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488 - 495  

이연화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  강오한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되고 2011년부터 학교에 보급된 고등학교 정보교과서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인정 심사를 통과한 정보 교과서 6권에 대해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의 두 가지 준거를 바탕으로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교과서 구성 체제에서는 전체 구성, 영역별 비중, 내용 전개, 평가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내용 분석에서는 정보 교과서의 내용구성 4개 영역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의 수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보 교과서에 수록된 개념의 수가 많고 수준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영역별 내용과 목차 구성에서 교과서별로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영역별 내용 및 목차 구성, 전문용어 사용, 실습 유무 등 정보 교과서에 대한 여섯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2011, newly developed Information textbook will be given to high school students. This research investigates contents of the new Information textbook and attempts to offer improvement of the book, which were compiled according to the 2007 Revised Curriculum. This thesis aims to make a compa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교과서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은 외형적 체제와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비교하고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정 심의를 통과한 6종의 인문계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교과서 전체 구성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전체 쪽수의 편차가 크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인정도서의 인정 기준은 교과서 기준 쪽수를 제시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사회와 컴퓨터의 내용은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무엇을 강조하고 요구하고 있나? 그러나 교과목 명칭이 ‘정보 사회와 컴퓨터’에서 정보로 변경되었으며, 내용은 크게 4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각 영역의 내용은 컴퓨터 과학 내용을 강화하고 중학교 정보의 3단계와 연계하여 제시하도록 하고,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을 가장 높게 요구하고 있다. 그로인해 기초·기본 교과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인정 교과서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1]과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하는 교과서 편찬 기준[2][3]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는 인정 교과서 형태로 6종의 교과서가 개발되었다[4-9]. 인정 교과서는 시도교육청이 주관하여 인정 과정이 수행되고 있으며, 인정 절차, 기간, 예산 등의 문제로 검인정 교과서와 다른 새로운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과서 편찬 제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우리나라의 교과서 편찬 제도는 초ㆍ중등교육법 29조에 따라 국정, 검정, 인정제의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1]과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하는 교과서 편찬 기준[2][3]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는 인정 교과서 형태로 6종의 교과서가 개발되었다[4-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 2010.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년 교과용 도서 검정 출원 자격 적용 기준 안내, 2009. 

  3.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검정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2008. 

  4. 김현철, 김보승, 하성일, 이용진, 김길한, 정보, 충청북도교육감, 천재교육, 2010. 

  5. 정관용, 남진표, 선용규, 정보, 충청북도교육감, 천재교육, 2010. 

  6. 김석우, 오민근, 박장환, 백장현, 정보, 서울특별시교육감, (주)삼양미디어, 2010. 

  7. 장원영, 김영수, 이창로, 한순재, 정미연, 정보, 충청북도교육감, 영진닷컴, 2010. 

  8. 이원규, 정순영, 유승욱, 이승현, 신은미, 김태욱, 김종혜, 정보, 충청북도교육감, (주) 미래엔 컬처그룹, 2010. 

  9. 이태욱, 안성훈, 최현종, 강병호, 서성원, 정보, 충청북도교육감, 형설출판사, 2010. 

  10. 신수범, 이태욱, "컴퓨터교과의 성격 분석과 교육과정 구성 전략",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8권, 제3호, pp.1-8, 2005. 

  11. 이순옥, 교과서 분석의 준거 설정,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2. 김영주, 이종연, "중학교 정보 교과서 선택 기준 제안",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제16권, 제2호, pp.261-262, 2009. 

  13. 김경효, 자기주도 학습을 고려한 정보.컴퓨터 교과의 교과서 개선 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4. 진영학, 허민, 김영식 , "중학교 정보 교과서 비교 분석 및 개선 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pp.25-34, 2010. 

  15. 최길수, 정보교과서 선정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정량적 분석 기법, 충북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2011. 

  16. 이연화, 강오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pp.233-236,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