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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The Analysis on Domestic Research Trends for Convergence and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2년, pp.265 - 278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  안재홍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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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0년부터 연구 시점인 2011년 6월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와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에 실린 관련 연구 논문들을 연도별 관련 논문 편수, 연계주제, 연구내용, 연구설계, 교육대상의 준거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현재까지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과 관련된 학계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해당 기간 동안의 분석 대상 논문은 총 110편(한국과학교육학회지 게재 논문 894편 중 69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게재 논문 446편 중 41편)이 해당되었다. 연도별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과 관련된 연구 논문의 게재 편수 분석 결과 2000년대 중반까지는 게재 논문 수의 꾸준한 증가를 보이다가 이후 관련 논문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연계주제별 분석 결과 STS 및 통합 분야 연계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과학분야 내 연계, 타 교과 연계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내용별 분석 결과 효과분석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실태/인식, 이론/내용분석, 개발/적용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교육대상별 분석 결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중학생, 고등학생, 문헌, 교사, 예비교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 분석은 지금까지의 연구 동향 뿐 아니라 앞으로의 관련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도 함께 제공해 줄 수 있는 바, 다양한 관련 연구 자료들의 종합적인 데이터베이스화 및 분석 노력, 현장감 있는 융합 콘텐츠의 개발, 교사 인식 변화 연수 지원, STS 교육에 대한 반성적 평가 등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research trends about convergence and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ses published from January, 2000 to June, 2011 in the scientific journals. For the analysis of the theses, we set standards of analysis including the number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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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과학교육학회지와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홈페이지에 게재된 해당 기간 논문들을 데이터화 하는 과정을 통해 논문의 제목, 키워드, 본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과학과 다른 분야와의 접목, 기존 교과 교육과정이 아닌 새로운 내용의 도입 및 적용 사례가 있는 논문을 1차 분석 대상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내용 분석과 관련한 분류 작업은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영향을 받을 여지가 있으므로 선별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분석틀에 따른 연구자 간의 의견 교환 및 협의, 내적합치도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분석 자료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00년부터 연구 시점인 2011년 6월까지 국내 대표 과학교육학회라 할 수 있는 한국과학교육학회와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에 실린 관련 연구 논문들을 연도별 관련 논문 편수, 연계주제, 연구내용, 연구설계, 교육대상의 준거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현재까지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과 관련된 학계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연도별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과 관련된 연구 논문의 게재 편수 분석 결과 2000년대 중반까지는 게재 논문수의 꾸준한 증가를 보이다가 이후 논문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 융합인재교육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 동향 이전에도 범교과∙통합이라는 이름으로 교육계에는 과학 교과와 다른 분야와의 연계 노력이 꾸준히 있어 왔는데, 제3차~5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의 계열성과 통합성 강조, 제6차 과학과 교육과정의‘공통과학’교과 신설, 제7차와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범교과학습 강조 등 통합 과학교육을 교육과정 운영상의 주요 지침으로 설정하고 시행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본 연구는 통합과 융합이라는 이름하에 현재까지 학회에 소개된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과학교육의 통합∙ 융합적 접근에 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 제고와 연구 분위기 확산을 도모하는 기초연구라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통합∙융합 교육 관련 연구 동향을 검토하고 분석하는 과정은 향후 학교 내에서 큰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 융합인재교육의 정착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최근 10여년의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과 관련한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융합인재교육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해당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조사 및 내용분석의 방법으로 본 연구를 수행 하였다. 분석을 위한 대상 논문의 선정은 연구 동향 분석에 가장 중요한 절차이기 때문에 선정 요소에 대한 연구자간 협의 및 재검토를 통해 분석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한국과학교육학회지와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홈페이지에 게재된 해당 기간 논문들을 데이터화 하는 과정을 통해 논문의 제목, 키워드, 본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과학과 다른 분야와의 접목, 기존 교과 교육과정이 아닌 새로운 내용의 도입 및 적용 사례가 있는 논문을 1차 분석 대상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 최근 10여년의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과 관련한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융합인재교육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해당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문헌조사 및 내용분석의 방법으로 본 연구를 수행 하였다. 분석을 위한 대상 논문의 선정은 연구 동향 분석에 가장 중요한 절차이기 때문에 선정 요소에 대한 연구자간 협의 및 재검토를 통해 분석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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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을 첨단과학기술시대라고 부르는 까닭은 무엇인가? 오늘날을 첨단과학기술시대라고 부르는 까닭은 과학과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과거에는 상상하거나 기대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인류의 생활이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회 현상과 문제들 역시, 과거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복잡하고 다양한 것들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이란?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STEAM)은 기존의 STEM 교육에 심미성을 강조하는 예술(Arts) 분야를 추가한 교육 정책이며, 정부는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년 업무보고에서 세계적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초∙중등 STEAM 교육을 강화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에 학계가 발맞추어 학회나 세미나를 통해 융합인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모형이나(김성원, 2011; 김진수, 2011) 관련 교육활동의 실제와 동향에 대해서 내놓고 있다(최정훈, 2011; 박인호, 2011; 서혜애, 2011; 박도영, 201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 2013년까지 단계적으로 시행될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미래의 과학∙기술∙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합리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이를 위해 교육계에 새롭게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있는분야는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이 함께 융합된 융합인재교육(STEAM)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새롭게 나타난 교육 풍조가 아닌 과거 1980년대부터 확산된 과학-기술-사회(ScienceTechnology-Society; STS) 교육을 토대로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첨단 공학과 기술, 그리고 예술 분야의 융합을 강조한 교육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다. 국내 융합인재교육의 직접적인 영향은 알려진 것처럼 미국의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교육이라 할 수 있는데, STEM 교육의 대표적인 연구자인 미국의 Sanders(2009)는 과학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은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와 흥미를 고양하며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취학에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강조하였으며, 2011년 6월 국내에서 있었던 STEAM 교육 국제 세미나에서‘통합적 STEM 교육으로의 소개’라는 주제로 미국 교육계의 STEM 교육 표준과 선행 대표 사례들을 소개하였다(Sander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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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 (2010).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1 업무보고-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 

  3. 김성원 (2011). 과학교육에서의 창의.인성과 STEAM 융합교육.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한국교원대학교, 8월 9일.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4. 김진수 (2011). STEAM 교육을 위한 피라미드 모형과 큐빅 모형.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한국교원대학교, 8월 9일.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5. 박도영 (2011). 미국 과학교육의 동향- STEM Education as a Reformative Engine in the United States.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춘천교육대학교, 8월 5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6. 박인호 (2011). 창의적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과학교육 정책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경북대학교, 8월 16일. 한국과학교육학회. 

  7. 서혜애 (2011). 과학영재교육의 발전 배경과 과학적 소양 및 과학적 창의성 논의에 근거한 과학교육 및 과학영재교육의 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경북대학교, 8월 16일. 한국과학교육학회. 

  8. 오영환 역 (2001). 두 문화; 과학과 인문학의 조화로운 만남을 위하여. 사이언스북스. [Charles P. Snow, The two cul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9, 1993 (rev. ed.).] 

  9. 조재주, 최유현, 이소이, 김연진 (2011). 기술 교과중심의 통합, STEM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1), 210-227. 

  10. 최재천, 장대익 역 (2005). 통섭; 지식의 대통합. 사이언스북스. [Edward O Wilson, Consilience: The unity of knowledge, Alfred A, Knopf, Inc., 1998.] 

  11. 최정훈 (2011).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STEAM 교육.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한국교원대학교, 8월 9일.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12.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13. Sanders, M. (2011). An Introduction to Integrative STEM Education. STEAM 교육 국제세미나, 이화여자대학교, 6월 25일.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 

  14. Yakman, G. G. (2011). Introducing Teaching STEM as a Practical Educational Framework for Korea. STEAM 교육 국제 세미나, 이화여자대학교, 6월 25일.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 

  15. http://www.keses.or.kr: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16. http://www.kofac.re.kr: 한국과학창의재단 

  17. http://www.koreascience.org: 한국과학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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