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95 - 10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effects the experiment class to stress discussion of small groups in scientific experiment class of the elementary school has on scientific achievement and attitude on the science of the students comparing to the usual scientific experiment class. For th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실험이란? | 실험은 과학 교과에 대한 교수-학습 활동 중 가장 대표적이면서도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특징적인 활동이다(Hofstein & Lunetta, 2004; Tobin, 1990). 특히, 초등학생들이 과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실험은 대단히 중요하다. | |
초등학생들이 이수 하고 있는 실험 관찰이 개발된 이유는? | 이용섭 등(2010)은 학교 실험 수업에서 논의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였으며, 서봉희(2006)도 학생들에게 논의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자신의 논증을 언어화하는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표현법을 익힐 수 있으며 상대의 주장과 자신의 주장을 비판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했다. 또한, 현재 초등학생들이 이수하고 있는 ‘실험 관찰’은 과학 수업 시간에 글을 쓰는 시간을 줄이고 실제로 탐구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개발 되었다(이양락 등, 2002)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초등학교 실험수업에서 논의활동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필요하다. | |
실험의 주제에 따라서 논의활동의 빈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이유는? |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등학생들의 논의과정을 분석해 보면 논의활동의 빈도가 1차시에서 10차시로 가면서 의미 있는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논의활동의 횟수와 논의활동의 활성화 정도는 관련이 없었다. 대신에 실험의 주제에 따라서 논의활동의 빈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