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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9 no.4, 2012년, pp.881 - 904  

이창식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  박지영 (고구려대학교 다문화복지과) ,  임인택 (한서대학교 평생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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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지지, 개방적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반면 정서지능과 부모-역기능적 의사소통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사회적지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정서지능은 농촌소규모 다문화초등학교 일반가정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없었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서지능은 친구지지와 가족지지가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support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f multicultural primary school students in rural areas. All of the students for the study were sampled from three multicultural primary schools in rural areas. About 10% amo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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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속연구를 위해서는 이 연구가 갖는 변인의 제한, 조사대상 지역 의제 및 조사대상 중 다문화가정 자녀가 일반가정 자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점들이 보완되어야 하며, 이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다소의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많은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자녀가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제시하였으나 그러한 우려를 일부 종식시킬 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과 농촌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문화가정 학생이 전체 학생의 10%이상 구성되어 있는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농촌 다문화 가정 및 농촌 학교의 다문화 가정 학생의 증가에 따라 농촌 초등학교 활성화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상황에서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 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정서지능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첫째,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적지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 따라서 이 연구는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과 농촌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문화가정 학생이 전체 학생의 10%이상 구성되어 있는 농촌 다문화 초등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회적지지 및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일반 및 다문화가정 학생 간 사회적지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정서지능은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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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 내에서의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은 어떤 중요성을 가지는가?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은 발달상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고조되고 있는데 청소년기 자녀에게 있어서는 의사소통이 인성이나 행동발달 등에 관계되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기존의 부모와 자녀관계의 변화에 따른 갈등이나 문제해결의 수단으로서도 의사소통은 중요한 기능을 한다. 즉, 부모가 개방, 공감, 지지, 긍정, 동등성의 자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는 자신이 속한 사회에 적응하는 방법을 알게 되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한 구성원들은 집단을 구성하고 구성원으로서의 기능을 발휘하여 인간과 인간사이의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맺게 된다고 하였다(김미호, 1989). 따라서 농촌다문화 초등학교 학생에게 자신감 및 안정감을 획득하게 하며, 사회의 구성원으로 참가할 수 있고, 집단을 구성하고 구성원으로 기능을 발휘하는 기능이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있으므로 의사소통은 중요한 개념이다.
인간에게 있어 의사소통의 역할은 무엇인가? 의사소통이란 인간의 감정, 느낌, 태도, 생각 등의 메시지를 언어적, 비언어적인 수단을 통하여 상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받는 대인관계의 순환적인 과정 및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정명희, 1988).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신의 느낌, 생각을 전달하며, 의사소통을 하는 개인들이 서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관계를 개선 또는 악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황기아, 방문희, 1992).
Diamond와 Jone은 사회적지지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사회적 지지는 아동과 청소년 발달의 중요한 요소이다. Diamond와 Jone(1983)은 사회적지지를 다양한 지원으로부터 제공된 다차원적 현상으로 개념화하면서 다른 사람에 대한 긍정적 감정의 표현과 타인의 행동이나 지지의 인정, 타인에 대한 상징적 또는 물질적 도움의 제공 중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을 포함하는 대인 관계적 거래로 정의하였다. 또한 Maguire(1996)는 사회적 지지를 어떤 사람의 사회적 체계, 즉 그 사람이 살고 있는 사회적 환경 또는 생태적 환경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라 하였으며, Nolten(1994)은 다양한 자원(부모, 친구, 교사 등)으로부터 개인에게 제공되는 친사회적인 행위 또는 태도로서, 개인의 기능을 강화하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의도를 갖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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