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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전공자의 조형 교과목 비대면 수업방법론
Methodology: Non-face-to-face teaching for formative art courses of the design majo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 2021년, pp.219 - 223  

장진희 (원광대학교 귀금속보석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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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코로나19로 인해 갑자기 수행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이제까지의 수업모형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특히 예체능 계열에 속하는 디자인 전공자들의 이론과 실기수업방법의 비대면 수업 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온라인 수업을 비롯한 쌍방향 수업, 플립러닝 등의 다양한 기존 스마트러닝 방법을 고찰하고 이제까지 연구된 사례를 바탕으로 각 연구들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실기교과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수업방법설정, 수업진행, 평가, 사후관리 등의 4단계로 수업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디자인전공자 대학생에게 수업한 결과 수업방법과 진행에 있어서는 효율적 진행이 가능했으나 평가와 사후관리에 있어서는 비대면 수업으로는 한계점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평가와 사후관리 즉 실기 완성도의 고취를 위한 구체적인 실기수업방법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esent a non-face-to-face teaching methodology for the theory and practical lessons of design majors, especially for the arts and sports field. It was conducted to improve the existing teaching models after the non-face-to-face online lectures which began with COVID-19. Various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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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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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플립러닝은 교육의 테크놀리지를 통한 대화적 시공간의 출현으로 새로운 융합적 시공간으로 교육환경을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교육의 목적이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지식을 수단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간 발언, 질문, 응답 등을 통해 대화를 지속시키는 것에 목적을 둔다. 플립러닝의 반대의미로 블랜디드 러닝을 말한다.
  • 특히 전공 특성상 예체능 계열에 속하는 디자인 수업은 수업의 구성이 이론과 실기로 이루어져 있고 실기 중심 교육이기 때문에 비대면 수업방식이 더 막연하게 다가왔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실기 중심수업의 비대면 수업방법대해 이해하고 실기수업의 비대면 수업모델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디자인 전공자의 비대 면 수업 방법론을 연구하고 수업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한계는 전문적 미술 교과를 가르치기 보다는 참여도를 높이고 흥미 유발을 통한 학습활동에 한계가 있었다[9, 10]. 따라서 연구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실기수업을 실시간 화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미술교육활동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러한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수업의 방법론과 함께 학생들의 결과물에 대한 사후관리시스템을 방법론에 함께 적용함으로서 실기 결과물에 있어서 좀 더 나은 완성도를 유도 할 수 있도록 교육 방법론에 적용하려한다[13, 14].
  • 연구자는 그동안 온라인 수업, 스마트 수업, 비대면 수업의 연구사례를 바탕으로 사례별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채택하고자 하였다. 연구자가 살펴본 사례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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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H. Sun. (2007). e-learning in base one junior high school fine arts appreciation study plan research, Master's Thesis, Sungshin Woman's University, Seoul. 

  2. W. Choi & Y. G. Jeon. (2020). Case Review of Untact Online Courses based on Video Recording vs, Synchronous Video Conferencing,. Journal of Field-based Lesson Studies. 1(2), 1-28. DOI: 10.22768/JFLS.2020.1.2.1 

  3. S. C. Lee, G. H. Jeong & M. E. Jang. (2018). Online class operation to guarantee course choice direction.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p. 17-46). Seoul: Kyobomungo 

  4. J. K. Park. (2016). Way of Training English Teacher's of Verbally Talented Children for convergence-based Education in the Digital 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185-192. DOI:10.15207/JKCS.2016.7.6.185 

  5. J. H. Lee. M. B. Yoon. S. R Ryu & H. S. Kim. (2017). Development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sing Desig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173-183. DOI:10.15207/JKCS.2017.8.10.173 

  6. H. Y. Shin. (2019).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Learning Motives and Intent of e-Learning Learn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7), 225-233. DOI:10.15207/JKCS.2019.10.7.225 

  7. J. H. Bae & H. Y. Shin. (2019). Longitudinal Study on the Intention to Use of e-Learning Learn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0), 215-221. DOI:10.15207/JKCS.2019.10.10.215 

  8. Y. J. Park. (2017). A Theoretical Exploration of Pedagogical Meaning of Flipped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 of Dialogis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8(1), 173-179. DOI:10.15207/JKCS.2017.8.1.173 

  9. S. Y. Park. (2020). A Study on the Efficient Design Education Program through Non-face-to-face Online Practical Classes,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10. J. Y. Chang. (2015).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SNS Affecting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6), 213-219. DOI:10.15207/JKCS.2015.6.6.213 

  11. Y. J. Im. (2020). A Study on the Interactive Non-face-to-face Educational Operation Model for Operating Practical Subjects,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Gwangju. 

  12. S. Yoon & E. Y. Jang. (2014).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15-20. DOI:10.15207/JKCS.2014.5.4.015 

  13. Y. J. Kim. (2020), A Study on the SNS-based Online Class for Enhancing Self-Directed Art Production Learning :Focusing on the 5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14. Y. A. Jung. (2011). A Study on the Educa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Improve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1), 15-20. DOI:10.15207/JKCS.2011.2.1.015 

  15. J. H. Bae & H. Y. Shin. (2020). A Study on the e-Learning Revitalization Plan to Improve the Quality University Education: Focused on the YouTube Learning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7), 309-317. DOI:10.15207/JKCS.2020.11.7.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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