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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2년, pp.346 - 37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ies of science ethics education with history of science (HOS) and to develop its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A total of 72 cases about science ethics were extracted from 20 or more HOS books, journal articles,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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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태도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한편, 2009 개정 과학 교육 과정에서는 기초 윤리 수준과 함께 과학을 통해 과학적 태도, 즉‘인성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과학적 태도에는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 성실성, 정직성, 협동성, 합리성, 객관성, 비판 정신, 개방성, 정직성, 겸손과 회의 등이 있다(김찬종 등, 1999; 교육과학기술 부, 2009). 이러한 과학적 태도들은 사회의 구성원으 로서 과학 정책과 관련한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이미경과 김경희, 2004), 미래의 과학 기술자로 자라날 학생들에게 과학 윤리와 관련된 교육을 실시 하는 것은 그들의 인성 함양뿐 아니라 현재 과학 기술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예방하는 근본적 방법일수 있다. | |
사례 기반 수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과학 교육에 과학 윤리와 관련된 문제를 도입할 때사례 기반 수업(case-based)이 권장된다(최경희, 1998; 이인재, 2005). 이는 문제에 대해 강화된 토론과 세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사고 작용 촉진, 도덕적 추론 능력, 도덕적 감수성, 도덕적 실천력 함양을 위해 만들어진 가상 사례다(이 인재, 2005). 또한 이런 사례를 역할놀이로 수행하면 가상적인 역할 수행 과정에서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며 수업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조희형 등, 2008). | |
과학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과학사 사례 속에는 인간으로서 과학자의 모습, 과학이 사회에 영향을 받는 모습 등이 그대로 나타난다. 과학사는 사회 속에서 과학의 역할을 고찰하게 하고, 과학 기술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인식시키는 등 과학과 사회에 관련된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김찬종 등,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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