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 결정 경로 분석 -계획행동이론 중심-
A Pathway Analysis on Determination of Nursery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for Child Abuse: Focused on Planned Behavior Theo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425 - 436  

김지운 (건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  김용덕 (건양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독립잠재변인을 구성하고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하여 잠재변인들 간의 관계구조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신고의도가 어떠한 경로로 결정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C지역의 67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235명을 연구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은 측정모형 분석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를 설명하기에 적합한 모델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지식은 신고의도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신고의도에 직접적인 연향을 미치고, 태도를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신고에 관한 태도는 신고의도를 가장 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직접적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주관적 규범과 신고 의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지각된 행동통제는 신고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율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tructs independent potential variables that are variables expected to affect child abuse reporting intention of child care teachers. In addition, this study establishes a research model based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otential variable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학대가 미치는 영향은? 아동학대는 신체적·인지적 손상, 정서적 고통 등 아동의 삶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장·단기적 후유증을 초래한다. 또한 아동학대로 인해 치료, 격리보호 등으로 발생하는 직접비용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경제적 비용의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계획행동이론이란? Ajzen[14]의 계획행동이론(TPB:Theory of Planned Behavior)은 Fishbein등[15]의 합리적 행동이론(TRA:Theory of Reasoned Action)이 확장된 것으로서 심리적인 결정 인자의 이해를 높이고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고안되었다[1]. 합리적 행동이론은 개인의 행동이 그 행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도에 의해 결정되고, 의도는 그 행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S. J. Kim,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and Behavior on Child Abuse", Sookmyung Women's Uni., Doctors' thesis, 2012. 

  2.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The report of child abus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3. S. Kang, S. J. Ryou, "The Factor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and behavior", Study on Welfar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ducare, Vol.18, No.4, pp.147-165, 2014. 

  4. McIntyre, T. C., 1987, "Teacher awareness of child abuse and neglect', Child Abuse & Neglect 11: 133-135. 

  5. Crenshaw, W. B., Crenshaw, L. M., and Lightenberg, J. W., 1995, "When educators confront child abuse an analysis of the decision to report", Child Abuse & Neglect 19(9): 1095-1113. 

  6. Kenny, M. C., "Child abuse reporting: Teachers' perceived deterrents", Child abuse and neglect, 25(1), pp.81-92, 2001. 

  7. H. J. Kim, "The factor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22, No.2, pp.127-144, 2018. DOI: http://doi.org/10.21459/kccr.2018.22.2.127 

  8. Lamond, D. A. P., "The Impact of Mandatory Reporting legislation on report Behavior", Child Abuse & Neglect, 14(4), pp. 471-480, 1989. 

  9. H. O. Kim,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Intention to Report on Action to report of Child Abus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health Belief Variables",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Vol. 41, 2013. 9, pp. 5-31. 

  10. I. O. Hwang, "Factors influencing nursery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4, No.3, pp.329-345, 2015. DOI: http://dx.doi.org/10.17643/KJCE.2015.24.3.18 

  11. J. S. Kim, K. S. Park, "Factors influencing nurses'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1, No.2, pp.211-220, 2005. 

  12. Feng, J. Y.,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 (doctoral dissertation).", The New York Uni., buffalo, USA., 2003. 

  13. I. O. Hwang, "Factors influencing nursery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4, No.3, pp.329-345, 2015. DOI: http://dx.doi.org/10.17643/KJCE.2015.24.3.18 

  14.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pp.179-211, 1991. 

  15. Fishbein, M., & Ajzen, I. "Belir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16. Feng, J. Y., Huang, T., & Wang, C.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with reporting child abuse in Taiwan", Child Abuse and Neglect, Vol. 34(2), pp.124-128, 2010. 

  17. Goebbels, A. F. G., Nicholson, J. M., Walsh, K., & De Vries, H., "Teachers' reporting of suspected child abuse and neglect: behaviour and determinants", Health education research, 23(6), pp.941-951, 2008. 

  18. N. S. Heo,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porting Behavior of Mandated Reporter",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53, pp.209-230, 2003. 

  19. M. J. Y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Child Abuse Cognition on Their Attitudes Towards Mandatory Reporting", Korean Journal of Child Protection, Vol. 1(1), pp.21-49, 2016. 

  20. Webster, S. W., O'Toole, R., O'Toole, A. W., & Lucal, B.' "Overreporting and underreporting of child abuse: Teachers' use of professional discretion", Child abuse & Neglect, Vol. 29(11), pp.1281-1296, 2005. 

  21. Walsh, K., Schweitzer, R., & Bridgestock, R., "Critical factors in teachers' detecting and reporting child abuse and neglect: Implications for pratice", Brisbane: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2005. 

  22. Fraser, J. A., Mathews, B., Walsh, K., Chen, L., & Dunne, M., "Factors influencing child abuse and neglect recognition and reporting by nurses: A multivariat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47, pp.146-153, 2010. 

  23. Greytak, E. A., "Are teachers prepared? Predictors of teachers' readiness to serve as mandated reports of child abu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iladelphia, 2009. 

  24. G. S. Kim, "Amos 7.0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Han-na-re, 2007. 

  25. Hair, J. F. Jr.,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Upper Saddle River, N.Y: Prentics-Hall International, 200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