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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 승강장 스크린 도어의 풍압 안정성 해석
The Wind Pressure Stability Analysis of the Platform Screen Door in Urba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1 = no.68, 2012년, pp.17 - 22  

송문석 (한국철도대학 철도차량기계과) ,  이승일 (한국철도대학 철도차량기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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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도어는 승강장에 설치하여 차량운행에 의한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승강장 내 공기질을 확보를 통한 쾌적함을 유지하며, 냉난방 에너지를 줄임으로써 다양한 효용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스크린 도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풍압 평가를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승강장 스크린 도어의 내풍압을 예측하기 위하여 소사역사, 반밀폐형 스크린 도어, 전동차를 모델링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소사역은 지상역으로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기후조건에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최악의 기후조건인 태풍의 영향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최대 내풍압은 287 Pa이고, 외풍압을 고려한 최대압력은 865 Pa로 설계조건은 2756.25 Pa보다 약 3.1배 차이로 안정성이 확보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tallation of screen doors at platform ensures safety of passengers by separating platform from tracks. Besides, it reduces drought and air pressure caused by train conserves heating and cooling energy in the station. In order to guarantee safety of platform screen doors, design considering evalu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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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호선 경인선 소사역의 스크린도어에 대한 내풍압 및 외풍압 해석을 각 환경에 대하여 수행하고, 풍압분포를 예측하였다. 해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내풍압을 예측 하기 위하여 경인선 소사역사, 반밀폐형 스크린도어, 전동차를 모델링하고 이에 대한 내풍압 해석을 수행 하였다. 또한 소사역은 지상역이라서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기후조건에 영향을 받게 된다.
  • 강체 차체의 움직임은 이동격자방법 (moving mesh method)을 사용하였으며, 이동격자 방법은 계산 공간 내의 변화되는 경우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에 의한 내풍압과 PSD가 접하는 면이 시간에 따라 바뀌므로 이를 고려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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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린 도어의 효용성은? 스크린 도어는 승강장에 설치하여 차량 운행에 의한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승강장 내 공기질을 확보를 통한 쾌적함을 유지하며, 냉난방 에너지를 줄임으로써 다양한 효용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스크린 도어의 설치를 위해서는 역사 내 다양한 환경요인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승강장 스크린 도어의 내풍압을 예측할 때 소사역은 지상역으로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것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했는가? 또한 소사역은 지상역으로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기후조건에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최악의 기후조건인 태풍의 영향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최대 내풍압은 287 Pa이고, 외풍압을 고려한 최대압력은 865 Pa로 설계조건은 2756.
최근 도시철도 승강장 내 먼지 및 소음발생 문제로 인하여 승객의 불쾌감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차단하기 위해 무엇을 설치하고 있는가? 대도시 중요 교통수단인 전동차는 도심 유동 인구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는 주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최근 도시철도 승강장 내 먼지 및 소음발생 문제로 인하여 승객의 불쾌감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차단하기 위해 승강장 내 스크린 도어(platform screen door : PSD)를 설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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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S. Kim, G.P. Park, M.T. Lee, G.D. Moon (2004) Actual Noise Condition of the Subway Station in Gwang-ju City, 2004 Symposium Autumn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934-937. 

  2. J.W. Yoon, J.I. Park, H.O. Kwon, Y.C. Kim, D.H. Kim (2001) The Structural Performance Estimation and Assessment of Noise Barrier by Wind Pressure, 2001 Symposium Autumn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150-154. 

  3. D.W. Kim, J.M. Kim, S.J. Joo, J.H. Park (2009) Characteristics of Wind Pressure on the Platform Screen Door and Ceiling due to Train Wind, Transactions of the Wind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13(1), pp. 32-39. 

  4. Y.S. Kim, D.H. Kim, Y.H. Kim, K.B. Shin, E.G. Lee (2008) Unsteady Wind Pressure Analysis on PSD Considering Subway Station Configur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1), pp. 13-18. 

  5. W.J. Chio, J.D. Jeo, J.H. Kim, G.H. Jeo (2006) The Investigation of Structural Safety on a PSD and PSD Testing Equipment using Finite Element Method, 2006 Symposium Autumn of the Korean Society for Machine Engineering, pp. 27-32. 

  6. J.Y. Lee, K.B. Shin, B.J. Ryu, J.S. Jeon, D.H. Kim, E.K. Lee (2006)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Stability of Platform Screen Door, 2006 Symposium Autumn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7-14. 

  7. H.K. Jeong, M.Y. Ha, K.C. Kim, C.H. Jeon (2004) Simulation of Fluid Flow Inside the Subway Station with PSD, 2004 Symposium Autumn of the Korean Society for Machine Engineering, pp. 1430-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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