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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개발 Paradigm 변화에 따른 KTX역세권 개발방향 제시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5 no.1, 2012년, pp.49 - 52  

신예철 (한양대학교 도시건축설계학, TEDI 연구소) ,  김태호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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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철도역세권개발을 위한 도시 계획적 측면의 Paradigm을 살펴보고 향후 국내 철도 역세권 개발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변화하고 있는 철도역세권 개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향후 철도분야에서 나아가야할 도시계획 및 역세권개발의 Paradigm의 변화를 살펴보고 KTX(고속철도) 역세권개발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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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경제발전에 필요한 핵심요소는? 세계은행은 글로벌 시대의 경제발전에 필요한 핵심요소로 첫째, 밀도를 높이는 대도시권화 (Density), 둘째, 지역 간 이동성 강화(Distance), 셋째, 국가 또는 지역 간 분업화를 통한 역내 통합 (Division)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는 지금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메가시티리전(Megacity Region)에 주목하고 있고 미국, 프랑스, 영국, 일본, 중국 등 경제대국들은 대도시권 광역경쟁력 강화에 국가적 이슈를 집중시키고 있다.
철도는 승용차에 비해 어떠한 녹색성장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철도는 승용차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 1/6, 에너지소비 1/8 수준으로 녹색성장을 위한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이다. 특히 철도네트워크 구축과 역세권개발은 녹색성장과 녹색생활의 실현을 위해 교통부문과 도시부문의 통합적 계획과 전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철도역세권의 역할 중 광역적 위계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첫째, 광역적 위계의 철도역세권은 광역경제권의 중심지로서 거점기능을 수행한다. 철도역세권은 광역거점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허브앤스포크(Hub & Spoke)형 도시공간구조로의 재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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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구자훈, KTX역세권 개발방향 및 제도개선바안, KTX 역세권특성화 개발토론회, 2010 

  2. 권영종, 오재학,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 교통개발연구원 워크샵 결과보고서, 2004 

  3. 김도년, KTX역사, 경제.문화.미래도시생태계의 거점, 2011 KTX 경제권 포럼 정책토론회, 2011 

  4. 성현곤, KTX역 중심 고밀복합개발 전략과 추진방안, 교통개발연구원, 2008 

  5. Cevero, Robert, Rail + Porperty Development : A model of sustainable transit finance and urbanism, UC Berkeley Center for Future Urban Transport,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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