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산업 현장은 조직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량들을 요구한다. 이러한 역량들은 실습교육을 통한 수행과정에서 주로 획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행을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평가방법의 개선과 새로운 평가체제를 필요로 한다. 루브릭은 교수-학습과정과 평가를 통합시킬 수 있고,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의 역할을 담당하고, 교수-학습 전 과정을 안내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훈련기관의 교수-학습과정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실습교육과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실시하는 실기시험의 연계와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도구를 루브릭을 통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가자격시험의 실기시험 평가도구의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들을 제시하고, 루브릭의 개발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 국가자격시험에서 적용하고 있는 루브릭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을 논의하였다.
오늘날 산업 현장은 조직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량들을 요구한다. 이러한 역량들은 실습교육을 통한 수행과정에서 주로 획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행을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평가방법의 개선과 새로운 평가체제를 필요로 한다. 루브릭은 교수-학습과정과 평가를 통합시킬 수 있고,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의 역할을 담당하고, 교수-학습 전 과정을 안내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훈련기관의 교수-학습과정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실습교육과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실시하는 실기시험의 연계와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도구를 루브릭을 통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가자격시험의 실기시험 평가도구의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들을 제시하고, 루브릭의 개발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 국가자격시험에서 적용하고 있는 루브릭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develop a rubric for assessing the practice test in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with validity and objectivity. There are three specific purposes for this study. First. we suggest some issues to consider when we develop a rubric. Second, we suggest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develop a rubric for assessing the practice test in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with validity and objectivity. There are three specific purposes for this study. First. we suggest some issues to consider when we develop a rubric. Second, we suggest the general procedure and main factors in developing a rubric. Third, we identify some problems and suggest some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rubric in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examination. The procedure for developing a rubric is as follows; decisions of task, the relation with goal, classify of performance level, and validity. Also, there are five main factors as follows; contents, criteria, practicality, credibility, and objec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develop a rubric for assessing the practice test in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with validity and objectivity. There are three specific purposes for this study. First. we suggest some issues to consider when we develop a rubric. Second, we suggest the general procedure and main factors in developing a rubric. Third, we identify some problems and suggest some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rubric in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examination. The procedure for developing a rubric is as follows; decisions of task, the relation with goal, classify of performance level, and validity. Also, there are five main factors as follows; contents, criteria, practicality, credibility, and obje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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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여기에서 준거는 목표이다.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웠는가를 하는 것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목표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아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성공적인 교수-활동이 전개되도록 목표로써 제시되는 ‘무엇을 얼마나 성취하였는가?’의 문제를 과제와 연계시킴으로써 자격증 부여의 자격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직업훈련기관의 교수-학습과정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실습교육과 각종 국가자격시험에서 실시하는 실기시험의 연계와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 도구를 모색하는 것이다. 수행을 강조하는 직업훈련기관의 실습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것과 동시에 실습교육의 결과로서의 수행 작품에 대한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 방법으로서의 루브릭에 대한 개념적 이해 연구는 후속되는 연구를 위하여 필요하다.
또한 루브릭은 학습자에게 교수 자의 수행 과제에 대한 기대치를 사전 안내한다는 점에서 실습수업에 학습도구로 적용되고 있고, 이러한 필요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루브릭에 관한 내용들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함으로써, 국가자격시험의 평가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루브릭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도구의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또한 ‘어떤 목적 하에 루브릭을 활용하는가?’에 중점을 두어 루브릭을 구성 하는 요인과 구성하는 방법적인 절차를 제시하였다.
루브릭의 평가도구는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한 준거지향평가(criterion referenced evaluation)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준거는 목표이다.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웠는가를 하는 것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목표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아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채점표로 구성되어 있다. 제한된 자료를 통해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의 평가 도구를 점검한다는 것은 무리가 따르겠지만, 루브릭을 개발하는데 있어 전제되어야 할 사항과 개발단계를 문헌연구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사용되고 있는 평가도구의 개선을 꾀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대상자들에게 K공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채점표의 ‘채점상의 유의사항’, ‘채점 기준표’, ‘채점표’를 제시하여 설명한 후,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루브릭의 개발단계 중 4단계에 이르러 타당도의 확보를 위한 검토지침을 제시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채점기준표가 이 검토지침에 얼마만큼 부합하고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국가자격시험 실기시험 평가도구의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과 평가도구로써의 루브릭을 구성하는 요인과 구성하는 방법적인 절차를 제시하였다.
설문지는 스티긴스(Stiggins, 2005)1)의 루브릭 검토지침을 참고하여‘객관성의 정도’항목을 추가하여 재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사항과 국가자격시험 루브릭의 ‘내용적 측면’과 ‘준거의 명료성’, ‘실용성’, ‘신뢰성’,그리고 ‘객관성의 정도’를 묻는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현재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활용하고 있는 채점기준표(루브릭)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을 논의한다.
첫째, 목표로써 제시되는 ‘무엇을 얼마나 성취하였는가?’의 문제를 과제와 연계시킴으로써 자격증 부여의 자격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수행해야 할 필수 과제를 관측가능한 행동의 서술로 나타내는 행동목표로 설정하고, 목록화 함으로써 구체화하고 체계화시키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문헌연구를 통하여 제시한 검토지침을 가지고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42명을 통해 국가기술자격 실시 시험 채점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재 직업훈련기관에 종사하지는 않지만 교사경력이 있는 분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K공단에 개발절차와 활용에 관한 루브릭의 모든 자료를 요청하였지만, 연구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는 평가도구로 실제 사용되고 있는 5개의 국가기술자격별 실기시험 채점기준표(방수기능사, 용접기능사, 광고도장기능사, 이용사, 자동차정비기능사)이다. 채점기준표는 1.
이론/모형
이 연구는 루브릭을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평가의 도구로써 접근하였다. 그것은 ‘어떤 목적 하에 활용할 것인가?’를 고려하였다는 것이다.
성능/효과
셋째, 루브릭을 통하여 학습자의 장점을 인정하고 단점을 수정하게 되는 질적 정보이어야 한다. 넷째, 척도의 가장 높은 점수는 가장 우수한 본보기가 되기에 루브릭은 준거지향적이다. 따라서 가장 높은 수준에 아무도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고, 대부분의 학습자가 가장 낮은 수준일 수도 있다.
넷째, 신뢰성은 내용이 타당하며 믿을만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다섯째, 객관성은 모든 대상자들에게 공평하게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교사의 채점 방식과 평가도구가 갖는 지시사항 및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해석 방법에 관련이 있다. 학생들이 평가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지 못한다거나 문항의 공정성에 관해 의심을 한다면 이 시험은 믿을 수 없는 것으로 인정될 것이다.
따라서 가장 높은 수준에 아무도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고, 대부분의 학습자가 가장 낮은 수준일 수도 있다. 다섯째, 척도 상에서 각 수준에 대한 기술(descriptor)의 변화는 연속선상에서 설명되어야 한다. 여섯째, 루브릭이 구체적일수록 보다 타당한 결과를, 단일하고 간단한 루브릭일수록 신뢰할만한 결과가 나타난다.
첫 째, 루브릭은 수행자의 수행들을 효과적으로 변별할 수 있도록 타당하고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 루브릭의 각 영역에서 수준별 기술(descriptor)은 각 수행의 수준을 최적으로 기술하고, 가장 핵심적인 특성을 반영한 용어를 사용한다. 셋째, 루브릭을 통하여 학습자의 장점을 인정하고 단점을 수정하게 되는 질적 정보이어야 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루브릭을 통해 학습자의 활동을 양적 정보보다는 질적 정보로써의 장점을 더 강조하고 있지만, 자격시험의 도구로써의 루브릭이기에 그 수준에 관한 부분을 가능하면 양화시키도록 하고 양화될 수 없다면 자세하게 묘사하도록 권장한다.
첫째, 내용적 측면은 성과의 질을 판단하는데 다루어져야 할 특성이며, 수행과 관련된 모든 특성들을 포괄한다. 둘째, 준거의 명확성은 이해하기 쉬우며,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수행이 적절하고 명확하게 묘사되어야 하며, 각 수행 수준이 묘사하는 예를 쉽게 생각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실용성은 적용하기에 편리한 정도를 의미 한다.
루브릭의 개발단계 중 4단계에 이르러 타당도의 확보를 위한 검토지침을 제시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채점기준표가 이 검토지침에 얼마만큼 부합하고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셋째, 루브릭은 준거지향평가도구이기에 가장 우수한 본보기로부터 유도되어 가장 높은 점수가 부여된다. 그래서 가장 높게 설정된 점수를 아무도 받지 못할 수도 있고, 대부분의 대상자가 하위점수를 받을 수도 있다.
둘째, 준거의 명확성은 이해하기 쉬우며,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수행이 적절하고 명확하게 묘사되어야 하며, 각 수행 수준이 묘사하는 예를 쉽게 생각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실용성은 적용하기에 편리한 정도를 의미 한다. 루브릭 사용이 학습자의 향상을 돕는 구체적인 교수법을 결정하는데 관련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조절하고 모니터링 하는 작용에 대하여 자기평가가 가능하게 한다. 셋째, 학습자들이 수행의 준거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바람직한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루브릭은 학습자의 초인지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자기평가를 통해서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에게 자기지향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고,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섯째, 척도 상에서 각 수준에 대한 기술(descriptor)의 변화는 연속선상에서 설명되어야 한다. 여섯째, 루브릭이 구체적일수록 보다 타당한 결과를, 단일하고 간단한 루브릭일수록 신뢰할만한 결과가 나타난다.
위긴스(Wiggins, 1996)는 루블릭의 전반적인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 째, 루브릭은 수행자의 수행들을 효과적으로 변별할 수 있도록 타당하고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 루브릭의 각 영역에서 수준별 기술(descriptor)은 각 수행의 수준을 최적으로 기술하고, 가장 핵심적인 특성을 반영한 용어를 사용한다.
굳리치(Goodrich, 1999; 노원경, 2008)는 ‘루브릭을 왜 사용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루브릭은 평가에 대한 준거와 기준을 비밀로 하던 관례에서 벋어나 교수-학습에 대한 기대를 높인다. 둘째,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조절하고 모니터링 하는 작용에 대하여 자기평가가 가능하게 한다.
후속연구
전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내 보일 수 있도록 어떤 산출물로 나타내거나 행동으로 표현하도록 행동목표를 통해 요구된다면, 이 단계에서는 이들 목표들을 기준으로 수준을 나누고 각 수행 수준별로 지표(예)를 작성하는 것이다. 각 수행수준의 등급을 나눠 지표를 제시함으로써 이를 통해 가장 잘한 수준과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작성된 평가도구는 표 2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적 측면, 준거의 명확성, 실용성, 신뢰성, 객관성의 정도 항목을 통해 점검해야 한다. 개발된 평가도구는 그것이 평가하려고 하는 내용을 어느 정도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타당성(내용적 측면, 준거의 명확성)뿐만 아니라 신뢰성과 객관성, 실용성을 점검함으로써 좋은 평가도구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충족하고 있는 가를 확인 받아야 한다. 첫째, 내용적 측면은 성과의 질을 판단하는데 다루어져야 할 특성이며, 수행과 관련된 모든 특성들을 포괄한다.
둘째, 국가기술자격시험의 실기시험의 평가도구로써의 루브릭을 구성하는 요인과 구성하는 방법적인 절차를 확인하고 제시한다.
설문지를 통한 결과에서 가장 부족하다고 지적되었던 항목들이 개선되었을 때 수행리스트가 아닌 진정한 루브릭의 명칭으로 채점기준표의 평가도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채점기준표(루브릭)는 학습자에게 반응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수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평가지침이다.
본 연구는 직업훈련기관의 교수-학습과정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실습교육과 각종 국가자격시험에서 실시하는 실기시험의 연계와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 도구를 모색하는 것이다. 수행을 강조하는 직업훈련기관의 실습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것과 동시에 실습교육의 결과로서의 수행 작품에 대한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 방법으로서의 루브릭에 대한 개념적 이해 연구는 후속되는 연구를 위하여 필요하다.
채점기준표(루브릭)는 학습자에게 반응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수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평가지침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스스로의 능력에 비추어 어느 수준의 성취가 가능한가를 진단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동기유발이 가능할 것이다.
첫째, 국가기술자격시험의 실기시험 평가도구의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제시한다.
타당성, 신뢰성, 실용성, 객관성의 분류로 본다면 하위점수 1,2,3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타당성의 항목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평가도구의 조건에서는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되는 항목이기에 앞으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신뢰성.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 현장에서 직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량들을 요구함에 따라 무엇이 선행되어야하는가?
오늘날 산업 현장은 조직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량들을 요구한다. 이러한 역량은 교수자 주도에 의한 지식 전달보다는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 져야만 획득될 수 있다. 이러한 역량들은 실습교육을 통한 수행과정에서 주로 획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행을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평가방법의 개선과 새로운 평가체제를 필요로 한다.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훈련의 교육내용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훈련의 교육내용은 크게 이론과 실습으로 구분되며, 실습에 대한 강조는 직업훈련의 목적과 방향을 지시한다. 그러나 직업훈련에서 실습이 직업생활에 필요한 단순 기능을 익히는 기능교육이라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직업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실습교육을 통하여 끊임없이 관찰, 조사하고, 연구와 탐구를 통하여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교육ㆍ훈련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루브릭이란?
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수행이나 결과는 루브릭(rubric)에 의해서 점수화된다 (Arter, 2000). 즉 루브릭은 학습자들의 수행 결과로써 획득한 지식 혹은 능력을 어떠한 기준으로 평가할 것인지를 계획한 평가도구이다. 특히 루브릭은 실습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수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내용과 평가할 수 있는 수행준거, 그리고 수행 수준을 제시한 객관화된 평가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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