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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창의기법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와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Utilization of Creative Techniques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ience Cla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2, 2012년, pp.243 - 252  

배진호 (부산교육대학교) ,  강우석 (울산초등학교) ,  소금현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utilization of creative techniques in elementary science class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To verify this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ixth-grade students selected from four classes of an element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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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과학과 수업에서 다양한 창의기법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이러한 기법들이 과학 학습 동기와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 셋째, 과학과 이외의 다양한 과목에 적용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과에만 창의기법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을 적용하였으므로, 다양한 과목에도 창의기법 활용 자료를 개발, 적용하여 효과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과 수업에서 일반적인 과학수업 모형에 다양한 창의기법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러한 기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와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U광역시에 소재하는 U초등학교 6학년 4개 반을 선정하였으며, 그 중 2개 학급은 창의기법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을 적용한 실험반 39명과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하는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한 비교반 41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U광역시 내에서 중간 정도의 학업 성취도를 나타내며, 실험반과 비교반의 학급 편성은 학업 성취도, 가정 환경, 성별 등을 고려하여 편성하였으므로 유사한 조건이라고 가정한다. 연구 대상 학생의 현황을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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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가 빠르게 변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현대 사회는 과거 사회에 비해 변화의 속도가 빠르며, 개인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갈 수 있거나 변화를 주도할 수 있어야 사회에서 가치와 권위를 가질 수 있다(김영채, 1999; 2004). 사회가 빠르게 변한다는 것은 이전의 가치와 권위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과학 기술이 많이 응용되는 현대 기술 사회에서는 과학적 소양이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생활 수단이며, 각급 학교의 과학교육 현장에서는 그것을 과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조희형과 박승재, 1999).
학습 동기란 무엇인가? 학습 동기란 학습 활동을 유발시키는 심리학적 요인 중에서도 가장 우선적인 것으로 학습의 과정 자체를 즐기고 학습 효과에 만족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Brophy, 1988; 김광휘와 박수경, 1998). 일반적으로 학생의 학습 동기가 학습 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반대로 학습 결과가 피드백으로 작용하여 학습 동기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Zusho et al.
초등과학과 수업에서 다양한 창의 기법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이러한 기법들이 과학 학습 동기와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론은 어떠한가? 첫째, 창의기법을 활용한 과학 수업은 과학 학습 동기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과학 학습 동기의 모든 세부 영역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창의기법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을 적용한 실험반과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한 비교반 간의 과학 학습 동기 사후검사에서 실험반이 비교반의 점수보다 높았고, 과학 학습 동기의 모든 세부 영역이 효과적임을 보 였다. 둘째, 창의기법을 활용한 과학 수업은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창의기법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을 적용한 실험반과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한 비교반 간의 과학 학업성취도 사후검사에서 실험반이 비교반의 점수보다 높았고,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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