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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집단 논의활동을 강조한 과학실험수업이 과학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ientific Experimental Classes Emphasized Small Group Argument Activities on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95 - 104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effects the experiment class to stress discussion of small groups in scientific experiment class of the elementary school has on scientific achievement and attitude on the science of the students comparing to the usual scientific experiment class. For t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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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소집단 논의를 강조한 과학실험수업에서 논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이처럼 현재 초등학교 과학 실험수업에서 논의의 필요성과 소집단 토론의 중요성에 비추어 과학실험수업에서 학생들의 논의가 충분하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개선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과학실험수업에서 소집단 논의활동 시간을 제공하여 새로운 방안의 표 2. 사전 과학에 대한 태도 점수의 t-검정 실험수업의 대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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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이란? 실험은 과학 교과에 대한 교수-학습 활동 중 가장 대표적이면서도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특징적인 활동이다(Hofstein & Lunetta, 2004; Tobin, 1990). 특히, 초등학생들이 과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실험은 대단히 중요하다.
초등학생들이 이수 하고 있는 실험 관찰이 개발된 이유는? 이용섭 등(2010)은 학교 실험 수업에서 논의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였으며, 서봉희(2006)도 학생들에게 논의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자신의 논증을 언어화하는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표현법을 익힐 수 있으며 상대의 주장과 자신의 주장을 비판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했다. 또한, 현재 초등학생들이 이수하고 있는 ‘실험 관찰’은 과학 수업 시간에 글을 쓰는 시간을 줄이고 실제로 탐구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개발 되었다(이양락 등, 2002)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초등학교 실험수업에서 논의활동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필요하다.
실험의 주제에 따라서 논의활동의 빈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이유는?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등학생들의 논의과정을 분석해 보면 논의활동의 빈도가 1차시에서 10차시로 가면서 의미 있는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논의활동의 횟수와 논의활동의 활성화 정도는 관련이 없었다. 대신에 실험의 주제에 따라서 논의활동의 빈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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