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2, 2012년, pp.146 - 153
홍준의 (서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know the effects of making science newspaper activity on the science inquiry process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analyse the writing context about their articles. The 33 sixth grader were participated in this program and they made 3 or 4 make a gro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에서는 제3차 교육과정 이후 탐구를 강조해오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과학을 통하여 과학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넓히고, 새로운 과학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이다(NRC, 1996).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제3차 교육과정 이후 탐구를 강조해오고 있다. | |
탐구 활동이란 무엇인가? |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제3차 교육과정 이후 탐구를 강조해오고 있다. 탐구 활동은 과학자가 실제로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는 동안 나타나는 활동으로 과학에서 탐구는 지식 체계가 아니라, 지식을 얻는 과정, 방법 혹은 활동으로 표현되며, 흔히 문제 해결, 발견,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포함한다(Dunbar, 1995; Chinn & Hmelo-Silver, 2002). | |
최근에는 과학탐구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교수 및 학습 전략으로 무엇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가? | 최근에는 과학탐구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교수․ 학습 전략으로 과학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과학 글쓰기는 과학적 사실, 개념, 원리, 법칙, 이론, 가설에 대해 사고하는 내용과 과정을 글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천재훈, 200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