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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교육시설의 문화재 지정현황과 건축사적 의미
A Study on the Status of Designated Cultural Properties of Modern Educational Facilities and The Meaning of Modern Architectural History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6, 2013년, pp.31 - 40  

김승배 (경복대 공간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architectural history of designated cultural properties of modern educational facilities through the analysis of its status. This study considerate acceptance and evolution of modern educational facilities during the about seventy years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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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의 근대교육문화시설과 549개의 등록문화재 중 교육시설로 분류되는 36개의 문화재 등 총 61개의 문화재를 최종 연구 대상건축물로 선정했다. 또한 문화재청에서 발간된 기록화 조사보고서와 문화재 소개 자료, 기존 연구자료, 보고서 등을 토대로 해당 건축물의 건축적 현황을 파악한 후 건축연도 및 지정연도의 분포, 설립주체와 시설유형의 현황, 보존과 활용현황, 지역적 분포 및 구조재료의 현황 등의 통계적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우리나라에 근대 교육시설의 수용과 변화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근대 교육이 수용되는 시점부터의 교육 제도와 법령뿐만 아니라 적용된 당시의 건축적 경향 등도 함께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1895년 근대교육 수용시점부터 해방 후 제1차 교육과정이 개정되고, 학교교사의 표준설계도가 최초로 적용되기 시작하는 1960년대 초반까지의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연구대상 건축물의 건축적 특성과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화재로 지정된 근대교육시설의 총괄적 현황분석을 통해 대상 건축물의 건축사적 의미와 특성, 가치를 정리하고, 문화재로 지정된 근대교육시설이 해당시대와 지역의 교육적, 건축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와 지정현황의 문제점과 과제 등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둘째, 황국신민화 교육의 강화. 셋째, 초등교육의 확충과 일본어보급 및 상용화 강화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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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근대 교육시설의 수용과 변화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 교육시설은 제도와 법령의 변화가 곧 교육 시설물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근대 교육시설의 수용과 변화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근대 교육이 수용되는 시점부터의 교육 제도와 법령뿐만 아니라 적용된 당시의 건축적 경향 등도 함께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1895년 근대교육 수용시점부터 해방 후 제1차 교육과정이 개정되고, 학교교사의 표준설계도가 최초로 적용되기 시작하는 1960년대 초반까지의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연구대상 건축물의 건축적 특성과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표준화된 도면이 등장하게 되고 중앙부의 지붕을 박공으로 처리하면서 중심성을 강조하는 입면구성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시기에 지어진 건축물의 예시는? 특히 표준화된 도면이 등장하게 되고 중앙부의 지붕을 박공으로 처리하면서 중심성을 강조하는 입면구성이 자리 잡기 시작하는 시기였다. 이러한 입면적 특성을 보이는 학교시설에는 광주의 구.수피아여학교 수피아홀(등록158호/1911/사진4)과 영화초교 본관(인천유형문화재39호/1911/사진5) 등이 있다. 또한 이 시기는 외국 전문건축가에 의해 학교건축물이 건축9)되는 시기로서, 당시의 학교 건축은 크게 절충적인 樣式性을 가진 목조 및 조적조樣式 학교건축물이 함께 지어지는 시기였다.
건축물이 시대의 화석인 이유는? 건축물은 지어지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한 건축경향, 구조와 시공기술, 건축재료 등을 포함한 건축생산 전반에 걸친 시스템까지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시대의 화석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한 나라의 문화재로 지정된 건축물의 경우는 건축사적 배경과 상징적 의미까 지도 포함되어 건축된 당시의 시대상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자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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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 Facility. History of Modern School Buildings of Korea.(1895-1945), (1945-2003). Research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 Facility, 3. 2004. 

  2. Kim, Young-Jae, Accommodation process and Its Meaning for Nakamura Ysshihei's Western Architectural manners in Cooperation with Anton Martin Feller and Tatsuno Kingo.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5, 2013. 

  3. Ryu, Bong-Ho. Kim, yung-Za. Modern.Contemporary Middle Education of Korea during 100 years. seoul kyuhak-sa. 1998. 

  4. Kim, Seung-Bae, Review of Modern Educational Facilities Designated as Cultural Properties in Seoul and Inchu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07, 2012. 

  5. Lee, Do-Young, Educational Facilities as Modern Cultural Assets of Daegu.Gyeongbuk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07, 2012. 

  6. Lee, Kwang-No, Suh, Ki-Young, Woo, Chang-Hoon, Lee, Young-Han, A study on the Typological Analysis of Modern School building in Korea.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8, 1987. 

  7.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 statistics/(Heritage search & statistics information web site of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8. http://contents.archives.go.kr (National archives of Korea web site/ Collection of school buildings drawing a period of Japanese Colonial) 

  9. Choson Architectural Institute. Choson & Architecture(朝鮮建築會. 朝鮮と建築. 昭和3年 3月號, 昭和17年 6月. 7月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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