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에서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 The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of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2011년부터 사용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4가지 분석요소인 본문, 자료, 활동, 평가를 사용하여 6권의 교과서에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탐구적 경향을 분석한 결과, 교과서들이 학생의 참여가 부족한 형태로 구성되어 탐구적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들에서 탐구적 경향이 가장 높게 나타난 분석요소는 활동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분석 결과를 근거로 '정보' 교과서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011년부터 사용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4가지 분석요소인 본문, 자료, 활동, 평가를 사용하여 6권의 교과서에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탐구적 경향을 분석한 결과, 교과서들이 학생의 참여가 부족한 형태로 구성되어 탐구적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들에서 탐구적 경향이 가장 높게 나타난 분석요소는 활동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분석 결과를 근거로 '정보' 교과서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In this paper, inquisitive tendency was analyzed within the 'problem 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which were adopted starting from 2011. Romey analysis was applied to each four section - text, data, activity, evaluation - in six textbooks. The results sho...
In this paper, inquisitive tendency was analyzed within the 'problem 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which were adopted starting from 2011. Romey analysis was applied to each four section - text, data, activity, evaluation - in six textbook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textbooks displayed a low level of inquisitive tendency since they were written without much of participation from students. Out of the sections that were analyzed, the section 'activity' showed the highest degree of inquisitive tendency. Also, based on the obtained results, we proposed ways to improve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In this paper, inquisitive tendency was analyzed within the 'problem 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which were adopted starting from 2011. Romey analysis was applied to each four section - text, data, activity, evaluation - in six textbook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textbooks displayed a low level of inquisitive tendency since they were written without much of participation from students. Out of the sections that were analyzed, the section 'activity' showed the highest degree of inquisitive tendency. Also, based on the obtained results, we proposed ways to improve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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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과 이들 연구에서 제안한 교과서 개선방안을 직접 비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은 2011년부터 사용되고 있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한 첫 번째 연구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서에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였으며, 4개의 분석요소인 본문, 자료, 활동, 평가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조사한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대상으로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첫 번째 연구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에 대한 탐구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이며, [8][9][12]의 연구 대상은 중학교 정보이므로 교과서와 학교 급이 서로 다르다.
따라서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은 다양한 분석방법 중에서 Romey 분석법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본 연구에서는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여 교과서가 학생들의 활동이나 참여를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는지 탐구적 경향을 조사한다.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문제 해결 전략,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의 목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 전략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2].
제안 방법
Romey[4]는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정량적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5개의 평가 영역에 대한 수식을 정의하고 평가지수를 산출하여 교과서가 권위적인지 탐구적인 것인지를 판별한다. 정량적 분석을 위한 분석요소는 본문, 그림과 도표, 학습활동, 장이나절, 장 종합으로 구성된다.
교과서의 평가에 대한 탐구적 경향 분석은 평가문항이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을 어느 정도 응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교과서 C와 E의 단원 정리는 모두 하나의 그림으로 요약되어 있으며, 단원 평가는 본문 내용을 확인하는 형태의 문항이거나, 객관식 또는 단답형 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결과로부터 각 페이지에 대한 항목수를 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페이지별 분석요소에 대한 결과를 합산하여 단원별 합계를 구한다. <표 4>는 이러한 과정으로 교과서의 일부 페이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2010년에 인정심사를 완료하고 2011년부터 사용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요소를 와 같이 본문, 자료, 활동, 평가로 분류하였다.
정인기[11]는 초등학교 ICT 교과서에서 ‘정보 처리의 이해’ 영역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개정안의 내용 반영이 부족함을 지적하고, 교과서의 개정과 검정 시스템의 개선을 제안하였다. 진영학, 허민, 김영식[12]은 개정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정보 교과서 8종을 체계와 내용의 두 가지 준거를 고려하여 내용 분석법으로 비교·분석 하고,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김자미[8][9] 등은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정보기기’와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에서는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여 교과서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과서가 될 수 있도록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정량적 분석을 위한 분석요소는 본문, 그림과 도표, 학습활동, 장이나절, 장 종합으로 구성된다. 이들 분석요소에 대한 평가 지수 산출을 위해 수식을 정의하고, 산출된 평가지수를 근거로 교과서가 권위적인지 탐구적인 것인지를 판별 한다. <표 1>은 Romey 평가지수에 따른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을 나타낸 것이다.
분석 대상 교과서들은 영역을 정리하는 대단원 마무리 부분이 없거나, 단원정리와 평가문항이 서로 다른 형태로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Romey 분석법의 장이나 절, 장 종합을 합하여 평가로 분석한다.
이연화, 강오한[14]은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구조적, 정량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근거로 내용체계 측면에서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신수범과 이태욱[15]은 컴퓨터 교과가 교과의 성격 분석과 교육과정 구성 전략에서 기본 교과 영역에 속할 수 있으며, 학문적 관점에서는 컴퓨터 영역에 적합하다고 하였다.
5개의 평가 영역에 대한 수식을 정의하고 평가지수를 산출하여 교과서가 권위적인지 탐구적인 것인지를 판별한다. 정량적 분석을 위한 분석요소는 본문, 그림과 도표, 학습활동, 장이나절, 장 종합으로 구성된다. 이들 분석요소에 대한 평가 지수 산출을 위해 수식을 정의하고, 산출된 평가지수를 근거로 교과서가 권위적인지 탐구적인 것인지를 판별 한다.
탐구성 분석을 위한 분석요소는 본문 분석, 학습 자료 분석, 학습활동 분석, 평가로 분류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경향을 고르게 갖춘 이상적인 교과서는 없었으며, 교과서별로 탐구적 경향이 높은 분석요소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에 대한 탐구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이며, [8][9][12]의 연구 대상은 중학교 정보이므로 교과서와 학교 급이 서로 다르다. 본 논문과 [14]의 연구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분석방법이 서로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인정 심의를 통과한 6권의 인문계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교과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평가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김자미는 [8][9]의 연구에서 정보 교과서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으며, 진영학은 [12]의 연구에서 정보 교과서를 내용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이들 연구에서의 분석 대상 교과서는 중학교 정보 교과서이다. 이연화는 [14]의 연구에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에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여 구조적 이고 정량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현재까지 발표된 컴퓨터 교과서 관련 연구의 내용은 기존 교과서의 체계 분석, 개선 방안 제안, 교과서의 선택기준 제안 등에 관한 것이었다. 교과서의 분석 방법은 Romey의 분석방법[5-9]와 내용 분석법(content analysis)[10-14]를 사용하였다.
교육과정에서 문제 해결력을 강조한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을 분석하였으며,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여 평가지수를 산출하고 탐구적 경향을 판별하였다.
교과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평가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서에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였으며, 4개의 분석요소인 본문, 자료, 활동, 평가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조사한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대상으로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첫 번째 연구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
김영주[7] 등은 정보 교과서의 평가를 위한 새로운 평가준거를 유목화하여 제안하였다. 이것은 기존의 교과서 평가준거와 함께 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한 새로운 정보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Romey 분석법을 사용한 탐구성을 평가준거로 채택하였다. 김자미[8][9] 등은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정보기기’와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각 교과서에서 단원별로 평가지수의 편차가 큰 것을알 수 있으며, 교과서 C가 탐구적 경향이 가장 높고 교과서 E와 F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이들 교과서에서는 평가지수가 0인 단원이 있어서 학생 참여가 거의 없는 권위적인 형태로 자료가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탐구성 분석을 위한 분석요소는 본문 분석, 학습 자료 분석, 학습활동 분석, 평가로 분류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경향을 고르게 갖춘 이상적인 교과서는 없었으며, 교과서별로 탐구적 경향이 높은 분석요소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전체 교과서에서 탐구적 경향이 가장 높은 분석요소는 활동이었으며, 교과서간에 평가지수의 편차가 가장 큰 분석 요소는 평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본문을 분석한 결과, 전체 교과서에서 학생의 참여가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권위적인 경향이 강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학습활동을 실행하거나, 질문을 통해 자료 분석을 요구하거나, 학생들에게 자신의 결론을 만들게 하는 진술 등을 본문에 수록하여 탐구적 경향을 높이는 방안이 요구된다.
따라서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은 다양한 분석방법 중에서 Romey 분석법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첫째,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 페이지 수가 가장 많은 교과서는 66페이지, 가장 적은 것은 48페이지로 구성됨으로써 교과서간 페이지 수 차이가 크다. 또한 교과서간에 단원별 분량 차이가 크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편찬기준에 단원별 페이지 분량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여 페이지 분량에 대한 편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교과서 A와 B가 상대적으로 탐구적 경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이상적 인 교과서로 판단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본문을 분석 한 결과, 교과서 A의 구조적 프로그래밍 단원이 유일 하게 탐구적 경향이 높은 바람직한 형태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그림이나 표에 해당하는 학습 자료는 단원별로 평가지수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특히 특정 단원의 평가지수가 0으로 확인된 교과서가 있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경향을 고르게 갖춘 이상적인 교과서는 없었으며, 교과서별로 탐구적 경향이 높은 분석요소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전체 교과서에서 탐구적 경향이 가장 높은 분석요소는 활동이었으며, 교과서간에 평가지수의 편차가 가장 큰 분석 요소는 평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림 2>는 4가지의 분석요소를 기준으로 각 교과서의 Romey 지수를 나타낸 것이다. 전체적으로 교과서 A, B가 다른 교과서들보다 Romey 지수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 교과서는 학생들의 참여나 활동을 유도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첫째,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 페이지 수가 가장 많은 교과서는 66페이지, 가장 적은 것은 48페이지로 구성됨으로써 교과서간 페이지 수 차이가 크다.
교과서 A, B, D는 평가요소 중 평가에서 Romey 지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교과서 C, E는 평가에서 탐구적 경향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평가요소 중 학습활동에서는 교과서 A, B, E, F가 다른 교과서들보다 상대적으로 탐구적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7>은 그림이나 도표와 같은 학습 자료의 구성에 대한 탐구적 경향의 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학습 자료의 탐구적 경향에 대한 분석 결과, 교과서 B의 두번째 단원과 교과서 C의 첫 번째 단원에서 학습 자료가 탐구적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활동 분석에서 교과서 C와 D가 상대적으로 평가지수가 낮았으며, 교과서 A의 ‘구조적 프로그래밍’ 단원은 1.5의 평가지수를 나타냄으로써 탐구적인 경향이 과다하여 학습에 대한 자료가 부족할 수 있다는 것 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문제 해결 전략,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의 목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 전략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Romey[4]의 분석법은 무엇을 판단하나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에서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을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로 설정하였다. 교과서 분석방법 중에서 Romey[4]의 분석법은 교과서의 탐구성을 측정하여 이를 근거로 교과서가 권위적인지 탐구적인지를 판단한다. 따라서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은 다양한 분석방법 중에서 Romey 분석법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문제 해결 전략,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의 목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 전략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2]. 따라서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탐구적 경향과 능동적 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과서가 구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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