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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운기업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인식차와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The Perception Gap of Communication and Conflict between Ship Organization and Ship Management Team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in Shipping Compan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4, 2012년, pp.231 - 255  

신용존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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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조직은 육상과 일정기간 격리된 상황에서 육상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해상-육상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그런데 해운기업의 육상조직과 선박조직 사이에는 육상조직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과 부정적 결과들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 부서 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문제를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양쪽 집단을 대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여 객관적이며 종합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르는 부정적 영향으로서 집단 간 갈등에 주목하여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수준과 갭을 측정하여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 집단 간 갈등이 선박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박조직과 육상부서의 상대집단과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정도는 상대집단과의 집단 간 갈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며, 상대집단에 대한 집단 갈등은 선박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양쪽 집단의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갭 분석에서 있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모두 활성화되어 인식 차이가 적은 그룹에서 집단 간 갈등의 인식 수준이 낮았으며, 집단 간 갈등의 인식차이가 낮은 그룹의 선박조직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부서는 양쪽 모두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집단과의 갈등을 줄이고 선박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를 제고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mmunication and conflict between ship prganization and ship management team. Those are measured and analyzed about both groups, and then the relationships would be investigated objectively and synthetically. Especially, this relationships are enlightened by measuring the 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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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집단 간 커뮤니케이션의 인식 차이가 집단 간 갈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은 또한 선박조직의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선박조직과 육상조직 간의 갈등과 갈등에 대한 인식차이가 선박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선박조직의 행동적 유효성 측면의 성과변수인 조직몰입도과 직무만족도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도록 한다.
  • 그리고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은 조직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에 따른 조직성과는 재무적 측면의 성과보다는 그 관련성이 큰 행동적 측면의 조직유효성을 나타내는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박별로 구성원의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를 측정하여 각 선박조직 단위의 조직유효성을 산정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 홍남선(1982) 등의 연구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는 갈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조직과 육 상의 선박관리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 수준과 갭이 집단 간 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도록 한다.
  • 먼저 신뢰성의 측정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신뢰도 계수의 하나 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크론바하의 알파계수에 의한 내적일관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부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 변수는 모두 신뢰도가 .
  • 선박조직과 육상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 갭 차이가 크다면 이는 집단 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며 상대방 집단과의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집단 간 갈등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집단 간 커뮤니케이션의 인식 차이가 집단 간 갈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은 또한 선박조직의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선박조직과 육상조직 간의 갈등과 갈등에 대한 인식차이가 선박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선박조직의 행동적 유효성 측면의 성과변수인 조직몰입도과 직무만족도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 부서간의 의사소통과 집단 간 갈등을 선박조직 과 육상부서 모두를 대상으로 측정 및 평가하여 이들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는 선박조직만을 대상으로 육상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 등의 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고 있는데 반해 본 연구는 이를 선박과 육상 양 쪽의 입장을 모두 반영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 부서 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문제를 보다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양쪽 집단을 대상으로 측정 평가함으로써, 집단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상호작용 문제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 및 선박조직성과를 양쪽 집단의 입장을 반영하여 객관적이며 종합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한 것으로 연구 의의와 가치가 큰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는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부 서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관계를 선박단위로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르는 부정적 영향으로서 집단 간 갈등에 주목하여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수준과 갭을 측정하여 이들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 집단 간 갈등이 선박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그리고 집단 간 갈등에 대한 갈등 당사자 집단들의 상호인식 차이는 갈등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갈등의 진단과 해결 노력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상대집단에 대한 태도와 조직의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 부서간의 집단 간 갈등 수준과 갭을 아래와 같이 측정하고, 이에 따른 선박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 및 조직성과의 관계를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진단해 보고자 한다. 선박조직과 육상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 갭이 양쪽 집단의 집단 간 갈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갈등의 인식 차이가 집단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분석해 보도록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부 서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관계를 선박단위로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선박조직 단위별로 커뮤니케이션, 집단 간 갈등,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의 수준을 측정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갈등관리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 및 조직성과의 관계를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진단해 보고자 한다. 선박조직과 육상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 갭이 양쪽 집단의 집단 간 갈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갈등의 인식 차이가 집단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분석해 보도록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 부서간의 집단 간 갈등 수준과 갭이 선박조직의 행동적 측면의 성과인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도록 한다. 선박조직과의 갈등에 따른 육상 선박관리 부서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선박조직 측면의 성과와의 관계만을 검증해 보도록 한다.
  • 그런데 이들 집단의 상대집단과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에 대한 인식은 상호 일치하지 않으므로,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 부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을 양쪽 집단을 대상으로 측정하여 커뮤니케이션 갭이 양쪽 집단의 집단 간 갈등에 미치는 영향과 집단 간 갈등 갭이 선박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 그리고 Bailey(2000), Keller(1975), Fisher and Gitelson(1983), 김영모(1995), 이종석 외(2012) 등의 연구에서 집단 갈등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Mael and Ashforth(1992), 이종석 외(2012) 등은 집단 간 갈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 부서간의 집단 간 갈등 수준과 갭이 선박조직의 행동적 측면의 성과인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도록 한다. 선박조직과의 갈등에 따른 육상 선박관리 부서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선박조직 측면의 성과와의 관계만을 검증해 보도록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선박조직의 육상 선박관리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육상 선박관리부서와의 집단 간 갈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육상 선박관리부서의 선박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선박조직과의 집단 간 갈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 갭은 선박조직의 육상 선박관리부서와의 집단 간 갈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 갭은 육상 선박관리부서의 선박조직과의 집단 간 갈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선박조직의 육상 선박관리부서와의 집단 간 갈등은 선박조직의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선박조직의 육상 선박관리부서와의 집단 간 갈등은 선박조직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부서간의 집단 간 갈등 인식갭은 선박조직의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부서간의 집단 간 갈등 인식갭은 선박조직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39로 나타나 육상 선박관리부서와의 집단 간 갈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선박조직의 육상 선박관리부서와의 의사소통은 선박조직의 육상부서와의 집단 간 갈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채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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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관리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관리에 있어서 사실전달의 수단이면서 동시에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해석의 결과나 의미를 조직전체에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백기복, 1994). 조직의 의사소통은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성취할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조직 구성 원들 간의 정보와 지식의 전달과정이다(Gibson and Hodgetts(1986)).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 부서 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갈등의 문제를 선박조직과 육상부서 양쪽 집단을 대상으로 진단하고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 선박관리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르는 부정적 영향으로서 집단 간 갈등에 주목하여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수준과 갭을 측정하여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 집단 간 갈등이 선박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박조직과 육상부서의 상대집단과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정도는 상대집단과의 집단 간 갈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며, 상대집단에 대한 집단 갈등은 선박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양쪽 집단의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갈등의 갭 분석에서 있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모두 활성화되어 인식 차이가 적은 그룹에서 집단 간 갈등의 인식 수준이 낮았으며, 집단 간 갈등의 인식차이가 낮은 그룹의 선박조직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해운기업의 선박조직과 육상의 선박관리부서는 양쪽 모두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집단과의 갈등을 줄이고 선박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를 제고하여야 할 것이다.
선박조직에서 해상-육상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육상조직과 일정기간 격리되어 직무를 수행하는 선박조 직은 육상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선내 상황 전달과 회사 정책, 선박운항관련 정보, 선박조직 문제 지원서비스 등을 수령하고 있다. 선박조직에서는 육상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선박의 유지, 관리, 운항, 정박 등의 업무가 수행되므로, 해상-육상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며, 이에 의해 선박조직의 성과가 결정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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