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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구성체계 및 학습목표 분석
Analysis of the Organization Structure and Learning Objectives of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3, 2020년, pp.9 - 15  

강오한 (안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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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내용 분석법으로 교과서의 구성체계를 분석하였으며,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에 따라 학습목표를 분석하였다. 내용 분석법을 적용한 결과, 교과서는 교과 핵심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활동, 수준별 학습, 소그룹 학습을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학습목표를 분석한 결과, 인지과정 측면에서 이해하다(41%), 개발하다(20%), 적용하다(18%)가 높았으며, 지식의 유형 측면에서는 개념(45%)이 가장 높고, 이어서 절차(32%), 사실(12%)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at were developed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ontent analysis was adopted to analyze the organization system of the textbooks. Learning objectives were also analyzed according to Anderson'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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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그에 근거한 새로운 교과서가 개발되고, 교육 환경 변화에 따라 교과서에 대한 계속적인 내용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교과서 분석을 통해 정보 교과서에 수록된 학습목표가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진술될 수 있도록 개선점을 제안하는데 의미가 있다.
  • 강오한[5]은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대한 학습목표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고 높은 사고 작용을 요구하는 고위 수준의 학습목표 진술 확대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강오한[6]은 3종의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대상으로 학습목표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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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서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서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내용을 확대한 것이다. 컴퓨터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실생활 문제의 효율적인 해결과 학문간 융합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강조하였다.
교과서 제작 시, 주의할 점은? 이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 7종이 2017년에 인정 승인을 받았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선정하고 제시한 내용 체계에 따라 핵심개념과 내용 요소를 명확하게 수록해야 하며,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기반으로 학습의 기본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가 중요시한 것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서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내용을 확대한 것이다. 컴퓨터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실생활 문제의 효율적인 해결과 학문간 융합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강조하였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정보과의 핵심역량인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강화하도록 명시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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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교육부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10. 교육부. 

  2. 이은경 (2018). 정보교육의 전망과 과제: 미래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2), 3-10. 

  3. Anderson, L. W., Krathwohl, D. R., et al (2000).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Allyn & Bacon. 

  4. 최현종 (2014). Anderson의 교육목표분류법을 이용한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수업목표 분석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1), 51-63. 

  5. 강오한 (2019).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구성체계 및 학습목표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2(2), 1-9. 

  6. 강오한 (2019).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의 학습목표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3(2), 89-91. 

  7. 강오한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고등학교정보 교과서의 탐구성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8(5), 103-110. 

  8. 김자미.이원규.유병건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컴퓨팅 시스템 단원의 집필에 대한 시사점.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2), 31-40. 

  9. 김자미.심재권.김지민.이원규.박두순 (2012). 중학교 '정보' 교과서 '정보의 표현과 관리' 영역 구성의 탐구적 경향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9-A(1), 9-16. 

  10. 최길수.김영주.이종연 (2010).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선택 기준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5), 1-14. 

  11. 진영학.허민.김영식 (2010). 중학교 정보 교과서 비교 분석 및 개선 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3(3), 25-34. 

  12. 김용대.최길수.이종연 (2012).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서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경향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1), 1-11. 

  13. 서태원.이상욱 (2012).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에 제시된 기억 장치 영역 내용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3), 37-47. 

  14. 김수환 (2018).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정보교과서에 나타난 추상화 내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5), 1-10. 

  15. 김재현 외6 (2018). 고등학교 정보. 교문사. 

  16. 이영준 외4 (2018). 고등학교 정보. (주)교학사. 

  17. 김영일 외5 (2018). 고등학교 정보. (주)금성출판사. 

  18. 임희석 외4 (2018). 고등학교 정보. 비상교육. 

  19. 한건우 외9 (2018). 고등학교 정보. (주)삼양미디어. 

  20. 강신천 외12 (2018). 고등학교 정보. 씨마스. 

  21. 김현철 외4 (2018). 고등학교 정보. 천재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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