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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할인 마트의 인쇄 쿠폰 발행이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rinted-Saving Coupon on Purchasing Intention of Consumer Behavior in Major Discount Store 원문보기

한국인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printing society, v.30 no.1, 2012년, pp.21 - 33  

이광숙 (중부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곽보선 (성결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ttempts to analyze the effect of printed-saving coupons distributed by major discount store on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Those consumers having used printed-saving coupon in major discount store in Daejeon were selected as respondents. 121 copies were retreated from 150 question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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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여러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쿠폰의 속성을 쿠폰의 기능 또는 장단점으로 표현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쿠폰의 기능, 장단점을 쿠폰의 속성으로 지칭하고자 한다.
  • 현재 발행되는 다양한 쿠폰의 유형은 물론 높은 활용도에 비해 실제로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구체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유형의 인쇄 쿠폰 중 대부분의 생활 용품 구매 장소인 국내 대형 할인 마트에서 발행되는 인쇄 쿠폰이 소비자들의 구매 의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인쇄 쿠폰의 효과를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 주형준과 서현석은 제품유형에 따른 브랜드 친숙도와 소비자 성향이 쿠폰 상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쿠폰 상환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 친숙도를 고려해야 하며 백화점 쿠폰 발행 시 저관여 제품은 고객 유인을 목적으로 발행하고 쇼핑 재의 쿠폰 발행을 강화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제안하였다.13)

가설 설정

  • 가설 1-1 : 성별에 따라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2 : 연령에 따라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3 : 결혼 여부에 따라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4 : 사용 기간에 따라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5 : 사용 횟수에 따라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 쿠폰의 속성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쿠폰 보관의 용이성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 쇼핑 비용 절감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 충동 구매 유도는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 쿠폰 이용 형태에 따라 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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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할인 마트의 인쇄 쿠폰 발행이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한계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조사 대상과 지역 등 인구 통계적 변수의 범위가 한정적이었다. 이는 조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집단의 대표성을 완벽하게 가진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지역과 인구 통계적인 변수에 적절한 모집단을 추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세일즈 프로모션의 도구 중 가장 보편화된 것은? 세일즈 프로모션의 도구 중 가장 보편화된 것은 가격 할인 쿠폰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쿠폰은 제조사를 비롯하여 유통 채널은 물론 정부 조직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조직에서 단기간에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표적 도구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프로모션 믹스의 개념이 등장한 이유는? ), 직접 마케팅(direct marketing), 홍보 (PR/publicity), 세일즈 프로모션(SP), 그리고 개인 판매(personal selling)를 표적 시장인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이 기초를 이루고 있다. 프로모션 믹스(promotion mix)의 개념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한 마케팅접점의 다양화로 인하여 등장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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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elch & Belch, "Advertising and Promotion", pp.529(2004). 

  2. 김화, "인터넷 쿠폰을 이용한 합리적 행동 이론의 확장 모델에 관한 실증 연구", 성 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94(2007). 

  3. 장흥섭외, "마케팅", 학현사, pp.317(2011). 

  4. Neslin, S. A, A Market Response Model for Coupon Promotions, Marketing Science , pp.125-145(1990). 

  5. Block, Tamura B. and William A. Robinson, "Sales Promotion Management", Chicago: Crain Books(1994). 

  6. Bagozzi, R. P., Hans Baumgarterner, and Youjae Yi, "State versus Action Orientation and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An Application to Coupon Usag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8(March), pp.505-518(1992). 

  7. Shimp, Terence A. and Alican Kavas,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Applied to Coupon Usag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 (November), pp.795-809(1984). 

  8. Mittal Banwari, "An Integrated Framework for Relating Diverse Consumer Characteristics to Supermarket Coupon Redemp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1(November), pp.533-544(1994). 

  9. Narasimhan, Chakravarthi, "A Price Discrimination Theory of Coupons," Marketing Science, 32(Spring), pp.128-147(1984). 

  10. Inman, Jeffrey and Leigh McAlister, "Do Coupon Expiration Dates Affect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1(August), pp.423-428(1994). 

  11. Bawa, K., Srinivasn, S., and Srivastava, R., "Coupon Attractiveness and Coupon Proneness: A Framework for Modeling Coupon Redemp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November), pp.517-525(1997). 

  12. 예종석, 김동욱, 양성희, "쿠폰특성이 소비자의 쿠폰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vol. 42, pp.43-59(1999). 

  13. 주형준, 서현석, "제품 유형에 따른 브랜드 친숙도와 소비자 성향이 쿠폰 상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략마케팅 마케팅논집, vol. 15, no. 4(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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