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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9 no.4, 2012년, pp.859 - 880
전은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 최영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이 연구는 청양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성인 문해교육의 성과를 측정하고 향후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발전적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청양군 성인 문해 학습자의 문해력 수준은 학습년차별 성취도를 조사하여 측정하였는데, 문해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문해력은 상당한 정도로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헌 및 인터뷰, 조사결과를 통해 향후 농촌지역 성인의 문해교육을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문해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은 상당한 정도로 문해력이 향상되었으나 여전히 기초 생활문해 수준을 보이고 있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문해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문해수준이 획득된 학습자들을 위한 좀 더 높은 수준의 문해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방법도 다양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문해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문해교사들의 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남성 학습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유인책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literacy education and suggest the implication for the improving the literacy program in rural area.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an extensive review of literature related to literacy education. And Researchers developed the test 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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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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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문해교육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가요? | 우리나라에서 문해교육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소외계층평생교육사업을 지원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평생학습도시사업와 함께 문해교육기관 지원사업들이 펼쳐지면서, 민간차원의 문해교육기관과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들의 문해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계기가 되었다. | |
문해(literacy)라는 용어가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기 시작하는 것은 언제부터인가요? | 문해(literacy)라는 용어가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기 시작하는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이다(정지웅, 2009). 그 이전에는 문해의 상대적 개념인 문맹이 공식적인 용어로 사용되었다. | |
유네스코는 문해교육의 개념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나? | 국제적으로 문해교육에서 중심역할을 하고 있는 유네스코는 문해교육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Fransman, 2005). 첫째 독립된 기술의 집합으로서의 문해이다. 이는 읽고 쓰고, 셈하는 기술, 지식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둘째, 적용되고, 실천되고, 상황에 처한 것으로서의 문해이다. 먼저 적용과 관련하여 기술기반의 문해접근 방식의 한계점을 인식한 학자들은 이러한 기술을 관련영역에서 적용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최초 노력이 기능적 문해 개념의 개발이다. 기능적 문해의 관점에서는 문해가 보편적인 기술로서 교육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문해가 사회적 맥락에서 활용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셋째, 하나의 학습과정으로 문해이다. 이 입장에 따르면 개인은 학습하는 가운데 문해를 가지게 된다. 문해를 경계와 초점을 가진 하나의 산물로 보기보다는 역동적이면 광범위한 학습과정으로 본다. 넷째, 텍스트로서의 문해이다. 문해를 교과로 보는 관점이다. 텍스트는 주제와 장르(교과서, 기술, 전문서적, 소설 등)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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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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