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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에서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
The 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of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4, 2012년, pp.51 - 59  

강오한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  김병순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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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11년부터 사용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4가지 분석요소인 본문, 자료, 활동, 평가를 사용하여 6권의 교과서에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탐구적 경향을 분석한 결과, 교과서들이 학생의 참여가 부족한 형태로 구성되어 탐구적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들에서 탐구적 경향이 가장 높게 나타난 분석요소는 활동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분석 결과를 근거로 '정보' 교과서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quisitive tendency was analyzed within the 'problem 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which were adopted starting from 2011. Romey analysis was applied to each four section - text, data, activity, evaluation - in six textbooks. The results s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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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과 이들 연구에서 제안한 교과서 개선방안을 직접 비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은 2011년부터 사용되고 있는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한 첫 번째 연구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서에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였으며, 4개의 분석요소인 본문, 자료, 활동, 평가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조사한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대상으로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첫 번째 연구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Romey 분석법을 적용하여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에 대한 탐구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이며, [8][9][12]의 연구 대상은 중학교 정보이므로 교과서와 학교 급이 서로 다르다.
  • 따라서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은 다양한 분석방법 중에서 Romey 분석법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본 연구에서는 Romey의 분석법을 적용하여 교과서가 학생들의 활동이나 참여를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는지 탐구적 경향을 조사한다.
  •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문제 해결 전략,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의 목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 전략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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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문제 해결 전략,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의 목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 전략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Romey[4]의 분석법은 무엇을 판단하나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에서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을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로 설정하였다. 교과서 분석방법 중에서 Romey[4]의 분석법은 교과서의 탐구성을 측정하여 이를 근거로 교과서가 권위적인지 탐구적인지를 판단한다. 따라서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은 다양한 분석방법 중에서 Romey 분석법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교과서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은 문제 해결 전략,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의 목표는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구조화하고 해결 전략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2]. 따라서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탐구적 경향과 능동적 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과서가 구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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