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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지역 근대건축문화재 교육시설 현황
Educational Facilities As Modern Cultural Assets of Daegu.Gyeongbuk Province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4, 2012년, pp.43 - 46  

이도영 (안동대 건축공학과, 공공디자인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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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구·경북지역 내 소재하는 현존하는 교육시설들 중에서 2004년 9월 발간된 『경상북도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및 조사보고서』 및 『대구광역시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조사보고서』 등의 내용을 참조하여 지역(경상북도, 대구광역시) 별 근대건축문화재 분포현황을 정리하고자 한다.
  • 개항을 계기로 일본인과 구미 선교사들이 본격적으로 이 지역에 상주하게 되면서 부터 관공서, 상업시설, 종교시설, 교육시설, 주거시설 등다양한 근대건축물들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본 원고는 우선 대구경북의 근대교육과 교육시설 상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아직까지 현존하는 근대 교육시설들을 중심으로 근대건축문화재 지정 상황을 점검해보며, 근대건축문화재로서 이들 교육시설의 건축적 가치 혹은 의미를 종합적으로 재해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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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상북도 근대교육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2004년 9월 경상북도가 경상북도문화재연구원에 의뢰하여 작성한 『경상북도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및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경상북도 근대교육은 크게 개화기의 교육, 일제강점기의 교육, 해방이후의 교육 등으로 구분된다.
경상북도 근대건축문화재 교육시설 분포의 특징은? 경상북도 근대건축문화재 교육시설 분포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23개 시군에 걸쳐 다수의 근대건축문화재 교육시설들이 분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극히 제한적인 수(8개)의 근대교육시설들이 비지정문화재로 선정되어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상대적으로 암울했던 시기에 조성된 근대문화유산 교육시설에 대한 지역민들의 부정적 정서를 읽을 수 있다. 둘째, 일제 강점기에 설립된 근대건축문화재 교육시설은 천주교 화산공소, 김천고등학교, 순심중학교 기숙사 등 3곳뿐으로 일제강점기 동안 건립된 근대교육시설에 대한 문화재적 가치가 여전히 평가절하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이해된다. 셋째, 비록 지정 되지 못한 비지정문화재이고 수많은 근대교육시설들이 건물소유주에 의한 여타의 이유로 문화재 지정에서 의도적으로 제외된 측면이 있으나, 해방이후부터 1960년대 초까지 지자체별로 고른 근대건축문화재 교육시설 분포현황을 보이고 있다. 넷째, 전통목구조 양식과 구별되는 외부로부터 근대문화의 수용을 상징하는 붉은 벽돌, 철근콘크리트, 슬래브, 특히 목구조가 변형된 형태인 목조판변조 등의 새로운 구조양식이 지배적이다. 마지막으로, 일체식 구조의 도입으로 인해 기존의 박공지붕 일색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유형의 경량지붕을 선보이는 계기가 되었다.
개화기 교육의 특징은? 개화기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신지식과 신문화 수용을 위한 지역의 자생적 교육기관인 교남교육회 등은친 보수 반 개방의 색채가 강한 지역의 정서로 인해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출범하였다. 둘째, 지역 최초의 신교육 학교는 일본인이 아닌 미국과 프랑스 선교사 들에 의해 설립되고 운영되었다. 셋째, 교회나 성당을 중심으로 한 신학교가 가장 많았으며 특수 목적의 사립학교 (양장학교 등)가 그 뒤를 이었다.(표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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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김기철, 대구 도심 근대건축문화재 관리 및 활용방안, 연구보고 2009-071, 2009 

  2. 경상북도문화재연구원,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및 조사보고서, 2004 

  3. 대구광역시,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조사보고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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