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31 - 41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ASI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gifted students'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SI developed by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inquiry. The study was aimed at Twenty elementary gifted students from C 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탐구에서 추구하는 탐구의 본질은 무엇인가? | 학습자가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제들을 조사하고 사실적인 정보를 획득하고 궁극적으로 원래 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대답이 반영된 지식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과학적 탐구에서 추구하는 탐구의 본질은 단순한 개념의 이해나 정보의 공유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문을 제기하고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합리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Dunbar, 1995). | |
ASI 프로그램이 과학 영재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초등 과학 영재학생을 위한 ASI 프로그램이 영재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하위요소에서 ‘신뢰성’, ‘정교성’을 제외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적절성’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과학 영재학생을 위한 ASI 프로그램이 영재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학습 동기 하위요소에서 ‘외적동기’, ‘자기효능감’을 제외한 ‘내적동기’, ‘개인목표와의 연관성’, ‘자기결단’, ‘평가에 대한 두려움’에서 효과가 있었다. | |
ASI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ASI 프로그램은 과학자들이 흥미 있어 하는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체계적인 탐구 방법을 학생들이 경험할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과학적 탐구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한 탐구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발견하는 과정,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과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