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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기반 국가기술자격 실기평가 연구
A Study on Practice Test of The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based on Rubric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2, 2012년, pp.13 - 23  

윤관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최명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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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산업 현장은 조직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량들을 요구한다. 이러한 역량들은 실습교육을 통한 수행과정에서 주로 획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행을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평가방법의 개선과 새로운 평가체제를 필요로 한다. 루브릭은 교수-학습과정과 평가를 통합시킬 수 있고,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의 역할을 담당하고, 교수-학습 전 과정을 안내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훈련기관의 교수-학습과정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실습교육과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실시하는 실기시험의 연계와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도구를 루브릭을 통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가자격시험의 실기시험 평가도구의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들을 제시하고, 루브릭의 개발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 국가자격시험에서 적용하고 있는 루브릭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develop a rubric for assessing the practice test in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with validity and objectivity. There are three specific purposes for this study. First. we suggest some issues to consider when we develop a rubric. Second, we sugges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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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에서 준거는 목표이다.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웠는가를 하는 것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목표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아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성공적인 교수-활동이 전개되도록 목표로써 제시되는 ‘무엇을 얼마나 성취하였는가?’의 문제를 과제와 연계시킴으로써 자격증 부여의 자격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직업훈련기관의 교수-학습과정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실습교육과 각종 국가자격시험에서 실시하는 실기시험의 연계와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 도구를 모색하는 것이다. 수행을 강조하는 직업훈련기관의 실습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것과 동시에 실습교육의 결과로서의 수행 작품에 대한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평가 방법으로서의 루브릭에 대한 개념적 이해 연구는 후속되는 연구를 위하여 필요하다.
  • 또한 루브릭은 학습자에게 교수 자의 수행 과제에 대한 기대치를 사전 안내한다는 점에서 실습수업에 학습도구로 적용되고 있고, 이러한 필요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루브릭에 관한 내용들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함으로써, 국가자격시험의 평가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루브릭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도구의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또한 ‘어떤 목적 하에 루브릭을 활용하는가?’에 중점을 두어 루브릭을 구성 하는 요인과 구성하는 방법적인 절차를 제시하였다.
  • 루브릭의 평가도구는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한 준거지향평가(criterion referenced evaluation)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준거는 목표이다.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웠는가를 하는 것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목표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아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 채점표로 구성되어 있다. 제한된 자료를 통해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의 평가 도구를 점검한다는 것은 무리가 따르겠지만, 루브릭을 개발하는데 있어 전제되어야 할 사항과 개발단계를 문헌연구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사용되고 있는 평가도구의 개선을 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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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 현장에서 직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량들을 요구함에 따라 무엇이 선행되어야하는가? 오늘날 산업 현장은 조직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 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량들을 요구한다. 이러한 역량은 교수자 주도에 의한 지식 전달보다는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 져야만 획득될 수 있다. 이러한 역량들은 실습교육을 통한 수행과정에서 주로 획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행을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는 평가방법의 개선과 새로운 평가체제를 필요로 한다.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훈련의 교육내용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직업훈련의 교육내용은 크게 이론과 실습으로 구분되며, 실습에 대한 강조는 직업훈련의 목적과 방향을 지시한다. 그러나 직업훈련에서 실습이 직업생활에 필요한 단순 기능을 익히는 기능교육이라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직업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실습교육을 통하여 끊임없이 관찰, 조사하고, 연구와 탐구를 통하여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교육ㆍ훈련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루브릭이란? 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수행이나 결과는 루브릭(rubric)에 의해서 점수화된다 (Arter, 2000). 즉 루브릭은 학습자들의 수행 결과로써 획득한 지식 혹은 능력을 어떠한 기준으로 평가할 것인지를 계획한 평가도구이다. 특히 루브릭은 실습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수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내용과 평가할 수 있는 수행준거, 그리고 수행 수준을 제시한 객관화된 평가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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