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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모델의 속성이 브랜드 친밀도, 개성,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잡지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Brand Familiarity, Personality, and Preference influenced by Attributes of Model in Print Ad of Magazine 원문보기

한국인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printing society, v.30 no.2, 2012년, pp.69 - 78  

이광숙 (중부대학교 광고홍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ttempts to analyze how attributes of ad model influence on brand familiarity, personality, and preference among consumers. Attributes of ad model was classified into three; attractiveness, professionalism, and reliability. One hundred of consumers who lived in Daejeun City were sel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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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광고 모델의 속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하여 Figure 1과 같이 연구 모형과 Table 2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인쇄 광고 모델의 속성이 브랜드 친밀도, 개성,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 결과는 Table 5, 6, 7과 같았다.
  • 본 연구에서는 광고 모델의 속성을 전문성, 매력성, 신뢰성으로 분류하여 이 속성들이 브랜드 친밀도, 개성, 선호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잡지에 있는 인쇄 광고 모델의 속성인 매력성, 전문성, 신뢰성이 브랜드 친밀도, 개성,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런 광고 환경에서 광고주, 광고인, 마케터들에게 광고 모델의 활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어 궁극적으로 광고비의 효율적 집행을 제고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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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 모델 유형은 무엇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광고 모델은 주로 사람이 등장하는데 때로는 동물이나 캐릭터, 제품이 모델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며, 광고 모델 유형의 분류는 다양하다. 일반 소비자(typical consumer), 전문인(professional expert), 유명인(celebrity)으로 분류하기도 하고2) 유명인 모델(celebrity model), 최고 경영자 모델(chief executive officer model), 전문가 모델(professional model), 일반 소비자 모델(typical model)로 분류하기도 한다.4)
광고 모델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효율적으로 광고 효과를 도출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광고 모델을 채용하게 되며 그 기능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유명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여 광고 효과를 이용하고자 하는 권위적 기능, 둘째, 특정 분야의 전문가나 회사 대표의 등장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신뢰적 기능, 셋째, 인기 연예인, 스포츠 스타, 유명 모델의 등장으로 광고의 주목율과 인지도를 높이는 인기인 기능, 넷째, 일반 소비자를 광고 모델로 등장시켜 광고 모델이 표적 소비자 자신과 동일인으로 느끼게 하는 동일시 기능, 그리고 광고모델의 이미지를 최대한 상품에 전이시켜 제품을 차별화하고자 하는 전이적 기능으로 분류한다.3)
브랜드 친밀도는 무엇인가? 브랜드 친밀도는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에 대한 거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브랜드를 제품이나 서비스로만 생각하지 않고 인간관계와 비유하여 설명할 수 있다. 즉 브랜드에 익숙해질수록 친밀도는 높아지게 되고 친밀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구매 확률은 높아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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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경숙, "콜센터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품질이 서비스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 인지된 브랜드 개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42-47(2011). 

  2. 김지현, "고교 참고서 광고에 나타난 광고 모델 효과에 관한 연구: 제품의 관여도(involvement)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20(2009). 

  3. 서정모, "일본인 관광객이 인식하는 한류스타의 광고 모델 속성이 기업 이미지와 신뢰 그리고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15-18(2008). 

  4. 정영준, "농산물 광고에서 광고모델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0-15(2009). 

  5. 이준원, 김용만, 이준영, "스포츠 보증인 속성과 광고 태도, 상표 태도 및 구매 의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 42, No. 1, pp. 453-463(2003). 

  6. 양혜경, "유사 유명인 모델의 사용이 모델의 공신력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제품 관여도 차이에 따른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4-23(2003). 

  7. Machleit, Karen A. Chris T. Allen, and Thomas J. Madden, "The Mature Brand and Brand Interest: An Alternative Consequence of Ad-Evoked Affect," JM, 57(October), pp. 72-82(1993). 

  8. Kent, Robert J, and Chris T. Allen, "Competitive Interference Effects in Consumer Memory for Advertising: The Role of Brand Familiarity," JM, 58(July), pp. 97-105(1994). 

  9. Aaker, Jennifer L.,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MR, 34(August), 347-56(1997). 

  10. Azoulay, Audrey and Jean-Noe Kapferer, "Do Brand Personality Scales Really Measure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 11, No. 2, pp.143-155(2003). 

  11. Sirgy, M, Joseph, Dhruv Grewal, Tamara F. Manleburg, Jae-ok Park, Kye-Sung Chon, C. B. Claiborne, J. S. Johar, and Harold Berkman, "Assessing the Predictive Validity of Two Methods of Measuring Self-Image Congruence," JAMS, 25(Summer), 229-41(1997). 

  12. http://biz.chosun.com/svc/news/printContent.html?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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