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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와인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Wine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Wine Invol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431 - 446  

송경숙 (원광보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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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와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인 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와인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으로 갖고, 와인 구매와 음용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와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2011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설문조사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와인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가격, 레이블, 와인특성이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지역성, 가격, 와인특성이 재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와인 선택속성에 있어 와인관여도는 와인 선택속성의 지역성, 가격과 만족도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와인 선택속성에 있어 와인관여도는 와인 선택속성의 레이블과 재구매의도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와인 재배지역의 지역적 특성과 적절한 가격, 그리고 품질자체 와인 고유특성은 기존 선행된 연구결과들을 지지해주었으며, 이들 결과가 와인 관여정도에 따라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조절된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시사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urvey was carried out on wine consumers over age 20 experienced in wine purchase and drinking from December 1 through December 31, 2011 with the object of figuring out the effects of wine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nd making an empirical analy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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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와인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와인관여도의 조절효과에 따른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 본 연구는 와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인 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와인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으로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표본추출방법은 확률표본추출방법 대신에 비확률표본추출인 편의표본추출방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였다. 이는 조사자가 독단적으로 또는 의도적으로 연구대상을 표본에 포함시키거나 제외시킬 수 있는 매우 주관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표본추출기법 중에서 가장 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기법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 연구방법을 선택하여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와인 선택속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지역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가격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레이블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와인특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와인 선택속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지역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가격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레이블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 와인특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와인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와인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 : 와인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와인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 : 와인 선택속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와인 선택속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와인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와인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 : 와인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와인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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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적으로 와인소비자의 선택속성으로 구매관점에서의 2가지 요인은 무엇인가? 전체적으로 와인소비자의 선택속성으로 구매관점에서 2가지 요인으로 요약되는데 첫째, 색상, 포장용기와 라벨, 그리고 원산지 등이며 둘째, 가격, 품질, 맛, 와인의 종류, 품질등급, 사용목적, 생산국가 등이며, 고려정도가 낮은 속성은 가격과 포도품종 등이 제시되고 있다[2][15].
관여도란 무엇인가? 관여도란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중요성 지각정도 및 관심의 정도이거나 또는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 지각정도라고 할 수 있다.
Churchill & Suprenant는 개념적 측면과 실천적인 측면의 두가지 관점으로 고객만족을 평가하였는데, 각 관점에서 어떻게 고객만점이 평가되는가? Churchill & Suprenant[28]도 이와 같은 기대불일치의 모형을 제시하였는데, 개념적 측면과 실천적인 측면의 두 가지 관점으로 고객만족을 평가하였다. 먼저, 개념적인 측면에서는 고객이 구매나 사용에 따른 구매비용과 실제보상에 대한 구매자의 비교에서 고객만족이 발생한다는 점이고, 실질적인 측면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한 속성에 대한 만족함으로 고객만족이 평가되어 진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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