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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유형이 차세대 친환경자동차선택속성과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 일본 비교연구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sumer Type on the Choice of Next-Generation Eco-Friendly Vehicle and Consumer Purchase Intention - Comparative Study on Japan and Korea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133 - 146  

임기흥 (광주여자대학교 실버케어학과) ,  정민영 (광주여자대학교 실버케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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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주요 메이커의 개발 및 시장 참여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 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 유형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특성 요인, 그리고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정책 조치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국내 서울에 거주하는 소비자와 일본 동경 소비자를 대상으로 웹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한국의 경우는 성별, 연령별, 월평균 소득별, 소비자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구매의도는 성별, 연령별, 월평균 소득별로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소비자의 유형에 따라 구매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는 성별, 연령별, 월평균 소득별, 소비자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소비자 유형별로 친환경자동차 소유여부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의 경우 브랜드, 색상, 디자인 등 이미지는 친환경자동차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일본의 경우는 이미지와 안정성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일본소비자의 경우 친환경자동차 구매시 이미지 뿐 만 아니라 차체의 견고성, 사고발생가능성, 안전계수 등 안전성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소비자유형 중 사회환경가치추구형이 구매의도와 유의한 관계에 있으며 사회환경가치추구형에 있어 정부의 지원정책인 이산화탄소세,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차량가격직접지원, 가솔린세, 경유세, 탄소세 등 연료관련 세제 경감 등은 정의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는 소비자유형중 가격가치추구형과 사회환경가치추구형이 구매의도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격추구형과 사회환경가치추구형 둘 다 살펴보면 이산화탄소세,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차량가격직접지원, 가솔린세, 경유세, 탄소세 등 연료관련 세제 경감 등은 정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development and market participation of major makers of next-generation eco-green vehicles has been accelerating. Consumer interest has also increased. Consumer characteristics, consumption type, characteristics of next-generation eco-friendly vehicles, and government policie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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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일본 소비자가 궁극적인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어느 쪽을 선택할지,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와 대등한 차세대친환경 자동차로 자리 매김 할 것인지 아니면 양차 브리지적인 차량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분석이 가능해진다. 또한 저탄소 정책 (보조금 지원 탄소세 등)의 강화가 소비자의 구매 형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정책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제반 인프라 요소가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비교 고찰이 가능하며, 향후 국내 및 일본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에 있어서 관련 산업과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 유형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특성 요인, 그리고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책 조치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문헌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모형은 [Fig.
  • 이러한 상황 속에서 소비자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어떤 조건에서 언제 구매하고 싶은지에 대한 정보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아시아의 선진국이며, 자동차 시장도 성숙 단계에 있는 일본과 한국의 수도권에 거주하는 소비자에게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가격, 성능, 관련 인프라 정비, 그리고 정책 조건 등 에 의해 구매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웹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비교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양국의 향후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보급의 방향성에 대해 학계 및 관련 산업과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일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유형이 친환경자동차 선택속성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특성(성별, 연령별, 월평균 소득별)과 소비자의 유형(가격가치 추구형, 개인가치 추구형, 사회환경가치 추구형)과친환경자동차의 특성요인(경제성, 안정성, 기능성 및 서비스편의성, 이미지) 및 정부의 행정적 지원(보조금지원,세제감면 등)과 소비자의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한국과 일본소비자들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주요 메이커의 개발 및 시장 참여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 유형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특성 요인, 그리고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책 조치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한국 및 일본 소비자에 대한 웹 설문 조사 통해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및 일본 소비자가 궁극적인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어느 쪽을 선택할지,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와 대등 한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자리 매김 할 것인지, 아니면 양차 브리지적인차량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주요 메이커의 개발 및 시장 참여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 유형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특성 요인, 그리고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책 조치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한국 및 일본 소비자에 대한 웹 설문 조사 통해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및 일본 소비자가 궁극적인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어느 쪽을 선택할지,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와 대등 한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자리 매김 할 것인지, 아니면 양차 브리지적인차량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또한 저탄소 정책 (보조금 지원 탄소세 등)의 강화가 소비자의 구매 형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정책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 전기, 수소 스테이션 등 제반 인프라 요소가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비교 고찰하였으며, 향후 한국 및 일본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에 있어서 관련 산업과 정책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아시아의 선진국이며, 자동차 시장도 성숙 단계에 있는 일본과 한국의 수도권에 거주하는 소비자에게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의 가격, 성능, 관련 인프라 정비, 그리고 정책 조건 등 에 의해 구매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웹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비교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양국의 향후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보급의 방향성에 대해 학계 및 관련 산업과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최근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주요 메이커의 개발 및 시장 참여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특성과 친환경 자동차의 특성 요인, 그리고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국내 서울 및 일본 동경 소비자에 대한 웹 설문 조사 통해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일본 소비자가 궁극적인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어느 쪽을 선택할지,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와 대등한 차세대친환경 자동차로 자리 매김 할 것인지 아니면 양차 브리지적인 차량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분석이 가능해진다.
  • 본 연구는 한·일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유형이 친환경자동차 선택속성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즉, 소비자의 유형을 가치중심적 관점에서 3가지유형(가격가치 추구형, 개인가치 추구형, 사회환경가치 추구형)으로 구분하여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친환경자동차의 소유 및 친환경 자동차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유형에 따라 친환경자동차의 선택속성요인과 정부의 정책지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H1): 소비자의 특성(성별, 연령별, 소득별)은친환경자동차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H2): 친환경자동차의 특성요인(경제성, 안정성,기능성 및 서비스편의성, 이미지)은 친환경 자동차의 구매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H3):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유형별 정부의 정책지원은 친환경자동차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한국과 일본의 소비자유형(가격가치 추구형, 개인가치 추구형, 사회 환경가치 추구형)은 친환경자동차 소비자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1-2:소비자유형(가격가치 추구형, 개인가치 추구형, 사회 환경가치 추구형)은 친환경자동차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한국과 일본의 친환경자동차의 특성요인(경제성, 안정성, 기능성 및 서비스편의성, 이미지)은 친환경 자동차의 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1:한국과 일본의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유형별 정부의 정책지원은 친환경자동차 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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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일본의 자동차중 친환경 자동차의 비중은? 2015 년 일본 전체 자동차 보유 대수 (승용차 기준)에서차지하는 친환경 자동차의 비중은 9.1%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PHEV)의 비율이 대부분으로 97.
일본의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보조금 제도는? 따라서 일본에서는 최근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보조금 제도(2016년~ 2020년)를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구매 및 보유시의 조세 우대 조치 구입시 직접 보조금, 충전 인프라 정비에 대한 보조금 등이 실시되고 있다. 직접 보조금의 경우, EV와 PHV의 경우 보조 금액은 배터리 용량 × 1.1 × 10,000 엔이다 (최대 60 만엔까지) 일본에서 시판되고 있는 EV의 가장 큰 보조액 차종은Tesler Model-S에서 전액 60 만엔이 지급되고 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이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이 된 배경은? 1997년 교토 의정서 체결에 이어 2015년 파리 협정 성립에 의해 세계는 기후 변화 대응에 직면 저탄소 사회를 향한 흐름이 가속하고 있다. 최근 기후 변화 문제에 이어대기 오염, 화석 연료 수급의 불안정 등이 글로벌 이슈로 떠오르면서 세계 자동차 시장도 패러다임이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현격히 감소, 혹은 나오지 않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을 시작했다.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들도 기존의 고연비 저공해 자동차에서 전기, 수소 에너지 등의 탈 내연 기관 기반 자동차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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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Yang Eul-Min,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Product Attributes on the Intention to Purchase Eco-Friendly vehicless with Variables to Control Well-being Lifestyle", Kyung 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3. 

  2.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 "Third Plan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Automobile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2015.12 

  3. Jap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Statistical Website, 2017. http://www.jama.or.jp/stats/stats_news.html 

  4. Karen Horney, "Consumer Psychology", Bourgle Books, 2015. 

  5. Robert B. Settle, "Consumer Psychology", Sejong Book, 2014. 

  6. Aaker, D. A,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of a brand name", Journal of marketing, Vol. 56, No. 2, pp.125-128,1992. 

  7. Gerald Haubl, "A cross-n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country of origin and brand name on the evaluation of a new car",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1996. 

  8. Keller, K. J.,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 57, No.1, pp.1-22,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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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lark, T. "International marketing and national character:A review and proposal for and integrativ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66-79, 1990. 

  11. Ritsuko Ozaki, Katerina Sevastyanova, "Going hybrid: An analysis of consumer purchase motivations", Energy Policy, Vol.39, No.5, pp.2217-2227, 2010. 

  12. Bere Steaua " Potoleste-ti setea de victorie. Astazi, in" FC Steaua si Nike au prezentat noul echipament de joc pentru sezonul, 2009. 

  13. D. Diamond, "The impact of government incentives for hybrid-electric vehicles : Evidence from US states", Energy Policy, Vol.37 No.3, pp.972-983, 2009. 

  14. Tsuyoshi Toshimitsu, "On the paradoxical case of a consumer-based environmental subsidy policy", Economic Modelling, Vol.27, No.1, pp.159-164, 2010. 

  15. Jeong Ki Ho , "A Study on Product Selection of Small Passenger Vehicle Purchasers in Korea: Excel, Lemans, Pride Focusing on the purchase of passenger vehicles", Sungkyunkwan University, 1992. 

  16. Lee, Yun-seok Lee, Ji-Kyung Lee, Kyung-Taek. "A Study on the Response Error of Online Survey: -The relationship between survey response time and sincerity of response-", Seoul Metropolitan University Survey Research, pp51-83, 2008. 

  17. Andrew M Farrell, "Factor Analysis and Discriminant Validity: A Brief Review of Some Practical Issues", Aston Business School Aston University Birmingham, 2009. 

  18. Cho, Cheol-ho , "SPSS /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Chulam Publishin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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