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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가치추정법을 이용한 도로의 경제가치 추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수원시 47번 도로건설계획을 중심으로
A Critical Assessment of the Economical Value of Road on Housing Prices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 focus on the road construction plan of 47th of Suwon si -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1 no.4, 2012년, pp.999 - 1024  

박기학 (동남보건대학교 바이오환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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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택의 자산가치, 즉 부동산 가격에서 '도로'가 차지하는 금전적 가치를 추정해보고자, 최초 아파트 분양 시 시공사 또는 분양대행사(시행사)가 아파트 인근의 '신 도로건설계획'을 가장 큰 호재(好材)라고 내세웠으나, 아파트 입주 후 도로건설계획이 전면 무산된 실제 사례를 선정하여 '도로'의 경제적 가치를 조건부가치추정법(CVM)을 활용한 지불의사금액(WTP)으로써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WTP는 '신 도로건설계획' 무산 전 후 1년 간(2010년 9월~2011년 9월)으로 국토해양부에서 고시한 해당 아파트의 가격 변동치와 '부동산 114'에서 발표한 시세(市勢), 그리고 해당 아파트 입주민들이 주장하는 아파트의 자산가치 변화에 따른 체감(體感)을 비교한 실증적 사례이다. 본 연구 분석결과 입주민들의 WTP는 집값의 약 10%정도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같은 기간동안 국토해양부에서 고시한 아파트가격 변동폭(10% 하락)과는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동산 114'에서 발표한 아파트 실물 거래시장에서의 시세하락 폭은 이보다 훨씬 더 큰 것(24%)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아파트 분양 시 호재(好材)로 작용 할 것이라던 '도로건설계획'의 무산에 따른 파급효과는 주민들이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게 아파트 시세(市勢)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이는 WTP와 관련된 주택의 특성과 조사변인들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택 구매 시 '도로'는 더이상 단순한 입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주택의 자산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경제적 가치특성으로 평가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willingness to pay(WTP) for the new road construction plan(slip road of urban highway which was advertising extensively to reduce the time to the core of metropolitan area) on housing prices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And this study was an e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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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규 아파트를 매수할 때 해당 시공사 또는 분양대행사(시행사)가 소위 분양 호재(好材)로 제시한 ‘신 도로건설계획’이 주택의 가치에 얼마나 경제적 가치로 작용할까에 대한 선호(選好)수준는 응답자의 개인특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습득한 표본 데이터의 실증 분석을 통하여 도로가 가지는 금전적 가치에 대한 WTP을 추정하기에 앞서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남성이 67%(71명), 여성이 33% (35명)의 분포를 보였으며, 연령은 30세미만이 12.
  • 본 연구는 신규아파트 분양 당시 시공사 또는 분양대행사(시행사)의 분양광고에 게재된 ‘신 도로건설 계획’이 실제 아파트 분양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제 신규아파트를 분양· 매수한 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수행한 실증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주택의 자산가치, 즉 부동산 가격에서 실제로 ‘도로’가 차지하는 금전적 가치를 추정해보고자, 실제로 최초 아파트 분양 시 시공사 또는 분양대행사(시행사)가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웠던 ‘신 도로건설계획’이 아파트 입주 후 전면 무산된 사례로써, 경기도 수원시 조원동의 ‘임광그대가’ 아파트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제 입주민들이 최초 아파트 분양 당시 분양 총가격에 잠재적으로 포함되었다고 주장하는 ‘도로’의 금전적 가치를 조건부가치추정법(CVM)을 활용한 지불의사금액(WTP)으로써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실제로 2007년 경기도 수원시가 계획했던(2010년 9월 현재 시행계획안 원천 무효) ‘광교도로개통계획(47번국도상)9)’의 무산으로 피해를 입은 해당 지역(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912번지)의 신축 아파트10)를 대상으로, 분양가격에 내포된 ‘도로’의 경제적 가치11)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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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동산 가격에서 '도로'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무엇을 살펴보았는가? 본 연구는 주택의 자산가치, 즉 부동산 가격에서 '도로'가 차지하는 금전적 가치를 추정해보고자, 최초 아파트 분양 시 시공사 또는 분양대행사(시행사)가 아파트 인근의 '신 도로건설계획'을 가장 큰 호재(好材)라고 내세웠으나, 아파트 입주 후 도로건설계획이 전면 무산된 실제 사례를 선정하여 '도로'의 경제적 가치를 조건부가치추정법(CVM)을 활용한 지불의사금액(WTP)으로써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WTP는 '신 도로건설계획' 무산 전 후 1년 간(2010년 9월~2011년 9월)으로 국토해양부에서 고시한 해당 아파트의 가격 변동치와 '부동산 114'에서 발표한 시세(市勢), 그리고 해당 아파트 입주민들이 주장하는 아파트의 자산가치 변화에 따른 체감(體感)을 비교한 실증적 사례이다.
이론적으로 ‘주거환경의 자본가치’란 무엇인가? 이론적으로 ‘주거환경의 자본가치’란 부동산 가격에서 차지하는 ‘몫’으로써 지금까지 그 부동산이 존속하게 되는 미래의 특정 시점까지 매 기간 발생하게 될 그 편익의 화폐로 환산된 총 가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주거환경의 자본가치, 즉 집값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 중에서도 ‘도로’는 자동차에 의한 소음과 대기오염물질배출, 삭막한 경관 등을 이유로 여러 연구에서 집값을 하락 시키는 부정적 영향 인자로 표현하고있기도 하다(송명규, 2008).
주택 구매 시 '도로'는 더이상 단순한 입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주택의 자산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경제적 가치특성으로 평가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 이유는? 그러나 '부동산 114'에서 발표한 아파트 실물 거래시장에서의 시세하락 폭은 이보다 훨씬 더 큰 것(24%)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아파트 분양 시 호재(好材)로 작용 할 것이라던 '도로건설계획'의 무산에 따른 파급효과는 주민들이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게 아파트 시세(市勢)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이는 WTP와 관련된 주택의 특성과 조사변인들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택 구매 시 '도로'는 더이상 단순한 입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주택의 자산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경제적 가치특성으로 평가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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