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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인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printing society, v.29 no.3, 2011년, pp.31 - 40
이광숙 (중부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곽보선 (성결대학교 경영학과)
Using of QR(Quick Response) code is dramatically extended to various marketing area; not only substitute of bar code but also new tool of PR and marketing. This research attempts to analyze brand communication effect using QR code printed on product package especially in snack product category. F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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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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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것인가?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표적 소비자가 마케터가 원하는 방향대로 브랜드를 인식하게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다. 반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표적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여 구매 시점에서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 |
바코드의 장점은? | 제품의 포장지에 인쇄된 바코드는 스캐너 혹은 암호 해독기를 사용하여 제품에 대한 정보를 판독하도록 되어 있다. 바코드의 장점은 적용 범위가 넓어서 상품의 종류, 점포 등에서 매출정보, 도서관의 도서 관리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인쇄 재질에 큰 제한이 없고, 높은 정보의 접근성, 그리고 코드가 일부 훼손되더라도 정상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탑재 할 수 있는 정보량이 제한적이었다. | |
바코드의 단점은? | 바코드의 장점은 적용 범위가 넓어서 상품의 종류, 점포 등에서 매출정보, 도서관의 도서 관리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인쇄 재질에 큰 제한이 없고, 높은 정보의 접근성, 그리고 코드가 일부 훼손되더라도 정상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탑재 할 수 있는 정보량이 제한적이었다. 이 단점을 보완하고자 등장한 것이 Figure 1과 같이 메트릭스 코드(2차원 코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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