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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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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14093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제1장 연구의 개요
1.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가. 연구의 배경
◦ 2004년 경부고속철도 제1단계 개통과 호남선 전철화 이후 직결운행이 시작된 이후
대량‧고속 수송의 경쟁력이 높아져 간선축 교통이용패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음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현재 철도의 수송분담률은 60%대로 높아짐
ㆍ 서울~부산 구간에서 KTX는 항공,고속버스 및 승용차 수요를 상당부분 대체
ㆍ 서울~대구 구간에서 항공 및 고속버스 수요가 KTX로 전환시킴
ㆍ 서울~대구 구간의 이동속도 변화는 이동수요를 2배로
제1장 연구의 개요
1.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가. 연구의 배경
◦ 2004년 경부고속철도 제1단계 개통과 호남선 전철화 이후 직결운행이 시작된 이후
대량‧고속 수송의 경쟁력이 높아져 간선축 교통이용패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음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현재 철도의 수송분담률은 60%대로 높아짐
ㆍ 서울~부산 구간에서 KTX는 항공,고속버스 및 승용차 수요를 상당부분 대체
ㆍ 서울~대구 구간에서 항공 및 고속버스 수요가 KTX로 전환시킴
ㆍ 서울~대구 구간의 이동속도 변화는 이동수요를 2배로 증가시킴
-교통측면에서 KTX는 철도교통의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사회적 비용도 감소시키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상징이 되고 있음
ㆍ 운임수입 증가는 물론 에너지소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도 저감되는 등의 성과창출
ㆍ 철도공사 운송수입이 1조 5천억 원(2003년)에서 2조 5천억 원(2006년 이후)으로 증가
ㆍ 연간 에너지 절감 역시 1,500원 대에 달하며 이산화탄소 배출 역시 연간 100만톤
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 반면 KTX에 의한 지역간 이동편의 증진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지역의 경제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있음
-소위 ‘역류(빨대)효과’에 대한 논란으로 대구광역시 등 지방 대도시에서 제기
ㆍ 고급의료,명품쇼핑,고액학원 등의 수요가 KTX를 이용하여 수도권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
-하지만 이런 주장은 간선교통수단이 개통된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활용여하에 따라 지역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음
-‘빨대효과’논란은 70년대 일본 도쿄 인근에서 제기된 바 있으나 확인된 바는 없음
ㆍ 프랑스,일본 등 대표적 고속철도 선진국에서는 지역(도시)의 적절한 대응에 의해
오히려 인구를 유입하는 등 지역발전을 이끈 사례도 다수 발견됨
-그러므로 KTX를 지역균형발전 또는 전국을 하나의 도시로 연결하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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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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