월 ‘조선교육령’을 발표한 뒤 대전에 처음 생긴 초등학교이다.
  • 본관 건물은 일자형의 2층 양옥으로, 현관을 비롯한 외부는 1936년 건립 초기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보존 상태가 양호하다. 주 출입구가 있는 중앙 부분이 약간 돌출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에 돌림띠로 장식하고 수직의 긴 창이 반복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 주 출입구가 있는 중앙 부분이 약간 돌출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에 돌림띠로 장식하고 수직의 긴 창이 반복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외벽은 붉은색의 벽돌을 사용하였고, 지붕은 콘크리트기와 지붕으로 페인트를 칠하지 않았다. 현관은 돌출되지 않게 설계하였으며, 현관 부분과 건물의 왼쪽 및 오른쪽 끝에 있는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갈 수 있게 하였다.
  • 현존하는 건물로는 드물게 강당 내부의 벽감이나 창문 틀과 그 주변 등 일제강점기의 학교 건물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역사적·교육적 가치가 큰 문화재이다.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대교리에 있다.
  • 현재 이 건물은 도서실, 음악실, 학교운영회의실, 도예실, 첨단정보교육장 등 학교 부속실로 사용하고 있다. 화강암을 사용하여 육중한 느낌이 드는 이 건물은 교육시설로서의 장중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 외벽은 거친 느낌의 화강암으로 바른층 쌓기를 하였고, 지붕에는 기와를 얹었다. 화강암은 인근의 옥현리와 주봉리 경계 지역에서 채취하여 사용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50년대 사진자료와 비교할 때 지금의 강경 화교학교와 차이점은 무엇인가? 1950년대 촬영된 사진자료를 통해 건립당시에는 교사와 사택이 모두 현재의 사택 지붕에 씌워진 S형 기와가 덮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지만, 현재 교사 지붕은 샌드위치 패널로 마감되어 있다. 교사와 사택은 외형은 원형을 유지하고 있으나, 학생수 경감(현재 소학교 과정 4명)으로 교실 및 사택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부분적인 퇴락이 발생하여 상당부분이 관리되지 않은 채 방치된 상태이다.
청주상업고등학교의 외관에 대해 묘사한다면? 본관 건물은 일자형의 2층 양옥으로, 현관을 비롯한 외부는 1936년 건립 초기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보존 상태가 양호하다. 주 출입구가 있는 중앙 부분이 약간 돌출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에 돌림띠로 장식하고 수직의 긴 창이 반복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외벽은 붉은색의 벽돌을 사용하였고, 지붕은 콘크리트기와 지붕으로 페인트를 칠하지 않았다. 현관은 돌출되지 않게 설계하였으며, 현관 부분과 건물의 왼쪽 및 오른쪽 끝에 있는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갈 수 있게 하였다. 건물 내부의 바닥은 마룻바닥이고 내부의 벽은 콘크리트를 사용하였다.
충청 지역에 문화재로 지정된 대표적인 교육시설로 무엇이 있는가? 충청지역에 문화재로 지정된 대표적인 교육시설로는 청주대성고등학교 (구)청주상고 본관, 옥천 죽향초등학교 구교사, 괴산중학교 구 본관, 삼성초등학교 구교사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 

  2. 정주성, 교육시설 정책 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건축공간 변화 추이 분석,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9(2), pp.3-10, 2012 

  3. 전유창 외, '교육시설' 2009년 9월호 기획특집. 인천의 근대교육시설 

  4. 주상훈 외, "일제강점기 경성부 관립 중.고등학교시설의 정비.신축과정과 배치계획의 특징",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5(5).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