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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공급사슬관리 연구 이슈 : 포털 SCM을 중심으로
Research Issues on Online Content SCM: Focused on Portal SC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5, 2012년, pp.169 - 176  

김유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김민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윤종수 (강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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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포털은 콘텐츠의 생산, 유통 및 이용 등 산업의 가치 활동의 선순환을 위한 핵심기업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각 포탈마다 특유의 공급 사슬을 구성하고 있다. 최근에 급변하는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시장 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포털 공급사슬관리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선행 연구가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재를 생산 공급하는 전통적인 공급사슬관리와 온라인 시장에서 디지털 정보재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포털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근본적인 차이점을 규명하고, 포털 공급사슬의 설계 및 이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연구이슈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포탈 SCM의 가치영역 프레임워크 도출, 포탈 이용자예측방법과 참여기업 간 예측정보 공유 방안, 포털 SCM에서의 채찍효과의 특성 및 관리방안, 포털 SCM에서 콘텐츠 소싱의 복잡성 해결방안, 포털 SCM에서의 재고관리의 요소 및 관리방안 등에 대한 연구문제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pply chain of online digital contents industry differs much from the supply chain of offline industry which produces and supplies physical products. Portal facilitates the creation, distribution, and usage of online digital contents by providing efficient and convenient content distribution 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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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산업의 SCM 정의, 특성, 구조, 프로세스, 거래관계, 아웃소싱, 성과 등 전반을 조명할 수 있는 연구 및 이론이 정립되지 않아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산업 내 SCM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가늠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산업과 전혀 다른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산업의 SCM 특성을 규명하고, 향후 포털산업을 중심으로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산업의 SCM에 대한 주요 연구 이슈를 제시하고자 한다.
  • 정보재와 양면시장이라는 독특한 특성을 지닌 포털시장 특성을 중심으로 포털 SCM의 구조와 특징을 탐색적인 수준에서 제시하였다. 또한 포털 SCM의 성공적인 설계와 실행을 위해 포털 SCM에서 명확히 해야 할 주요 이슈를 연구문제로 제시하였다. 즉, 포탈 SCM의 가치영역 프레임워크, 포탈 이용자예측방법과 참여기업간 예측정보 공유방안, 포털 SCM에서의 채찍효과의 특성 및 관리방안, 포털 SCM에서 콘텐츠 소싱의 복잡성 해결방안, 포털 SCM에서의 재고관리의 요소 및 관리방안 등에 대한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문제는 향후 다양한 포털 SCM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초석을 제시하였다고 본다. 또한 포털의 전략수립에 있어 SCM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효율적인 공급사슬 설계 및 실행을 통해 포털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데도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 이러한 역할을 하는데 있어 포털은 계획적이고 의도된 형태는 아니지만 자사 중심의 포털 SCM을 구성하여 경쟁자 포털 SCM과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고객의 니즈가 무수히 작은 단위로 세분화되어 있고,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포털 산업에서 포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하나로 포털 SCM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즉, 전통적 SCM과 포털 SCM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포털 SCM의 구조와 특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문제는 향후 다양한 포털 SCM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초석을 제시하였다고 본다. 또한 포털의 전략수립에 있어 SCM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효율적인 공급사슬 설계 및 실행을 통해 포털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데도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 and Giunipero[8] 은 전략적 경영이론인 RBV(Resource Based View)와 KBV(Knowledge Based View) 관점에서 공급사슬의 전략을 수립하여 공급사슬 간의 대결에서 경쟁우위를 창출해야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핵심기업인 포털을 중심으로 형성된 포털 공급망의 효율적 및 효과적 설계와 실행을 위한 전략적 및 운용적 관점에서 포털 공급사슬 관리 연구 이슈를 논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포털 SCM관점에서 포털 고객집단인 광고주와 일반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치영역을 어떻게 분류하고 정의할 것인가?
  • 연구문제2: 포털 SCM에서 포털의 복합서비스에 대한 이용예측을 어떻게 해야 하며, 협력 기업 간 예측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중심 기업으로서 포털은 콘텐츠의 생산, 유통 및 이용과 관련된 전문화된 기업 간의 협업을 유도하고, 공급망의 거래규칙과 표준을 선도하며, 첨단기술개발과 도입및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여 자신의 공급망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마디로, 포털 공급망 내 기업들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기업들 간의 협업을 최대한 유도하여 포털 공급망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여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산업의 SCM 정의, 특성, 구조, 프로세스, 거래관계, 아웃소싱, 성과 등 전반을 조명할 수 있는 연구 및 이론이 정립되지 않아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산업 내 SCM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가늠하기 어렵다.

가설 설정

  • 1. 포털 SCM에서 고객니즈만족을 위한 가치영역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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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SCM은 중심기업은 역할에 따라 어떤 관점으로 나뉘는가? 디지털 SCM은 중심기업의 역할에 따라 크게 B2B와 B2C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중심 기업이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이라면 B2B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포털은 어떤 단어에서 유래되었는가? 포털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정보 이용의 관문이라는 것이다. 포털은 라틴어의 관문(portal)이라는 단어에서 나왔다. 포털은 관문의 개념에서 출발하였지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관문의 역할 이외의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내부화 하였다.
글로벌복합미디어 기업인 워너브라더스는 글로벌 고객에게 민첩하고 비용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어떤 과정에 있는가? 워너브라더스는 글로벌복합미디어 기업으로 영화, 게임, 만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 및 배급한다. 워너브라더스사는 글로벌 고객의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 욕구에 민첩하고 비용․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거래 및 제휴기업과 형성되어 있는 공급사슬의 모든 프로세스 (end-to-end process)와 활동(activities)을 디지털화 하는 과정에 있다[10]. 이는 디지털화를 통해 운영비용의 절감, 거래 및 제휴기업간의 협력, 조정과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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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 C. Cooper, D. M. Lambert, and J. D. Pagh, "Supply chain management: implementation issues and research opportunit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Vol. 9, No. 2, pp. 1-19. 1998. 

  2. Wikipedia, 'Digital supply chain', http://en.wikipedia.org/wiki/Digital_supply_chain, 2010.10.31 access. 

  3. S. K. Chang, "The influence of buyer/seller relationships driven by power on supplier performance,"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Vol. 31, No. 1, pp. 15-34, 2009. 

  4. Fawcett, S. E., Ellram, L. M., and Ogden, J. A. "Supply chain management: From vision to implementation,"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earson-Prentice Hall, 2007. 

  5. S. W. Park, Strategic value of supply chain management, e-Commerce cen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2. 

  6. J. B. Quinn, and G. H. Frederick, "Strategic Outsourcing," Sloan Management Review, pp. 43-55, Summer 1994. 

  7. M. C. Cooper, M. L. Douglas, and J. D., Pagh, "Supply Chain Management: More Than a New Name for Logis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Vol. 8, No. 1, pp. 1-13. 1997. 

  8. D. J. Ketchen Jr., and L. C. Giunipero, "The intersection of strategic management and supply chain managemen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33, pp. 51-56, 2004. 

  9. Strategic Technology Institute(STI), Digital Media Supply Chain Management, http://www.strategic-tech.org/images/Digital_Supply_Chain_2010.pdf, 2010 access. 

  10. Accenture, Undertaking a journey to end-to-end digital future of Media & Entertainment in partnership with Accenture, http://www.accenture.com/SiteCollectionDocuments/PDF/WarnerBrosCS_Final1.pdf, 2010 access. 

  11. H. Y. Lee, E. H. Jung, M. G. Suh, and C. H., Lee, "A study on countermeasures on expanded social influence of Internet portal site," KISDI, 2008. 12. 

  12. OECD, OECD Information Technology Outlook 2008, 2008. 

  13. I. H. Kim, and T. H. Kim, "The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Internet portal: centered on portal as an industry and portal as a media,"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Policy, Vol. 22, No. 3, pp. 23-59, 2010. 

  14. H. J. Yoo, "New spotlighted SCM, http://www.cio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25, 2010 access. 

  15. J. K. Ahan, "A Study on the Assessment Indices about Greening Performance of Data Cent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4, pp. 29-42, 2011. 

  16. I. S. Kang, T. H. Kim, and H. C. Hong, "Data Processing Techniques Applying Data Mining based on Enterprize Cloud Comput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8, pp. 1-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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