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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교 과학과 IPER 수업과 PBL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IPER and PBL on Academic Achievement of Science and Self-directed Learning Characteristics in Middle School Scienc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124 - 133  

손성현 (부산대학교) ,  최성봉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requires people with practical knowledge that is able to recognize actual problems in the complex reality and solve the problems. Due to that reaso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ims to basically cultivate ability adaptable to information-oriented global age by maximizing student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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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교과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IPER(Intending - Presenting - Explaining - Reflecting: IPER)과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이 과학 교과 학업 성취도에 어떠한 변화를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탐구하고, 발표하고, 토론하며, 상호 평가하는 과정 등을 포함한 새로운 학습의 형태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과학과 지질분야 단원에 학습자 중심의 IPER과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하여 학업 성취도,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 그리고 이러한 수업 모델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연구 문제를 구체적으로 밝히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앞 장에서 고안한 중학교 2학년 과학과 ‘지질’분야 단원의 IPER 수업 모델과 PBL 수업모델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에 미치는 효과 및 인식에 대해서 비교ㆍ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과 수업에서 IPER 수업 모델과 PBL 수업 모델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 특성에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두 수업 모델 간의 그 효과를 비교ㆍ분석하며, 이러한 수업이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 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중학교 2학년 과학과 ‘지질’분야를 주제로 IPER 수업 모델과 PBL 수업 모델을 각각 2개 학급 60명씩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효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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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은 무엇인가? 다음으로 PBL(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이란 구체적인 상황이 반영되는 실제적 문제를 학생 스스로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학습을 의미한다.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Barrows가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실시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
IPER 수업 모델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IPER 수업 모델은 표 1과 같이 수업과정이 계획단계(Intending), 실연단계(Presenting), 설명단계(Explaining), 반성단계(Reflecting)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김정민, 2008). IPER 수업 모델의 각 단계별 과정 및 학습자와 교사의 역할은 표1과 같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중에서 7차 교육과정은 무엇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사회적 요구와 시대적 변화에 맞추어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학생의 개성 신장과 창의적 성장을 극대화하며 학생의 능력 수준에 맞는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며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다(주국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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