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법을 이용하여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연구된 독해력 관련 연구 70편을 종합한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평균 효과크기는 0.763으로 큰 편이었다. 둘째, 초등학교의 효과크기가 1.030으로 가장 큰 가운데, 학교 급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학술지의 평균 효과크기가 1.250으로 학위논문의 평균 효과크기인 0.700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효과 측정방법에 대해서는 읽기방법의 효과크기가 더 컸으며, 다섯째, 적용언어에 대해서는 한국어가 영어보다 유의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미발표된 연구결과물을 포함시키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그러나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통합적인 결과를 도출하려는 시도는 나름대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법을 이용하여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연구된 독해력 관련 연구 70편을 종합한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평균 효과크기는 0.763으로 큰 편이었다. 둘째, 초등학교의 효과크기가 1.030으로 가장 큰 가운데, 학교 급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학술지의 평균 효과크기가 1.250으로 학위논문의 평균 효과크기인 0.700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효과 측정방법에 대해서는 읽기방법의 효과크기가 더 컸으며, 다섯째, 적용언어에 대해서는 한국어가 영어보다 유의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미발표된 연구결과물을 포함시키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그러나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통합적인 결과를 도출하려는 시도는 나름대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reading development program on reading comprehension using meta-analysis method. The authors synthesized 70 studies regarding reading comprehension conducted during 2001 through 2011. The analyses revealed that 1) the average effect size of the 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reading development program on reading comprehension using meta-analysis method. The authors synthesized 70 studies regarding reading comprehension conducted during 2001 through 2011. The analyses revealed that 1) the average effect size of the reading development program yielded.763, which is regarded considerably large, 2) the effect size of elementary school group was the biggest, 1.030.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st school levels, 3) the average effect size of published journal articles was 1.250, which i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larger than that of dissertation's.700, 4) regarding the methods to measure the effect of reading comprehension, the effect size of reading method was larger, and 5) the effect size of Korean reading development program was statistically larger than that of English reading development program. This study has limitation as it didn't include unpublished manuscripts, conference presentations, and the like, however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erms that it tried to draw integrated conclusion about the effect of reading development programs using meta-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reading development program on reading comprehension using meta-analysis method. The authors synthesized 70 studies regarding reading comprehension conducted during 2001 through 2011. The analyses revealed that 1) the average effect size of the reading development program yielded.763, which is regarded considerably large, 2) the effect size of elementary school group was the biggest, 1.030.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st school levels, 3) the average effect size of published journal articles was 1.250, which i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larger than that of dissertation's.700, 4) regarding the methods to measure the effect of reading comprehension, the effect size of reading method was larger, and 5) the effect size of Korean reading development program was statistically larger than that of English reading development program. This study has limitation as it didn't include unpublished manuscripts, conference presentations, and the like, however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erms that it tried to draw integrated conclusion about the effect of reading development programs using meta-analys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독해란 글을 읽고 이해, 분석, 비판, 종합 등을 하는 기능적 행위이다. 이 기능적 읽기를 통해서 독자의 주관적 느낌과 함께 객관적인 진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독해력이란 문장 전체의 귀결점을 의식하며 문장 표현을 바탕으로 쓰인 내용이나 사실을 객관적으로 읽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통계적 측면의 분석을 수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수행된 독해력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판단해 보고, 나아가 학교 급 (초등, 중등, 고등), 학술지 게재 여부 (학위논문, 학술지), 측정방법 (읽기, 독해력평가), 적용언어 (한국어, 영어) 등의 중재변수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함으로써,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새로운 관점에서 종합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통계적 측면의 분석을 수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수행된 독해력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판단해 보고, 나아가 학교 급 (초등, 중등, 고등), 학술지 게재 여부 (학위논문, 학술지), 측정방법 (읽기, 독해력평가), 적용언어 (한국어, 영어) 등의 중재변수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함으로써,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새로운 관점에서 종합해 보고자 한다.
이에 이들을 종합하여 전체적인 효과크기를 산출해 봄으로써 독해력 적용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수행된 독해력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판단해 보았다.
제안 방법
넷째, 보다 일반화된 결론 유도를 위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크기가 각각 10명 이상인 경우만을 선정이상의 엄격한 검토과정을 통하여 70편 (학술지 12편, 학위논문 58편)의 연구결과가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분석을 위한 코딩과정에서 독해력 효과 이외에도 학술지 게재여부, 학교급, 측정 방법, 적용언어 등의 중재변수들도 코딩을 하였다. 한편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분석은 그림 3.
대상 데이터
넷째, 보다 일반화된 결론 유도를 위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크기가 각각 10명 이상인 경우만을 선정이상의 엄격한 검토과정을 통하여 70편 (학술지 12편, 학위논문 58편)의 연구결과가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분석을 위한 코딩과정에서 독해력 효과 이외에도 학술지 게재여부, 학교급, 측정 방법, 적용언어 등의 중재변수들도 코딩을 하였다.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을 위해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keris.or.kr/), 디비피아 (http://www.dbpia.co.kr/), 한국학술정보 (http://kiss.kstudy. com/)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2011년 1월부터 9월까지 검색하였다. 독해력의 효과 메타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사용된 검색의 키워드는 ‘독해’, ‘독해력’, ‘reading comprehension’ 등 3개로 국한하였으며, 기간은 2001년부터 2011년까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독해력의 효과 메타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사용된 검색의 키워드는 ‘독해’, ‘독해력’, ‘reading comprehension’ 등 3개로 국한하였으며, 기간은 2001년부터 2011년까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26개의 영어 프로그램과 44개의 한국어 프로그램의 독해력 증진 평균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각각 0.562와 0.766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집단 간 편차에 대한 유의성 검정결과 유의확률이 0.
각 개별 연구에 대한 효과크기는 0.019부터 6.952까지 다양한 가운데, 동질성 검정 결과 귀무가설 H0 : ES1 = ES2 = · · · = ESk이 기각되어 변량모형을 이용한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한 결과 ‘큰 영향’의 기준인 0.8에 가까운 0.763으로 나타났다.
각종 학술지를 대상으로 한 12개의 효과크기와 석·박사 학위논문 58개의 효과크기에 대한 독서치 료 효과크기를 측정해 보면, 학술지 평균 효과크기는 1.250이고 학위논문 평균 효과크기는 0.700으로 학술지의 효과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학술지가 학위논문에 비하여 긍정적인 결과에 치우쳐 출판오류 (publication bias)를 범하기 쉽다는 일반적인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프로그램 효과 측정방법에 따른 독해력의 평균 효과크기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읽기방법이 0.816으로 독해력 평가방법의 0.652보다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적용 언어에 따른 효과크기에 대해서는 영어가 0.
652보다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적용 언어에 따른 효과크기에 대해서는 영어가 0.562 그리고 한국어가 0.766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영어 보다는 한국어의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이 더욱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763으로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급에 따른 효과크기는 초등학교 1.030, 중학교 0.668 그리고 고등학교 평균 0.600으로 초등학교의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 학교 급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766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영어 보다는 한국어의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이 더욱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먼저 Jacson (1980)을 토대로 메타분석의 장점을 정리해 보면, 첫째, 메타분석은 일련의 연구결과들을 통합하는데 있어 체계적이며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고, 둘째, 사용 가능한 자료들의 여러 결점이 지니는 편견을 통제할 수 있으며, 셋째, 모집단의 평가가 가능하며, 넷째, 복잡한 통계를 사용할 때 메타분석은 연구방법, 연구대상, 범위, 조건 그리고 실험기간 사이의 관계를 동시에 규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들 학교 급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대상 결과물들 중에서 학술지의 평균 효과크기는 1.250이고 학위논문의 평균 효과크기는 0.700으로 학술지의 효과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 타났다. 이로부터 학술지가 학위논문에 비하여 긍정적인 결과에 치우쳐 출판오류 (publication bias)를 범하기 쉽다는 일반적인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6% 정도의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즉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집단의 평균을 50%로 보았을 때,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집단의 평균이 77.6%로 상승되었음을 의미한다.
그 결과 다음을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각 개별 연구에 대한 효과크기는 0.019부터 6.952까지 다양한 가운데, 변량모형을 이용한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한 결과 0.763으로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급에 따른 효과크기는 초등학교 1.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30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한 19개 그리고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21개 독해력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측정해 보면, 초등학교 평균 효과크기는 1.030이고 중학교 평균 효과 크기는 0.668 그리고 고등학교 평균 효과크기는 0.600으로 초등학교의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교 급에 따른 범주별 분산분석 결과, 집단 간 편차 (Q between)와 집단 내 편차 (Q within)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 (p <0.
후속연구
그러나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결과물이 빠르게 축적되어가고 있는 현실에서, 메타분석을 활용한 통합적인 결과를 도출하려는 시도는 나름대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본 연구가 향후 독해력 관련 메타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려는 연구자들에게 일정부분 기여하기를 기대해 본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과정에서 학위논문에 비하여 학술지 게재 결과물을 보다 많이 포함시키지 못한 점과 나아가 미발표된 연구결과물을 포함시키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라 하겠다. 그러나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결과물이 빠르게 축적되어가고 있는 현실에서, 메타분석을 활용한 통합적인 결과를 도출하려는 시도는 나름대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그러나 유의하다고 하더라도 프로그램 적용 방법이나 대상 등이 다르고, 유의성의 정도에도 차이가 있다. 이에 이들을 종합하여 전체적인 효과크기를 산출해 봄으로써 독해력 적용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수행된 독해력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판단해 보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료분석은 어떻게 구분되나?
Glass (1976)를 인용한 조재윤 (2005)에 따르면, 자료분석은 제1차 분석 (primary analysis)과 제2차 분석 (secondary analysis) 그리고 메타분석 (meta analysis) 등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제1차 분석이란 연구에서 얻은 원자료 (raw data)들을 분석하는 것이며, 제2차 분석은 제1차 분석에서 제기되었던 연구 질문을 보다 나은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답을 얻으려 하거나 기존의 자료들을 가지고 새로운 연구 질문에 대한 해답을 구하려는 것이다.
메타분석법을 이용하여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연구된 독해력 관련 연구 70편을 종합한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독해력 증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평균 효과크기는 0.763으로 큰 편이었다. 둘째, 초등학교의 효과크기가 1.030으로 가장 큰 가운데, 학교 급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학술지의 평균 효과크기가 1.250으로 학위논문의 평균 효과크기인 0.700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효과 측정방법에 대해서는 읽기방법의 효과크기가 더 컸으며, 다섯째, 적용언어에 대해서는 한국어가 영어보다 유의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미발표된 연구결과물을 포함시키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다.
메타분석의 장·단점은?
이러한 메타분석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Jacson (1980)을 토대로 메타분석의 장점을 정리해 보면, 첫째, 메타분석은 일련의 연구결과들을 통합하는데 있어 체계적이며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고, 둘째, 사용 가능한 자료들의 여러 결점이 지니는 편견을 통제할 수 있으며, 셋째, 모집단의 평가가 가능하며, 넷째, 복잡한 통계를 사용할 때 메타분석은 연구방법, 연구대상, 범위, 조건 그리고 실험기간 사이의 관계를 동시에 규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메타분석은 지나치게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중재변수의 개입이나 상호작용 효과를 무시함으로써 한 연구의 결과를 지나치게 단순화시키는 등의 단점 또한 갖는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메타분석은 개별연구의 표본을 종합하여 좀 더 큰 표본을 가지고 가설을 검정하기 때문에 통계적 검정력을 높일 수 있으며, 서로 상충되는 연구결과가 있을 때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오늘날 의학, 보건학, 간호학, 교육학 등의 학문영역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구방법이다.
참고문헌 (16)
김지은, 최기헌 (2010). 메타분석을 이용한 대두의 항-고지혈 효과. , 21, 651-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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