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1년 전후의 과학교육분야에서의 융합교육 연구동향의 변화 탐색
Exploring the Research Trend Changes on Convergence Education of Before and After 2011 in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5, 2020년, pp.531 - 542  

송영욱 (한국교원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육분야에서 꾸준히 지속해 오고 있는 융합교육을 선행연구와 비교를 통해 2011년 이후 융합교육 연구동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학교육분야의 융합교육관련 논문 발행 편수, 연구대상, 연구내용, 주제연계를 선행연구와 비교 분석하고, 최근 연구동향을 알아보는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융합교육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과학교육분야에서 융합교육관련 논문 편수는 8.0%이상 꾸준하게 발행되었으며 2012년부터 증가했다가 다시 2015년부터 낮아지고 2017년부터 다시 서서히 증가하는 경향성이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초등학생 대상이 높은 반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대상은 낮았다. 현직 교사는 증가한 반면에 예비 교사는 감소했고, 문헌과 일반은 다소 증가하였다. 연구내용에서 효과연구는 감소한 반면에 개발연구는 증가했으며, 이론 및 인식연구는 비슷하였다. 주제연계에서 과학 내 연계는 23.9%이고, 과학 외 연계는 76.1%이며, 과학 외 연계에서 공학·기술, 예술 연계가 높았다. 네트워크 분석에서 초등, 과학, STEAM, 프로그램 단어는 출현빈도가 높은 동시에 다른 단어들과 함께 등장하여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있었다. 융합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교육적 함의는 앞으로 과학교육분야에서 융합교육은 지속될 것이며, 교육 현장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STEAM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 벗어나 융합교육의 철학적 근거 및 이론적 확립을 위한 연구가 늘어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search trend changes of convergence education since 2011 compared to the convergence education research that has been steadily continuing in science education. The trend in convergence education were investigated by comparing the number of publications, ...

주제어

표/그림 (1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이후 융합교육 연구동향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과학교육분야의 융합교육관련 논문 발행 편수, 연구대상, 연구내용, 주제연계를 선행연구와 비교 분석하고, 최근 연구동향을 알아보는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융합교육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과학교육분야에서 융합교육관련 논문 편수는 8.0%이상 꾸준하게 발행되었으며 2012년부터 증가했다가 다시 2015년부터 낮아지고 2017년부터 다시 서서히 증가하는 경향성이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초등학생 대상이 높은 반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대상은 낮았다. 현직 교사는 증가한 반면에 예비 교사는 감소했고, 문헌과 일반은 다소 증가하였다. 연구내용에서 효과연구는 감소한 반면에 개발연구는 증가했으며, 이론 및 인식연구는 비슷하였다. 주제연계에서 과학 내 연계는 23.9%이고, 과학 외 연계는 76.1%이며, 과학 외 연계에서 공학·기술, 예술 연계가 높았다. 네트워크 분석에서 초등, 과학, STEAM, 프로그램 단어는 출현빈도가 높은 동시에 다른 단어들과 함께 등장하여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있었다. 융합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교육적 함의는 앞으로 과학교육분야에서 융합교육은 지속될 것이며, 교육 현장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융합이란 무엇인가? 최근 학계에서는 학문 간 경계를 넘어 융합을 모색하는 것이 화두가 되고 있다. 융합이란 둘 이상의 다른 이질적인 영역이 상위 체계의 원리나 목적에 따라 함께 결합되는 현상을 지칭한다. 이는 학습자의 경험 세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의미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 2019; Hong, 2019). 의미 네트워크 분석방법은 텍스트에 대한 구조적 특징과 연결망의 관계를 파악하여 텍스트에 함의되어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질적이면서도 과학적 객관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양적인 연구 방법이 동시에 적용 가능 하며 개념들과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파악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Diesner & Carley, 2005; Kim, 2015; Hong, 20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Chae, H., & Noh, S. (2015).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novation Configuration on STEA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1), 44-57. 

  2. Cho, H., & Nam, J. (2017). Analysis of Trends of Model and Modeling-Related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in Korea.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539-552. 

  3. Choi, S., Lee, J., & Noh, T. (2015). A Case Study of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Demonstration of STEAM Less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665-676. 

  4. Cyram (2017). NetMiner Semantic Network Analysis. Cyram Inc. 

  5. Chu, H. (2018). An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of Music Based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3), 65-84. 

  6. Danowski, J. A. (1993). Network Analysis of Message Content. Progress in Communication Sciences, 12, 198-221. 

  7. Diesner J & Carley KM (2005). Revealing social structure from texts: Meta-matrix text analysis as a novel method for network text analysis. In: Narayanan VK & Armstrong DJ (Eds.), Causal Mapping for Research in Information Technology. Idea Group Publishing. pp 81-108. 

  8. Hahn, I., Hwang, S., & Yoo, J. (2016).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the Advanced STEAM Teacher Training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3), 399-411. 

  9. Hong, S. (2019). A Study on the Science Education Research Trend about Attitude in Korea Using Text Network Analysis. School Science Journal, 13(4), 412-430. 

  10. Jang, W., Lee, G., You, I., & Hong, H. (2019). STEAM R&E Student Report Analysis Using Text Network Analysis Method.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1), 141-157. 

  11. Jeon, J., Kim, B., & Kim, J. (2018). Analysis of Research in Domestic STEAM Education by Network Text Analysis Method.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3), 65-84. 

  12. Jeon, J., & Lee, H. (2015). The Development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Systems Thinking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6), 1007-1018. 

  13. Jeong, H., & Lee, H.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tific Inquir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for Free-Learning Semester in Middle Schoo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3), 334-350. 

  14. Jung, K., & Shin, Y. (2018). A Case Study on STEAM Lesson through the Teachers’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2), 147-160. 

  15. Kang, C., Kang, K., & Lee, S. (2013). The Effects of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2), 338-347. 

  16. Kang, K., Lee, S., Kim, S., Nam, K., Yeon, J., & Hong, Y. (2016). Analysis of Convergence-Education Research Trends Based on Engineering Technology -Focusing on the Paper of Domestic Academic Journal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3), 139-155. 

  17. Kim, B., & Kim, J. (2014). Analysis of Articles Related STEAM Education using Network Text Analysis Method.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4), 674-682. 

  18. Kim, J. (2015). An Essay for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the Network Text Analysis Results in Study of the Public Administration.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6(4): 247-280. 

  19. Kim, J., Kam, M., & Park, M. (2016). Keyword Network Analysis about the Trends of Social Welfare Researches -focused on the papers of KJSW during 1979-2015-.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8(2), 185-211. 

  20. Kim, S., & Jeon, J. (2019).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ommunication Competency: Their Experiences and Reflection on STEAM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3(1), 136-156. 

  21. Kim, Y., & Kim, J. (2017). Analysis of Status about Theses and Articles Related to Domestic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42(1), 140-159. 

  22. Kwak, H., & Ryu, H. (2016).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0(1), 72-89. 

  23. Kwon, N., & Ahn, J. (2012). The Analysis on Domestic Research Trends for Convergence and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265-278. 

  24. Lee, H., Son, D., Kwon, H., Park, K., Han, I., Jung, H., Lee, S., Oh, H., Nam, J. Oh, Y., Phang, S., & Seo, B. (2012).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n Integrative STEM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 30-45. 

  25. Lee, J., Yang, S., Lee, K., Choi, H., & Kim, J. (2018). Evaluation of the Basic Course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STEAM Education based on Kirkpatrick’s 4-level Model. School Science Journal, 12(4), 437-452. 

  26. Lee, J., & Song, T. (2019). The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the Innovation Configurations of STEAM and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the Innovation Configurations and the Usage Levels of STE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6), 755-765. 

  27. Lee, S., Kim, S., & Chae, D. (2017). Analysis of Qualitative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Trend in Korea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0(3), 290-307. 

  28. Maeng, H., & Son, Y. (2019). A Decade of Comparative Study on the Chang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Perceptions of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6), 717-728. 

  29. MEST (2011). Science Curriculum. MEST Notification No. 2011-361 [supplement 9]. 

  30. MOE (1997). Science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 1997-15 [supplement 9]. 

  31. MOE (2015). Science Curriculum. 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9]. 

  32. Ok, I. (2016). Development learning materials for Social Studies-Science convergence education.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8(1), 107-138. 

  33. Park, M. (2018). Th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f Art Based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Art Education, 53, 27-50. 

  34. Seong, T. (2017). Suggestions for the human character and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5(2), 1-21. 

  35. Song, J., Kang, N., Kwak, Y., Na, J., Bang, D., Son, Y., Son, J., Shim, K., Lee, B., Jeon, H., & Choi, I. (2014). Research on Restructuring Science Curriculum Integrating Liberal Arts and Natural Science Track.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