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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15 no.2, 2012년, pp.88 - 98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assess the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ity and state hope of medical social workers in Korea and their correlation was studied to provide data in developing effective spiritual and hope intervention for medial social workers. Methods: The study surveyed 102 m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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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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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인구주택 총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 라 종교인구 분포는 어떠한가? | 「2005년 인구주택 총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 라 종교인구 분포는 불교 43.0%, 개신교 34.5%, 천주교 20.6%, 원불교 0.5%의 순이고, 종교가 있는 사람이 53.1%로 밝혀졌다(2). 따라서 호스피스ㆍ완화의료 환자 에 대한 영적 서비스가 원목자(종교인)에 의해 53. | |
상태희망척도의 구성은 무엇으로 되어있는가? | 이 척도는 경로사고(pathway thinking)와 주도사고(agency thinking)의 두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로사고는 바라는 목표에 이르는 방법을 찾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자기언어인 동시에, 방해물을 만났을 때 대안적인 방법을 생성해 낼 수 있다는 개인의 지각을 의미한다. 주도 사고는 희망이론의 동기적 속성을 지니는 구성요소로, 희망이 높은 사람은 주도적인 자기언어를 사용하고, 난관에 부딪혔을 때 적절한 대안 경로를 만들어내려는 동기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 |
영성과 종교의 차이를 사회복지학자들은 어떻게 구별하는가? | 사회복지학자들은 영성과 종교의 차이를 '영성이란 인간다움이 나타내는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국면 및 특성들로서 삶의 의미와 목적의 감정, 그리고 자아, 타인 들 그리고 신 또는 초월자와 관계하기 위한 도덕적인 개념구조를 추구하는 특성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영성은 종교적 형식을 통해서 표현될 수 있고, 종교로 부터 독립해서 표현될 수도 있다. 그러나 종교는 영적 관심을 지향하며, 지역사회에 의해 공유될 수 있고, 시 간의 경과에 따라 전파될 수 있는 특정의 신념, 믿음, 행동 그리고 체험의 제도화된 유형을 의미한다.'고 구별 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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