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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정보 서비스와 정보공개 -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논쟁을 중심으로 -
Archival Reference Service and Freedom of Informa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2 no.2, 2012년, pp.163 - 179  

윤은하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기록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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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80년대와 90년대를 거쳐 미국과 캐나다에서 활발히 이루어졌던 기록정보 서비스에 대한 논쟁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록정보 서비스의 본질과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당시 학자들은 논쟁을 통해 기록관리가 기록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바뀌어야 하는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피력했고, 기록관리의 의미와 원칙에 대해 재확인했다. 이러한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 서비스 논쟁을 바탕으로 본고의 후반부에서는 한국의 정보공개 청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기록정보 서비스를 살펴보고 문제를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hor discusses the nature and scope of archival reference service through the debate to user studies in the 1980s and the 1990s. Until the 1990s, archivists paid little attention to studying their user population. A new approach to archival user service led to the development of various publ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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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따라서 앞서 논의된 북미적 관점과는 국내 기록정보 서비스에 대한 논의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 서비스 논쟁의 관점을 바탕으로 국내 정보공개정구제도의 문제점과 한계를 논의하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고자 한다.
  • 이는 문헌정보학과에서 도서관 정보서비스에 관한 과목의 개설이 약 69%에 이른다는 사실과 비교해볼 때 대단히 미비한 실정이다(Hall 2009). 그렇다면 기록관리 서비스가 이미 기록학 내 하나의 학문적 분과로 인식된 지 이미 반세기가 지난 때에 이르렀음에도, 왜 아키비스트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변하지 않는가?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논지를 진행해보기로 하겠다. 이를 위해 1980년대와 90년대 이루어졌던 기록정보 서비스에 대한 논쟁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이러한 기록정보 서비스에 관한 이론을 토대로 한국에서 정보 공개 청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기록정보 서비스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보기로 하겠다.
  • 그렇다면 기록관리 서비스가 이미 기록학 내 하나의 학문적 분과로 인식된 지 이미 반세기가 지난 때에 이르렀음에도, 왜 아키비스트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변하지 않는가? 본고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논지를 진행해보기로 하겠다. 이를 위해 1980년대와 90년대 이루어졌던 기록정보 서비스에 대한 논쟁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이러한 기록정보 서비스에 관한 이론을 토대로 한국에서 정보 공개 청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기록정보 서비스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보기로 하겠다.
  • 아키비스트들은 기록을 정리하고 이용자들은 기록을 보러 온다. 이에 대해 뭐 특별히 할 말이 있는가에 대해, 본고는 원활한 기록정보 서비스는 저절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하고자 하였다. 원활한 기록정보 서비스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있어야 하며, 정보탐색행위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적 이용자에 맞는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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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기록 관리가 수행하는 11가지 임무는 무엇인가? (1) 기관이나 조직의 업무나 거래의 완전하고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증거를 법규에 따라 혹은 업무의 필요에 따라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일 (2) 그렇게 생산, 접수된 기록정보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유지하는 일 (3) 생산된 기록의 적절한 보유 기간을 결정하는 일 (4) 생산된 기록을 필요한 기간 동안 기록을 생산한 조직이나 기관에서 적절히 관리 보존하는 일 (5) 현행 업무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기록을 폐기나 보존 기록관에 이관하는 일 (6) 기록의 항구적인 보존 및 검색 이용을 가능케 하는 일 (7) 효율적인 기록관리를 위해 기록관리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일 (8) 기록관리 업무 시스템을 자동화하는 일 (9) 기록을 적절한 보존환경에서 잘 보존하는 일 (10) 비상시 기관의 업무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재난대비 프로그램과 필수 기록관리 프로그램을 수집, 유지하는 일 (11) 전자기록 관리 등(한국기록학회 2008, 50-51)
Hilary Jenkinson은 아키비스트의 주된 책임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그것은 오랫동안 기록학이 아키비스트의 본질적 임무를 기록의 무결성을 보호하는 것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Hilary Jenkinson은 아키비스트의 주된 책임은 기록이 가진 특성들을 완전하게 보전하고 지켜내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이 임무를 완수한 뒤, 이용자들의 기록정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Jenkinson 1922, 107). 미국의 아키비스트 Theodore Schellenburg 역시 기록 관리학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그의 현대기록학개론에서 기록정보 서비스에 대해 17장에서 언급하고 있는데, 여기서 기록의 대중적이고 폭넓은 활용을 도모한다기보다는 기록 이용에 대한 절차와 제한을 분명히 함으로서 기록이 오용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Schellenberg 1956).
왜 아키비스트는 기록정보 서비스에 무관심했던 이유는? 왜 아키비스트는 기록정보 서비스에 무관심한가. 그것은 오랫동안 기록학이 아키비스트의 본질적 임무를 기록의 무결성을 보호하는 것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Hilary Jenkinson은 아키비스트의 주된 책임은 기록이 가진 특성들을 완전하게 보전하고 지켜내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이 임무를 완수한 뒤, 이용자들의 기록정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Jenkinson 1922,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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