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950년대 건축된 호남지역 교육시설 유산의 건축사적 특성
Historical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Facilities built in the 50's, in Honam Region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4, 2012년, pp.61 - 66  

송석기 (국립군산대 건축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일제강점기 호남지역에 지어진 교육시설 유산과 비교하여 1950년대 교육시설 유산이 갖는 건축사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호남지역 근대교육시설의 역사적 변화 과정 속에서 1950년대 교육시설 유산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호남지역의 교육시설 유산은 몇 개인가? 전라남북도와 광주광역시를 포함한 호남지역에는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숫자의 근대초기 교육시설 유산이 현존하고 있다.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호남지역의 교육시설 유산은 총 18개이다. 이 숫자는 현재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우리나라 전체 교육시설 유산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호남지역의 1950년대 교육시설 유산이 주목할만한 가치를 갖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호남지역의 1950년대 교육시설 유산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갖고 있다. 첫 번째로 1950년대에 완공된 건축물이 다수 현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건축물의 규모가 작지 않고, 지역 건축가의 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이들 건축물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그동안 건축사 연구가 충분하지 못했던 1950년대에 대한 연구를 부분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세 번째로는 우리 역사에서 1950년대라는 시기가 갖는 중요성이다. 즉, 1950년대는 식민지를 경험했던 근대초기의 역사가 1960년대와 70년대로 이어지는 중간 단계로서 전환기의 성격을 갖기 때문이다.
호남지역의 근대초기 교육시설이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현존하고 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전라남북도와 광주광역시를 포함한 호남지역에는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숫자의 근대초기 교육시설 유산이 현존하고 있다.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호남지역의 교육시설 유산은 총 18개이다. 이 숫자는 현재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우리나라 전체 교육시설 유산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때문에 호남지역 근대 교육시설 유산은 독자적인 지역 교육 시설의 역사를 정립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양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문화재청, 기록화조사보고서(순천 매산중학교 매산관, 광주 구 수피아여학교 수피아홀 및 커티스메모리얼홀,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축산과 교사, 전남대학교 인문대 1호관, 조선대학교 본관, 광주 수창초등학교 본관, 광주교대 본관, 구수피아여학교 윈스보로우홀, 구 목포사범학교 본관), 2006-2009 

  2. 주상훈, 조선총독부의 근대시설 건립과 건축계획의 특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3. 강상훈, 일제강점기 근대시설의 모더니즘 수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4. 송석기, 한국근대건축에서 나타난 모더니즘 건축으로의 양식변화,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5. 주상훈, 전봉희, 1930-40년대 관립사범학교의 본관 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pp.231-240, 2010.5 

  6. 김은정, 전주 신흥학교와 서로득 선교사의 건축활동, 교육시설 제18권 제4호, pp.21-25, 2011.7 

  7. 이정우, 심우갑, 통감부기 임시학사확장사업에 의한 관공립 보통학교 건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pp.221- 232, 2008.6 

  8. 박재일 기자, 호남 '인문학의 산실' 전남대 인문대 1호관, 남도일보, 2010. 5.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