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옥상정원의 이용현황 및 개선에 관한 조사연구 -대전, 충청지역 백화점 및 대형 점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tilization and Improvement in Department Store Roof Garden -Focused on the Case of Daejeon and Chungcheong-원문보기
Recently, the roof garden of the large commercial facilities has been changed as a complex cultural space follow the users' diverse needs. It is focused on large commercial facilities on Seoul and Gyeonggi area but large commercial facilities of the province still has not been able to respond to the...
Recently, the roof garden of the large commercial facilities has been changed as a complex cultural space follow the users' diverse needs. It is focused on large commercial facilities on Seoul and Gyeonggi area but large commercial facilities of the province still has not been able to respond to the needs of users. Thus, the present condition of roof gardens was compared space components with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in Seoul, Gyeonggi and Daejeon, Chungcheong. Throughout the comparison, roof gardens in Daejeon and Chungcheong area were focused on finding ways to improve As a result, roof gardens in Seoul and Gyeonggi area were applied to a variety of factors in space components experience, learning, performance, exhibition and etc. It is composed to take place of various acts in the roof garden. On the other hand, roof gardens in Daejeon and Chungcheong were not applied a variety space components by comparing Seoul and Gyeonggi area.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also were insufficient by comparing Seoul and Gyeonggi area the landscape, awning facilities, amenities for handicapped. As described above, space components and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in Daejeon and Chungcheong area roof gardens were insufficient. To perform the role of the roof garden changing as a complex cultural space and to confront to the users' needs space component such as learning, performance, exhibition should be considered during planning. And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supportable space components should be considered together.
Recently, the roof garden of the large commercial facilities has been changed as a complex cultural space follow the users' diverse needs. It is focused on large commercial facilities on Seoul and Gyeonggi area but large commercial facilities of the province still has not been able to respond to the needs of users. Thus, the present condition of roof gardens was compared space components with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in Seoul, Gyeonggi and Daejeon, Chungcheong. Throughout the comparison, roof gardens in Daejeon and Chungcheong area were focused on finding ways to improve As a result, roof gardens in Seoul and Gyeonggi area were applied to a variety of factors in space components experience, learning, performance, exhibition and etc. It is composed to take place of various acts in the roof garden. On the other hand, roof gardens in Daejeon and Chungcheong were not applied a variety space components by comparing Seoul and Gyeonggi area.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also were insufficient by comparing Seoul and Gyeonggi area the landscape, awning facilities, amenities for handicapped. As described above, space components and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in Daejeon and Chungcheong area roof gardens were insufficient. To perform the role of the roof garden changing as a complex cultural space and to confront to the users' needs space component such as learning, performance, exhibition should be considered during planning. And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supportable space components should be considered toge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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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도시의 공공공간 및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백화점 옥상정원의 조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현시점에서 수도권 이외의 지방도시의 백화점 옥상정원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옥상정원의 물리적 현황을 개선하여 이용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요소들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제시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 옥상정원의 공간구성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앞서 제시한 선행 연구에서 활용한 공간구성요소를 분류하고 군집화하여 새로운 백화점 옥상정원의 공간구성 요소분류체계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지역의 상업시설 옥상정원에 대하여 앞서 제시한 백화점 옥상정원의 구성요소인 공간구성, 물리적 시설환경 측면에서 적용현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옥상정원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기존 옥상정원에 관한 연구논문과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추출한 요소를 바탕으로 대전충청지역의 옥상정원의 설치시설 및 구성요소, 공간 형태 등의 공간구성을 수도권지역의 옥상정원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의 백화점 옥상정원의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대전, 충청지역 백화점 옥상정원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여 앞에서 도출된 공간구성, 물리적 시설환경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는 서울, 경기지역의 대형상업시설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대전, 충청지역과 같은 지방의 대형상업시설은 아직 이러한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 경기지역과 대전, 충청지역의 옥상정원 현황을 공간구성요소와 물리적환경요소로 정리하여 비교함으로써 대전, 충청지역 옥상정원의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도시의 공공공간 및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백화점 옥상정원의 조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현시점에서 수도권 이외의 지방도시의 백화점 옥상정원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옥상정원의 물리적 현황을 개선하여 이용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요소들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제시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옥상정원의 일부분은 벽을 유리로 마감함으로써 외부로 조망이 가능하도록 하여 비교적 좁은 공간의 시각적 개방감을 더한다. 그리고 마감 재료를 동일하게 함으로써 전체적인 공간의 통일성을 더하였다.
둘째, 도출된 계획요소를 활용하여 옥상정원의 조성실태 및 현황을 수도권 일대의 대형상업시설을 대상으로 옥상정원의 계획 요소와 설치현황을 파악한다. 또한 대전, 충청지역의 상업시설 옥상정원을 위와 같은 조사 과정을 통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둘째, 도출된 계획요소를 활용하여 옥상정원의 조성실태 및 현황을 수도권 일대의 대형상업시설을 대상으로 옥상정원의 계획 요소와 설치현황을 파악한다. 또한 대전, 충청지역의 상업시설 옥상정원을 위와 같은 조사 과정을 통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공간구성부문에는 공간구분, 수공간, 교육문화공간, 휴게공간과 같이 분류하였다. 물리적 환경에서는 옥상정원 내 설치되는 물리적 설치 시설물을 중심으로 휴게 및 편의시설, 차양 및 조경시설, 보호 및 안내시설, 조명시설 군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사각형의 공간 내에 ‘타원‘을 사용하여 크게 네 개의 영역으로 공간영역을 분할하였다.
셋째, 두 지역의 옥상정원 실태 및 현황을 도출한 공간계획요소를 중심으로 상호 비교분석을 통하여 지방 대형 백화점의 옥상정원의 질적, 양적 개선을 위한 기조자료를 도출한다.
조사대상 백화점 옥상정원 중에서 상대적으로 좁은 면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나, 생태습지, 연못과 같은 수공간과 흡연장 등 공간을 구분지어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연못에는 분수가 설치되어있고 그 위를 목재데크를 이용하여 동선을 연결하였다. 또한 옥상정원 내 다양한 레벨차이를 인위적으로 조성함으로써 공간의 위계와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백화점 옥상정원의 공간구성요소를 크게 공간구성과 물리적 시설환경의 두 가지 측면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옥상정원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기존 옥상정원에 관한 연구논문과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추출한 요소를 바탕으로 대전충청지역의 옥상정원의 설치시설 및 구성요소, 공간 형태 등의 공간구성을 수도권지역의 옥상정원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기존의 백화점 옥상정원에 관련된 연구자료 및 문헌을 분석하여 옥상정원의 공간계획요소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간의 구성은 옥상광장, 산책로, 계단식 벤치 등 크게 세부분으로 구분 할 수 있다. 계단식 벤치는 목재데크를 이용하여 구성하였으며, 옥상정원의 양 측면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산책로는 계단식 벤치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고 양 측면을 연결해주며 좋은 전망을 제공한다.
대상 사례로는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및 일산점, 신세계백화점 본점 및 의정부점, 현대백화점 본점이며, 위치는 다음 표와 같다.
또한 대전, 충청지역의 연구사례로는 대전, 천안, 청주 일대의 백화점 중 현재 옥상정원이 조성되어 있는 곳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옥상광장 부분은 직사각형 형태의 넓은 공간으로써, 바닥재로 인조석과 잔디가 식재되어 패턴을 이루고 있었다. 또한 한쪽에 조성된 텃밭에는 10여종의 화초류가 식재되어 옥상정원 내 작은 생태 정원을 구성하였다.
롯데 영플라지 청주점의 ‘스카이파크(Sky Park)' 옥상정원은 백화점 6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식당 및 서비스데스크와 함께 6층을 구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비교대상이 되는 서울, 경기지역의 대형백화점과 대전, 충남지역의 대형백화점을 각각 5개 씩 선정하였다.
수도권의 백화점 옥상정원은 최근 5년 안에 조성된 옥상정원을 대상으로 하여 관련 연구문헌연구에서 제시되었던 우수 사례를 선별하였다.
2012년 5월 현재 백화점 옥상정원이 조성되어 있는 곳은 대전 소재 3개소, 천안 소재 2개소, 청주 소재 1개소로 총 6개의 백화점이 나타났다. 이 가운데 일반인의 출입이 불가능한 직원전용 옥상정원은 대상에서 제외하여 총 조사 대상지는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 센터시티점 및 영플라자, 롯데백화점 대전점, 신세계백화점 충정점과 같이 5개소이며 대상지는 표 2.와 같다.
성능/효과
휴게공간의 이상으로 체험, 학습, 공연, 전시의 공간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공간 내 물리적환경 요소 측면에서는 조사 대상 간에 차이가 있었으나, 공통적인 부분으로는 차양 및 조경시설의 설치 비중이 높게 나타났고, 장애인 편의시설 또한 잘 갖추어져 있었다.
연구 결과 서울, 경기지역의 옥상정원은 공간구성 측면에서 체험, 학습, 공연, 전시 등의 다양한 요소가 적용되어 이용자가 옥상정원 내에서 다양한 행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나, 대전, 충청지역의 상업시설 옥상정원은 서울, 경기지역에 비해 공간구성에 있어 다양한 공간구성 요소가 적용되지 않았다. 또한 물리적 환경 요소에 있어서도 조경 및 차양시설, 장애인 편의시설 등이 서울, 경기지역의 대형상업시설 옥상정원에 비하여 부족하게 나타났다.
실외공간은 주로 직원, 고객의 흡연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누구나 이용 가능한 개방형 공간이다. 또한 약 200석 규모의 야외 공연장이 마련되어 있지만 차양이 설치되어있지 않아 날씨에 따른 이용시 제약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늘공원의 바닥은 화강석을 이용하여 마감하였고, 10여종의 식재는 과도하게 밀집되고 마감 재료의 이질성으로 인해 녹음의 효과가 감소하였다.
연구 결과 서울, 경기지역의 옥상정원은 공간구성 측면에서 체험, 학습, 공연, 전시 등의 다양한 요소가 적용되어 이용자가 옥상정원 내에서 다양한 행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나, 대전, 충청지역의 상업시설 옥상정원은 서울, 경기지역에 비해 공간구성에 있어 다양한 공간구성 요소가 적용되지 않았다. 또한 물리적 환경 요소에 있어서도 조경 및 차양시설, 장애인 편의시설 등이 서울, 경기지역의 대형상업시설 옥상정원에 비하여 부족하게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전, 충청지역 옥상정원은 공간구성 요소측면과 물리적 환경 요소 측면 모에서 부족하게 나타났다.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변해가는 옥상정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이용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습, 공연, 전시와 같은 공간구성요소가 계획 시 고려되어야 하며, 이러한 공간구성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요소가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서울, 경기 지역 상업시설의 옥상정원을 공간구성요소와 물리적 환경요소,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공간구성요소 측면에서는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5개의 상업시설 모두 다양하게 공간구성이 이루어져 있음을 볼 수 있다. 옥상정원이 법규적인 측면/을 만족시키는 부분이 아닌, 독자적인 문화공간으로서 수공간, 교육문화공간, 휴게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약 200석 규모의 야외 공연장이 마련되어 있지만 차양이 설치되어있지 않아 날씨에 따른 이용시 제약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늘공원의 바닥은 화강석을 이용하여 마감하였고, 10여종의 식재는 과도하게 밀집되고 마감 재료의 이질성으로 인해 녹음의 효과가 감소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화점이란?
‘백화점(百貨店)’은 영어의 ‘Department Store'를 한자식으로 바꾼 것으로 부문별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운영하는 점포라는 뜻이다. 백화점은 용어 그대로 백화(百貨)의 물건을 판매하는 시설로 1970년대 이후부터는 주로 식품+의류+패션잡화+스포츠용품+가구+전자+생활용품 등을 판매하고, 문화센터 및 음식점, 병원, 여행사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현대적 설비를 갖춘 시설로 인지되어 있다1) .
백화점은 어떤 시설로 인지되는가?
‘백화점(百貨店)’은 영어의 ‘Department Store'를 한자식으로 바꾼 것으로 부문별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운영하는 점포라는 뜻이다. 백화점은 용어 그대로 백화(百貨)의 물건을 판매하는 시설로 1970년대 이후부터는 주로 식품+의류+패션잡화+스포츠용품+가구+전자+생활용품 등을 판매하고, 문화센터 및 음식점, 병원, 여행사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현대적 설비를 갖춘 시설로 인지되어 있다1) .
백화점의 이미지는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 무엇이 요구되고 있는가?
따라서 ‘물건만 파는 곳’의 단순 판매시설에서 이제는 ‘고객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곳’이라는 새로운 이미지정립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다양한 휴게공간을 요구하고 있다.2)
참고문헌 (8)
박연정 외, 서울시 백화점의 전개양상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8(4), p58. 2012
홍종원, 옥상정원 구성요소와 이용 후 평가, 한국인간, 식물, 환경학회, Vol.14 No.2, 2011
김신원, 황현정, 허준, 서울 및 경기소재 백화점 옥상정원의 실태 및 시각적 선호도 분석,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 Vol.12 No.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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