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은 유엔(UN)이 지정한 '세계 산림의 해'이다. 최근 들어 산림은 환경,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사회 제 분야에서 그 가치와 기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환경문제가 국제적인 아젠다로 부각되면서, 산림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에 대한 유일한 흡수 원으로서 그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또한 산림은 생태관광자원의 주요한 구성요소의 하나로서 현재 생태관광객이 널리 이용하는 자원이기도 하다. 게다가 한국의 경우 국토의 60%이상을 차지하는 산림은 국민들한테 아주 좋은 생태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국민들의 생태관광지에 대한 환경보전의식도 제고를 가져왔다. 따라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보전가치가 우수한 산림생태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정부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반면에 생태환경은 관광지를 개발하는 과정과 결과에서 부적절한 개발로 오히려 손상을 받게 되는 경우가 더 많으며, 생태관광객의 높은 환경의식과 엇갈려 실패를 보는 경우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태관광객의 환경에 대한 관점이나 의식 등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여 지속가능한 생태관광개발에서 생태관광지와 관광객사이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림생태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객과 그들의 환경의식을 정의하여 관광지에 대한 매력성, 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서, 관광객의 입장에서 어떠한 생태관광지를 선호하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중점을 두었다. 연구결과 산림생태관광객의 높은 자연보호의식은 관광지 매력성, 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었고 환경오염의식은 관광지 매력성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지속적인 생태관광지 개발과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작성함에 있어서 관광객의 자연보호의식 전환 및 생태관광객의 심리적 반응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2011년은 유엔(UN)이 지정한 '세계 산림의 해'이다. 최근 들어 산림은 환경,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사회 제 분야에서 그 가치와 기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환경문제가 국제적인 아젠다로 부각되면서, 산림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에 대한 유일한 흡수 원으로서 그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또한 산림은 생태관광자원의 주요한 구성요소의 하나로서 현재 생태관광객이 널리 이용하는 자원이기도 하다. 게다가 한국의 경우 국토의 60%이상을 차지하는 산림은 국민들한테 아주 좋은 생태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국민들의 생태관광지에 대한 환경보전의식도 제고를 가져왔다. 따라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보전가치가 우수한 산림생태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정부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반면에 생태환경은 관광지를 개발하는 과정과 결과에서 부적절한 개발로 오히려 손상을 받게 되는 경우가 더 많으며, 생태관광객의 높은 환경의식과 엇갈려 실패를 보는 경우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태관광객의 환경에 대한 관점이나 의식 등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여 지속가능한 생태관광개발에서 생태관광지와 관광객사이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림생태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객과 그들의 환경의식을 정의하여 관광지에 대한 매력성, 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서, 관광객의 입장에서 어떠한 생태관광지를 선호하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중점을 두었다. 연구결과 산림생태관광객의 높은 자연보호의식은 관광지 매력성, 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었고 환경오염의식은 관광지 매력성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지속적인 생태관광지 개발과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작성함에 있어서 관광객의 자연보호의식 전환 및 생태관광객의 심리적 반응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With the slowdown in environmental issues and the change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ecotourism is being discussed in various social fields. Ecotourism is being popularized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now it is becoming a mainstream product from one of mass tourism. Ecotourism's emphasis o...
With the slowdown in environmental issues and the change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ecotourism is being discussed in various social fields. Ecotourism is being popularized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now it is becoming a mainstream product from one of mass tourism. Ecotourism's emphasis on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tourism destination's society, economy, and environment, through ecotourism study and education, enable people to understand the core value of the ecological environment. 2011 was nominated as "the Year of World Forest" by the UN. In the recent years, forest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with their own values and functions in environment, economy, society, and culture. In particular, the global environmental issues caused by climate change are becoming an international agenda. Forests are the only effective solution for the carbon dioxide that causes global warming. Moreover, forests constitute a major part of ecotourism, and are now most used by ecotourists. For example, Korea, wherein 60% of the land is forest, attracts ecotourists. With the increasing interests in environment, the number of tourists visiting the ecosystem forest, which is highly valued for its conservation, is increasing significantly every year and is receiving considerable attention from the government. However, poor facilities in the forest ecotourism sites and improper market strategies are the reasons for the poor running of these sites. Furthermore, tourists' environmental awareness affects ecology environmental pollution or the optimization of forest ecotourism. In order to verify the relationships among tourist attractivenes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harm degrees of the attractions, and attitudes after tours, we established some scales based on existing research achievement. Then, using these scales, the researcher completed the questionnaire survey. From December 20, 2010 to February 20, 2011, after conducting surveys for 12 weeks, we finally obtained 582 valid questionnaires, from a total of 700 questionnaires, that could be used in statistical analysis. First, for the method of research and analysis, the researcher initially applied the Cronbach's (Alpha) for verifying the reliability, and subsequently applied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r verifying the validity. Second, in order to analyze the demographics, the researcher makes use of the Frequency analysis for the AMOS, measurement model, structural equation model computing, and also utilizes construct validity, convergent validity, discriminant validity, and nomological validity. Third, for the analysis of the ecotouris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impacts on tourist attractiveness, charm degrees of the attractions, and attitudes after the tour, the researcher uses AMOS 19, with the path analysis and equation of structure. After the research, researchers found that high awareness of natural protection lead to high tourist motivation and satisfaction and more positive attitude after the tour. Moreover, this research shows the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reactions of the ecotourists to the ecotourist development. Accordingly, environmental consciousness does not affect the tourist attractiveness that has been interpreted as significant. Furthermore, people should focus on the change of natural protection consciousness and psychological reaction of ecotourists while ensur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ecotourists and developing some ecotourist programs.
With the slowdown in environmental issues and the change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ecotourism is being discussed in various social fields. Ecotourism is being popularized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now it is becoming a mainstream product from one of mass tourism. Ecotourism's emphasis on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tourism destination's society, economy, and environment, through ecotourism study and education, enable people to understand the core value of the ecological environment. 2011 was nominated as "the Year of World Forest" by the UN. In the recent years, forest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with their own values and functions in environment, economy, society, and culture. In particular, the global environmental issues caused by climate change are becoming an international agenda. Forests are the only effective solution for the carbon dioxide that causes global warming. Moreover, forests constitute a major part of ecotourism, and are now most used by ecotourists. For example, Korea, wherein 60% of the land is forest, attracts ecotourists. With the increasing interests in environment, the number of tourists visiting the ecosystem forest, which is highly valued for its conservation, is increasing significantly every year and is receiving considerable attention from the government. However, poor facilities in the forest ecotourism sites and improper market strategies are the reasons for the poor running of these sites. Furthermore, tourists' environmental awareness affects ecology environmental pollution or the optimization of forest ecotourism. In order to verify the relationships among tourist attractivenes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charm degrees of the attractions, and attitudes after tours, we established some scales based on existing research achievement. Then, using these scales, the researcher completed the questionnaire survey. From December 20, 2010 to February 20, 2011, after conducting surveys for 12 weeks, we finally obtained 582 valid questionnaires, from a total of 700 questionnaires, that could be used in statistical analysis. First, for the method of research and analysis, the researcher initially applied the Cronbach's (Alpha) for verifying the reliability, and subsequently applied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r verifying the validity. Second, in order to analyze the demographics, the researcher makes use of the Frequency analysis for the AMOS, measurement model, structural equation model computing, and also utilizes construct validity, convergent validity, discriminant validity, and nomological validity. Third, for the analysis of the ecotouris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impacts on tourist attractiveness, charm degrees of the attractions, and attitudes after the tour, the researcher uses AMOS 19, with the path analysis and equation of structure. After the research, researchers found that high awareness of natural protection lead to high tourist motivation and satisfaction and more positive attitude after the tour. Moreover, this research shows the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reactions of the ecotourists to the ecotourist development. Accordingly, environmental consciousness does not affect the tourist attractiveness that has been interpreted as significant. Furthermore, people should focus on the change of natural protection consciousness and psychological reaction of ecotourists while ensur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ecotourists and developing some ecotourist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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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산림생태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기법을 통한 구체적인 양적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의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 현황 및 생태관광객의 관광특성과 심리적 반응, 환경에 대한 의식을 파악함으로서 산림생태관광객의 관광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의 정확한 진행과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지의 효과적인 개발 및 마케팅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구체화 하면 첫째, 이론적 연구 및 실증분석을 통하여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의미와 시사점을 제시하고, 산림생태관광객을 위한 마케팅전략과 지속가능한 생태관광개발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의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 현황 및 생태관광객의 관광특성과 심리적 반응, 환경에 대한 의식을 파악함으로서 산림생태관광객의 관광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의 정확한 진행과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지의 효과적인 개발 및 마케팅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구체화 하면 첫째, 이론적 연구 및 실증분석을 통하여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의미와 시사점을 제시하고, 산림생태관광객을 위한 마케팅전략과 지속가능한 생태관광개발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둘째, 수집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둘째, 수집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기존 연구자들이 사용한 척도와 설문지를 최대한 종합하여 응용하려 한다. 셋째,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의식이 생태관광지 매력성, 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존 연구자들이 사용한 척도와 설문지를 최대한 종합하여 응용하려 한다. 셋째,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의식이 생태관광지 매력성, 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생태관광지의 개발 및 관리에 대한 마케팅적 세부 요소를 살펴보고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추진해야 하는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의식이 생태관광지 매력성, 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넷째,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생태관광지의 개발 및 관리에 대한 마케팅적 세부 요소를 살펴보고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추진해야 하는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생태관광은 보존에 의해 끌려가게 된다는 개념. 생태관광은 자연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환경에 최소의 영향을 미치는 소규모 집단의 사람들을 자연지역이나 보호구역으로 데려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넷째, 생태관광이 교육적인 역할을 한다는 개념.
⑥ 생태관광은 관광과 다른 자원 이용자들이 공존할 수 있도록,지역주민을 포함하여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의사결정을 얻으려고 한다. 생태계의 수용능력에 적합한 관광개발을 보장해주는 계획안과 구획형성을 통합시킨다.
⑧ 생태관광은 국내와 국제 방문객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시설을 조성한다. 그것은 또한 고고학적인 장소와 역사적으로 유명한 건물과 구역을 보존하는 것을 장려하고 투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림 자원을 이용한다는 특성에 근거하여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객을 잘 보전되어진 산림지역에서 높은 환경의식을 가지고 자연과 지역문화를 즐기고, 체험하고, 학습하는 동시에 지역경제에도 편익을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져올 수 있게 하는 관광에 참여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으로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경험이 있는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전국 주요도시를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에 앞서 사전조사로 창원시에서 진행 된 2010년 산림문화체험전에 참석했던 시민 1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선행연구와 사전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발된 설문지의 문항 이해도와 질문순서 적합성을 파악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림생태관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객과 그들의 환경의식을 자연보호의식과 환경오염의식으로 분류하여 관광지 매력성, 관광만족 및 관광 후 태도 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서, 관광객의 입장에서 어떠한 생태관광지를 선호하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산림생태관광객에 대하여서는 그들이 생태관광지를 즐기고 체험 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제주도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자연휴양림·산림욕장과 같은 다양한 관광코스를 개발함과 동시에 인터넷 혹은 매체를 통하여 적극 홍보하여야 함을 제시하는 바이다.
마지막으로, 생태관광객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조사 지역이 단일하지 않으면 일정한 지역성을 띠었으므로 그 특성이 상이한 연구결과가 일반화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많은 시간과 인력을 동원하여 전국 주요지역을 여섯 등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므로 생태관광객의 특성을 일반화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개발과 운영, 관리에 있어 정부와 관광기업들에게 유용한 자료로써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② 생태관광은 이익과 비용의 공정한 배분을 보장한다.
H1: 산림생태관광객의 자연보호의식이 관광지 매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오염의식이 관광지 매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관광지 매력성이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관광지 매력성이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관광지 매력성이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관광지 매력성이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관광만족이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관광지 매력성이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관광만족이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산림생태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기법을 통한 구체적인 양적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의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 현황 및 생태관광객의 관광특성과 심리적 반응, 환경에 대한 의식을 파악함으로서 산림생태관광객의 관광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의 정확한 진행과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지의 효과적인 개발 및 마케팅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구체화 하면 첫째, 이론적 연구 및 실증분석을 통하여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의미와 시사점을 제시하고, 산림생태관광객을 위한 마케팅전략과 지속가능한 생태관광개발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둘째, 수집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기존 연구자들이 사용한 척도와 설문지를 최대한 종합하여 응용하려 한다.
Gearingm, Swsrt & Var(1974)이 관광지의 매력성에 관련된 국외의 초기 연구자이고, 관광지 측정요인을 자연적 요소, 사회적 요소, 역사적 요소, 레크리에이션과 쇼핑시설, 하부구조, 음식과 숙박시설의 5개의 중요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Dunlap(1992)은 1965~1990년까지의 환경이슈에 관한 일반 대중의 여론조사 질문내용을 분류해 수질, 대기에 대한 오염정도, 오염규제에대한 정부정책의 여부, 자연보호, 자연보호법규, 위험도 인식정도로나누었다(우형택 등, 1999에서 재인용). 따라서 본 연구는 Weigle and Weigle(1978)의 연구를 토대로 환경의식을 자연보호의식과 환경오염의식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으로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경험이 있는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전국 주요도시를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에 앞서 사전조사로 창원시에서 진행 된 2010년 산림문화체험전에 참석했던 시민 1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선행연구와 사전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발된 설문지의 문항 이해도와 질문순서 적합성을 파악했다.
모델에 대한 추정 및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에 대한 추정 및 적합도 분석을 먼저 실시하였다(참조).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객의 자연보호의식, 환경오염의식, 관광지 매력성, 관광만족, 관광 후 태도에 대해 구조방정식 모델 검증으로 잠재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가설의 지지여부를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고찰한 이론적 배경과 설정된 가설에 근거하여 잠재요인들 간의 개념적인 연구모형을 과 같이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010년 12월 20일부터 2011년 2월 20일까지 12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설문지 700부를 전국에 배포하여 60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일관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8부를 제외한 582부의 유효설문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측정도구의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 AMOS 19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이 이루어졌다. 전체모형 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χ2(df)=133.
성능/효과
생태관광의 초점이 기본적으로 자연지역을 경험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이 여행은 비교적 침해받지 않거나 보호된 자연으로 제한되어야 한다. 둘째, 생태관광이 자연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개념. 생태관광은 개발도상국으로 여행하는 것, 즉 근처에 사는 사람들, 그들의 필요한 것, 그들의 문화, 그 지역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어떤 지역의 식물군, 동물군, 지질학 그리고 생태계에 관여하는 연구와 즐거움을 위하여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자연지역으로 여행하는 것이다.
생태관광은 개발도상국으로 여행하는 것, 즉 근처에 사는 사람들, 그들의 필요한 것, 그들의 문화, 그 지역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어떤 지역의 식물군, 동물군, 지질학 그리고 생태계에 관여하는 연구와 즐거움을 위하여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자연지역으로 여행하는 것이다. 셋째, 생태관광은 보존에 의해 끌려가게 된다는 개념. 생태관광은 자연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환경에 최소의 영향을 미치는 소규모 집단의 사람들을 자연지역이나 보호구역으로 데려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태관광은 자연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환경에 최소의 영향을 미치는 소규모 집단의 사람들을 자연지역이나 보호구역으로 데려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넷째, 생태관광이 교육적인 역할을 한다는 개념. 일반적으로 생태관광객은 그들의 여행에서 자연에 관하여 배우려는 강한 욕망을 나타내는데 자연의 평가, 교육에 관한 설명을 통한 이해를 강조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프로그램 SPSS 19를 이용하여 산림생태관광객의 자연보호의식과 환경오염의식, 관광지 매력성, 관광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신뢰성 측정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면, 자연보호의식이 0.854, 환경오염의식이 0.811, 관광지 매력성이 0.913, 관광만족은 0.928, 관광 후 태도는 0.889로 측정 문항의 Cronbach’s α(Alpha)값이 모두 0.7이상으로 모든 변수가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모형 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χ2(df)=133.096(67), CFI=0.974(0.9이상이면 우수), TLI=0.965 (0.9이상이면 우수), RMR=0.024 (0.05이하이면 우수), RMSEA=0.042(0.05 이하이면 우수)로서 수용할 만한 것으로 나타나, 와 같이 측정변수의 타당성은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H1은 “산림생태관광객의 자연보호의식이 관광지 매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경로계수=0.327, t=2.760 p<0.01).
분석 자료의 매트릭스와 미지수들에 의해 재생산된 매트릭스 간에 원소들이 얼마나 차이가 있는 가를 보여주는 RMR은 0.039로, RMSEA는 0.052로 나타나 적합도 기준치와 비교할 때 매우 우수하여 수용할 수 있다(참조).
추정 후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카이제곱(Χ2) 값 94.930으로 자유도(degree of freedom)는 38, p=0.000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각각의 개념들 간의 AVE가 Ø2보다 크기 때문에 본 연구의 각 구성 개념들 간의 판별타당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따라서 다른 적합도 지수인 GFI, 기본모델에 대하여 주어진 자료의 변량이나 공변량을 얼마나 잘 설명하고 있는지를 나태내주는 GFI는 0.970; NFI는 0.939; CFI는 0.962로 나타나서 일반적인 권고 지수인 0.9이상으로 우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샘플사이즈에 민감하며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도를 다양한 지수로 평가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제안된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성이 전반적으로 분석에는 유리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H2는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오염의식이 관광지 매력성에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기각되었다(경로계수= -0.179, t= -2.299 p<0.05).
다섯째, H5는 “관광만족이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이다”는 지지되었다(경로계수= 0.546, t= 7.841 p<0.001).
넷째, H4는 “관광지 매력성은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미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경로계수= 0.327, t = 3.242 p<0.001).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의식 요인들과 관광지 매력성 요인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자연보호의식은 관광지 매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환경오염의식은 관광지 매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지 매력성 요인들과 관광만족 및 관광 후 태도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관광지 매력성이 모두 관광만족과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의식 요인들과 관광지 매력성 요인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자연보호의식은 관광지 매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환경오염의식은 관광지 매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지 매력성 요인들과 관광만족 및 관광 후 태도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관광지 매력성이 모두 관광만족과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산림생태관광객의 관광만족 요인과 관광 후 태도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관광만족이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지 매력성 요인들과 관광만족 및 관광 후 태도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관광지 매력성이 모두 관광만족과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산림생태관광객의 관광만족 요인과 관광 후 태도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관광만족이 관광 후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의식이 관광지 매력성, 관광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산림생태관광에 있어서 대중관광객을 자연보호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적인 생태관광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 더욱 큰 소비자 시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또한 그들을 통하여 홍보할 수 있는 대안을 강구하여 홍보비용을 절감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셋째, 산림생태관광객의 의사결정의 흐름을 모델로써 제시하여 평가함으로서 환경의식에 대한 심리적 반응이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데 있어서의 결정적 요인으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산림생태관광객들이 주말이나 평일에도 먼 길을 떠나지 않아도 생태관광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지역생태관광지를 분산적으로 개발하는데 염두를 둘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의 올바른 정책과 생태관광 정책 수립, 관광기업자의 생태관광지 개발, 운영, 관리와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생태관광객들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시급하다고 사료된다(조진희, 2006). 또한 산림생태관광지를 이용하는 관광객의 높은 환경의식과 관광동기, 관광지 매력, 관광만족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없이 개발된 생태관광지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며, 생태관광객의 심리적 반응을 효과적으로 파악하지 못했을 경우 지속가능한 생태관광도 반복적인 진행이 어려울 수 있으며 산림생태관광객의 관광행동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만 제주도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자연휴양림과 산림욕장 등의 개발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산림생태관광객의 환경의식이 관광지 매력성, 관광만족 및 관광 후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산림생태관광에 있어서 대중관광객을 자연보호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적인 생태관광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 더욱 큰 소비자 시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특히 관광객의 자연보호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와 환경단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관광객으로 하여금 학습, 체험 등과 같은 폭 넓은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왜냐면 생태관광지가 지역별 분산적인 확산이 어려워질 때 많은 관광객을 수용한다면 환경 훼손은 불가피 하기 때문이다. 넷째, 지속가능한 생태관광개발에 있어서 생태관광의 마케팅전략 수립 시에 산림생태관광객들이 관광도중에 간단하면서도 아늑한 환경 속에서 관광소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과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자연생태를 주제로 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식물 현장사진촬영 공모전’, ‘어린이 및 학생 생태학습’, ‘걷기대회’, ‘가족생태 체험’, ‘생태마을 관광’등과 같은 쉽게 빨리 받아드릴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을 지역별 특성에 맞게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자면, 자연생태를 주제로 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식물 현장사진촬영 공모전’, ‘어린이 및 학생 생태학습’, ‘걷기대회’, ‘가족생태 체험’, ‘생태마을 관광’등과 같은 쉽게 빨리 받아드릴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을 지역별 특성에 맞게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많은 지역에서 해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축제를 열고 있는데, 이러한 축제의 분위기 속에서 산림생태관광을 하나의 특정 관광 상품으로 제안하고 싶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많은 시간과 인력을 동원하여 전국 주요지역을 여섯 등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므로 생태관광객의 특성을 일반화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개발과 운영, 관리에 있어 정부와 관광기업들에게 유용한 자료로써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생태관광객뿐만 아니라 잠재생태관광객의 특성 또한 제시되어 지속가능한 관광지 개발에 있어 관광지 특성에 맞는 이용객들의 특성을 고려한 관광시장 세분화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개발과 운영, 관리에 있어 정부와 관광기업들에게 유용한 자료로써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생태관광객뿐만 아니라 잠재생태관광객의 특성 또한 제시되어 지속가능한 관광지 개발에 있어 관광지 특성에 맞는 이용객들의 특성을 고려한 관광시장 세분화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은 첫째, 설문의 연구대상을 2010년, 1년 내에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경험이 있는 582명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에 그나마 한계가 있을 수도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표본의 대표성에 주의를 돌릴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은 첫째, 설문의 연구대상을 2010년, 1년 내에 산림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경험이 있는 582명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에 그나마 한계가 있을 수도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더 많은 표본의 대표성에 주의를 돌릴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문지에 분명히 산림생태관광객에 대한 설명을 드림과 동시에 조사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으로 설정한 산림생태관광객이 모두가 높은 환경의식을 지녔고, 전부가 산림생태관광객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배제하지 않는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문지에 분명히 산림생태관광객에 대한 설명을 드림과 동시에 조사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으로 설정한 산림생태관광객이 모두가 높은 환경의식을 지녔고, 전부가 산림생태관광객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배제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생태관광객에 대해 더욱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판단해서 실증조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셋째, 본 연구가 횡단면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즉,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된 관점이 아닌 일시적인 관점에 의한 평가일 수도 있다는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하여 향후 연구에서 관광객의 환경의식을 파악함에 있어서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의 종합적인 모형적합성과 영향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측정항목을 잘 선정하여 후속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더 세밀한 연구결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도란?
신뢰도란 동일한 대상, 특성 또는 구성을 비교 가능하고 독자적인 분석으로 나타난 결과들이 어느 정도 유사한가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의존가능성, 안전성, 일관성, 예측가능성, 정확성 등과 같은 동의어로 사용된다. 즉 신뢰성(reliability)이란 측정항목이 타당성 검증을 통해 하나의 개념으로 수렴되며 이 개념이 다시 측정되었을 때 시간이나 상황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일관성 있게 유사한 결과를 나타낼 때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구동모, 2010).
Stephen Wearing and John Neil에서 생태관광 정의의 지향성에서 포함된 4개의 기본요소는?
Stephen Wearing and John Neil(2001)는 생태관광 정의의 지향성에서 생태관광은 4개의 기본요소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첫째,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거나 여행한다는 개념. 생태관광의 초점이 기본적으로 자연지역을 경험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이 여행은 비교적 침해받지 않거나 보호된 자연으로 제한되어야 한다. 둘째, 생태관광이 자연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개념. 생태관광은 개발도상국으로 여행하는 것, 즉 근처에 사는 사람들, 그들의 필요한 것, 그들의 문화, 그 지역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어떤 지역의 식물군, 동물군, 지질학 그리고 생태계에 관여하는 연구와 즐거움을 위하여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자연지역으로 여행하는 것이다. 셋째, 생태관광은 보존에 의해 끌려가게 된다는 개념. 생태관광은 자연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환경에 최소의 영향을 미치는 소규모 집단의 사람들을 자연지역이나 보호구역으로 데려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넷째, 생태관광이 교육적인 역할을 한다는 개념. 일반적으로 생태관광객은 그들의 여행에서 자연에 관하여 배우려는 강한 욕망을 나타내는데 자연의 평가, 교육에 관한 설명을 통한 이해를 강조한다.
세계적으로 생태관광이란 단어는 언제부터 이용되었는가?
인류가 생존하는 지구환경이 위기에 처해있고 환경 문제가 둔화되고 있을 때 생태관광의 제시는 이미 시작되었다. 1960년대부터 세계적으로‘생태관광(eco-tourism)’이란 단어가 이용되어 오면서 많은 학자들이 근 반세기라는 시간을 들여 생태관광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생태관광은 여행부문의 가장 뜨거운 화두가 되었고 세계관광기구[WTO]에 따르면 생태관광은 매년 20-3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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