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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의 정보서비스 현황 조사 및 서비스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Current Status of and the Improvement Plan for Information Services in Records and Archives Centers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2 no.3, 2012년, pp.177 - 201  

이해영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웹을 통한 설문과 면담을 통해 기록관에서 제공되는 기록정보서비스의 현황을 파악해보았다. 기록관에서는 아직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지 못하나 그래도 내부 이용자들에 SNS 등을 통한 기록의 제공도 많이 이뤄지고 전시 등도 이뤄지는 등 서비스들이 일부에선 적극적으로 시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요구되는 기록들의 종류는 증빙과 업무 참고자료들이 많았고, 제공되는 검색도구도 검색기능 등에 한계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용자 서비스를 제대로 시행하는 데에는 기록전문가가 기관에서 혼자 모든 기록관리업무를 시행함에 따라 인력 부족에 의한 서비스를 제공할 여력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장벽이었으며, 기록의 정리가 잘 안되어 있는 상황, 시스템의 미비에 의한 한계 등이 제시되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시스템 개선과 인력의 보충이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atus of information services in records and archives centers using the Web to survey and by interviewing archivists and professionals. Services offered are not various, but some actives services including offering records via SNS and provising exibitions using records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방기록물관리기관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 중 확장서비스 1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기본서비스는 모든 기록물관리기관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로 지적 물리적 접근을 위한서비스 규정, 기록관 안내, 소장 기록물 안내, 검색, 기록물이용 위한 방문 열람과 정보공개, 복사와 대출, 참고서비스 관할 기관기록물관리자 교육 등이 포함된다. 확장서비스 1은 기록관이용교육, 견학, 전시, 출판으로 구성된다. 확장서비스 2는 방문교육, 강좌, 세미나와 특정 계층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원, 교수지원, 연구조사 등으로 구성되는 교육 및 교육지원서비스이다.
상호작용서비스가 포함하는 서비스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0 기술을 적용하는 서비스로, 기본과 확장서비스 중에 웹을 통해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를 포함한다. 블로그, Tag, RSS, Wiki, 메신저 서비스 등을 이용 하는 기록관 안내, 기록물 이용, 검색, 열람, 참고서비스, 참고정보원안내, 이용교육, 견학, 강좌, 세미나, 전시, 출판, 게시판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확장서비스 2는 무슨 서비스인가? 확장서비스 1은 기록관이용교육, 견학, 전시, 출판으로 구성된다. 확장서비스 2는 방문교육, 강좌, 세미나와 특정 계층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원, 교수지원, 연구조사 등으로 구성되는 교육 및 교육지원서비스이다. 상호작용서비스는 Web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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