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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형 전기자동차 주행시 시스템 영향분석 - VISSIM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
The Effect Analysis of NEV(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Driving - with VISSIM Simulation -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2, 2012년, pp.77 - 82  

윤태관 ,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인택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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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형 전기자동차가 일반 자동차와 함께 도로에 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교통 전략이 필요하다. 저속형 전기자동차는 가솔린, 디젤, LPG 등을 연료로 사용하는 일반 자동차에 비해 급격한 가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통상황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정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녹색신호가 켜지고 저속형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자동차는 도로를 주행하게 될 것이나 저속형 전기자동차의 최고속은 50km/h에 불과하다. 이것은 후행차량에게 방해가 될 수 있으며 교차로 정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신호를 가진 큐점프 등의 교통체계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저속형 전기자동차의 도로 운영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3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첫째로 저속형 전기차와 일반차량이 도로에 혼합되어 운행하는 경우, 두 번째는 저속형 전기차만을 위한 전용차로, 세 번째는 큐점프 차선을 만들고 선행신호를 부여하는 것이다. 각각의 시나리오는 혼잡상황과 비혼잡상황에서 전기자동차의 전체 비율에 따라 분석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전기차가 20% 이상 통행하는 경우, 통행속도를 증가시키려면 전용차선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었으며 시나리오 3은 정체나 평균속도 그 어떠한 것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고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hare the lanes with conventional vehicles, traffic operation strategy is needed for NEV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Because NEV cannot accelerate sharply as fast as common car include gasoline, diesel and LPG cars, they may interrupt traffic conditions and make traffic delay. After green 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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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is study wants to simulate the day when NEVs will drive with cars on the road and make sure which methodology is appropriate to NEV operation. The government mentioned that NEV should not drive in the road which has over 60km/h speed and have other regulations.

가설 설정

  • 5) The regulation and enactment of relative law are necessary for the effective NEV 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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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im,M.S , ATT R&D's Invita, a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with Ultracapacitors, 2002. 

  2. Electric Transportation Applications, NEV America :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Technical Specification, 2007. 

  3. User Manual VISSIM 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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