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되고 2011년부터 학교에 보급된 고등학교 정보교과서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정 심사를 통과한 정보 교과서 6권에 대해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의 두 가지 준거를 바탕으로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교과서 구성 체제에서는 전체 구성, 영역별 비중, 내용 전개, 평가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내용 분석에서는 정보 교과서의 내용구성 4개 영역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의 수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보 교과서에 수록된 개념의 수가 많고 수준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영역별 내용과 목차 구성에서 교과서별로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영역별 내용 및 목차 구성, 전문용어 사용, 실습 유무 등 정보 교과서에 대한 여섯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되고 2011년부터 학교에 보급된 고등학교 정보교과서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정 심사를 통과한 정보 교과서 6권에 대해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의 두 가지 준거를 바탕으로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교과서 구성 체제에서는 전체 구성, 영역별 비중, 내용 전개, 평가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내용 분석에서는 정보 교과서의 내용구성 4개 영역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의 수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보 교과서에 수록된 개념의 수가 많고 수준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영역별 내용과 목차 구성에서 교과서별로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영역별 내용 및 목차 구성, 전문용어 사용, 실습 유무 등 정보 교과서에 대한 여섯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From 2011, newly developed Information textbook will be given to high school students. This research investigates contents of the new Information textbook and attempts to offer improvement of the book, which were compiled according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This thesis aims to make a comparati...
From 2011, newly developed Information textbook will be given to high school students. This research investigates contents of the new Information textbook and attempts to offer improvement of the book, which were compiled according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This thesis aims to make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ntents and structure of six Information textbook which passed the screening. The structures of six textbooks were examined under four sections, which are overall structure, relative importance in the textbook, development method, and evaluation type. Moreover, for analyzing the contents, the research investigated the number of the major concepts that are dealt in the textbooks. The results show that there are too many difficult concepts for high school students and reveals that there are big difference in the contents and construction among textbooks. This research suggests how the textbook should be revised in the light of the contents, construction, terminology, and practical training.
From 2011, newly developed Information textbook will be given to high school students. This research investigates contents of the new Information textbook and attempts to offer improvement of the book, which were compiled according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This thesis aims to make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ntents and structure of six Information textbook which passed the screening. The structures of six textbooks were examined under four sections, which are overall structure, relative importance in the textbook, development method, and evaluation type. Moreover, for analyzing the contents, the research investigated the number of the major concepts that are dealt in the textbooks. The results show that there are too many difficult concepts for high school students and reveals that there are big difference in the contents and construction among textbooks. This research suggests how the textbook should be revised in the light of the contents, construction, terminology, and practical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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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교과서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은 외형적 체제와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비교하고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정 심의를 통과한 6종의 인문계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가설 설정
교과서 전체 구성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전체 쪽수의 편차가 크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인정도서의 인정 기준은 교과서 기준 쪽수를 제시하지 않았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여 교과서 분석이 이루어졌다. 교과서 내용의 분석 자료를 가지고 각 교과서간의 비교를 통해 정보 교과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제작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외형적 체제와 내용이라는 두 가지 준거를 가지고 비교·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였으며, 교과서 내용의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각 교과서간의 비교를 통해 정보 교과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제작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대상으로 처음 연구한 것에 의미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정 심의를 통과한 6종의 인문계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외형적 체제, 내용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진영학, 허민, 김영식은 [14]의 연구에서 개정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정보 교과서 8종을 체제와 내용의 두 가지 준거를 고려하여 내용 분석법으로 비교·분석 하고,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F교과서를 제외한 A,B,C,D,E교과서는 자기보고식 평가에 찾아보기 쪽 번호를 지정하였다. 학습자 스스로가 평가 후 내용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쉽게 찾아 확인할 수 있도록 F교과서도 찾아보기 쪽 번호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비교하고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정 심의를 통과한 6종의 인문계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외형적 체제, 내용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연구 내용이 교과서의 구조적인 측면과 정량적인 측면에 치중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여 교과서 분석이 이루어졌다. 교과서 내용의 분석 자료를 가지고 각 교과서간의 비교를 통해 정보 교과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그림 2]에 따르면, A와 E교과서는 다른 교과서들보다 영역 Ⅰ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B,C,F교과서는 영역 Ⅲ의 비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교과서는 영역별 페이지 비율의 편차가 가장 크고, F교과서는 비율의 편차가 가장 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영역의 수가 많다는 것은 개념의 수도 많다는 것을 뜻한다. 결과적으로 교과서 내용의 충실도의 편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A,E,F교과서는 중영역 도입을 일러스트로 표현 하였다. 학습할 내용을 그림과 글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흥미로운 구성으로 동기를 유발하는 효과도 있다.
넷째, 교과서의 소영역 목차를 동일하게 구성해야 한다. C교과서의 소영역수가 43개로 가장 많았고, F교과서는 25개로 가장 적었다.
다섯째, C교과서는 단원정리를 길게 서술하였다. 일반적으로 단원정리는 학습한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나타내어 학습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자료이다.
다섯째, C교과서를 제외한 모든 교과서에서는 활동/수행학습을 제공한다.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과정이나 성과를 수시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둘째, 대부분의 교과서가 대영역 도입의 내용이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D교과서의 경우 대영역 안내부분에 참고 사이트를 소개하여 학습 안내에 도움을 주었다.
둘째, 소영역수의 차이가 크다. 출판사별 수를 살펴보면 F교과서가 25개로 가장 적고, C교과서가 43개로 가장 많았다.
셋째, A,B교과서는 학습 목표를 중영역 도입에서 제시하였고, 그 외 다른 교과서는 소영역 도입에서 제시하였다. 학습 목표는 교과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가 궁극적으로 달성하여야 할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셋째, 교과서에 따라 읽을거리의 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과서에서 읽을거리는 각 단원의 내용과 관련된 읽기 자료를 제시하여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학습 목표는 내용 수준에 맞게 소영역 도입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A와 B교과서는 중영역에서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있어 중영역의 목표만 제시되었으며, 소영역에 맞는 세부적인 목표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여섯째, C와 F교과서는 소그룹 협동학습을 제공하지 않는다.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영역에는 인터넷의 역기능에 관한 내용들이 제시되어 있다.
첫째, 교과서의 내용 전개 구조는 대영역 도입, 중영역 도입, 소영역(도입, 전개, 정리), 중영역 정리, 대영역 정리의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단순히 교과서 위주의 내용분석 연구이어서 다양한 방향에서 교과서의 비교·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단순히 교과서 위주의 내용분석 연구이어서 다양한 방향에서 교과서의 비교·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에 향후 새로운 교과서 분석에서는 학습자와 교수자, 저작자간의 상호 관계와 여러 가지 물리적 특성 등 새로운 연구 방법을 통한 교과서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 결과 연구 내용이 교과서의 구조적인 측면과 정량적인 측면에 치중되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Romey 분석법 등을 적용하여 교과서의 실제 내용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사회와 컴퓨터의 내용은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무엇을 강조하고 요구하고 있나?
그러나 교과목 명칭이 ‘정보 사회와 컴퓨터’에서 정보로 변경되었으며, 내용은 크게 4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각 영역의 내용은 컴퓨터 과학 내용을 강화하고 중학교 정보의 3단계와 연계하여 제시하도록 하고,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을 가장 높게 요구하고 있다. 그로인해 기초·기본 교과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인정 교과서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1]과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하는 교과서 편찬 기준[2][3]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는 인정 교과서 형태로 6종의 교과서가 개발되었다[4-9]. 인정 교과서는 시도교육청이 주관하여 인정 과정이 수행되고 있으며, 인정 절차, 기간, 예산 등의 문제로 검인정 교과서와 다른 새로운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과서 편찬 제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우리나라의 교과서 편찬 제도는 초ㆍ중등교육법 29조에 따라 국정, 검정, 인정제의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1]과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하는 교과서 편찬 기준[2][3]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는 인정 교과서 형태로 6종의 교과서가 개발되었다[4-9].
참고문헌 (16)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 20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년 교과용 도서 검정 출원 자격 적용 기준 안내, 2009.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검정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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